[충청총선] 막오른 21대 총선, "충청의 선택은?"

[충청총선] 막오른 21대 총선, "충청의 선택은?"

26~27일 선관위 공식 후보자 등록
다음달 2일 공식선거운동 돌입
'정권심판' vs '야당심판' 메인 프레임

  • 승인 2020-03-25 16:41
  • 신문게재 2020-03-26 1면
  • 송익준 기자송익준 기자
개표 시연하는 선관위<YONHAP NO-6163>
▲17일 경기도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보안자문위원 회의에서 선관위 직원들이 투표지 분류기를 이용한 개표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26~27일 공식 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막이 오른다. 다음달 2일부터는 13일간의 공식선거운동에 돌입한다. 이미 여야 후보들 간 경쟁으로 충청 전역이 선거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지역민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선거전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6~27일 이틀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할 선거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21대 총선 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는다. 여야 각 당은 충청 28개 지역구 후보 공천을 끝내 대진표는 완성된 상태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다양한 정당이 탄생했지만, 충청 지역구 선거는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간의 양강 구도다. 세종을 제외한 대전·충남·충북 대부분 지역구는 현역과 원외 인사가 붙는 대결구도가 구성됐다.

선거를 관통하는 프레임은 '정권심판'과 '야당심판'이다. 통합당 충남도당은 25일 천안 도당사에서 후보자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오만한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를 심판해 충남의 정치지형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권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김태흠 도당위원장은 "민주당 도지사, 민주당 국회의원, 민주당 시장·군수와 도의원까지 민주당 일색이지만 무엇이 달라졌냐"며 "민생을 등한시는 민주당 정권을 심판해 달라"고 호소했다.

통합당 대전시당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 참배를 거행했다. 이날 참배엔 김병준 중부 권역 선대위원장을 비롯한 대전지역 후보자 7명이 참석해 필승을 결의했다. 앞서 시당도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권심판을 강조한 바 있다.

민주당도 여당 프리미엄을 내세우는 동시에 야당심판론을 꺼내들었다. 지난 23일 충남 후보자 합동기자회견에서 어기구 도당위원장은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끌어낼 수 있는 힘 있는 여당 후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전 지역구 승리를 안겨달라고도 했다. 어 위원장은 "충남도와 15개 시·군의 발전을 위해선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를 적극 지지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도 7개 전 지역구 승리를 호소하고 나섰다.

박범계 의원은 "현역 4명의 국회의원만으론 부족하다"며 "대전에서 7개 지역구 전원 승리를 가져오게 해달라"고 했다. 조승래 시당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이유로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공약 대결도 불붙고 있다. 민주당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등 지역 주요 현안 해결을 공약했다. 한국당은 차별화된 공약을 내놓는다는 목표 아래 공약 손질이 한창으로, 이달 말 발표가 예상된다.

한편 공식 후보로 등록하더라도 본격적인 선거운동은 다음달 2일부터 가능하다. 다만 후보자로 등록하면 선거기간 개시일 전까지 예비후보에 해당하는 선거운동은 할 수 있다. 등록 상황은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다.
서울=송익준 기자 igjunbabo@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올겨울 지난해보다 더 춥고 기온변동성 크다
  2. KGC인삼공사배구단, 하동군과 업무협약 체결
  3. [속보] 비리의 온상 '사진공모전'… 입상하려면 돈봉투부터?
  4. [대전기록프로젝트] 향수병
  5. "무조건 승격한다" 하나시티즌 'AGAIN 2014' 위해 팬들도 뜨거운 응원 전해
  1. 충청권 최근 내린 비 1973년 이후 최대 1위 일강수량 기록
  2. [나의 노래] 푸른하늘의 '겨울바다'
  3. [날씨] 아침 대부분 영하 기온… 25일까지 추운 날씨 계속
  4. 논산시공무원노조, 지역 주간지 대표 고발
  5. 고흥군의회 의장, 대낮에 낯 뜨거운 술·춤판 '논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