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을 강준현 후보 "읍면에 1만호 공급·10만 정주환경 조성"

세종을 강준현 후보 "읍면에 1만호 공급·10만 정주환경 조성"

3일 세종을 후보자토론회 개최
"개혁입법 반대 야당 심판·촛불혁명 실현"

  • 승인 2020-04-03 20:54
  • 수정 2020-04-03 20:54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강준현 후보 토론
세종을선거구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3일 후보자 토론회에서 읍면지역 1만호 공급을 공약했다.
세종시 을 선거구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가 읍면지역에 택지개발과 도시재생을 통해 1만 호 주택 공급과 10만 정주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강준현 후보는 3일 세종시 출입기자단과 티브로드 세종방송이 주관한 세종을 후보자토론회에 참가해 이같이 밝혔다.

강준현 후보는 "20대 국회에서 미래통합당은 검찰개혁과 유치원 3법 입법과정에서 기득권을 위해 반대로 일관했다"라며 "이번 총선은 개혁 입법을 반대한 야당에 대한 심판과 촛불 혁명 가치를 실현하는 선거"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세종시의 완전한 행정수도 완성 방안으로는 개헌을 꼽았다.

강준현 후보는 "수도권 집중에 따른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분산시키고 지방분권 실현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유일한 방안이 될 것"이라며 "자치와 지방분권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을 충청의 힘을 모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세종시 지역 내 불균형 문제에 대해서는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강 후보는 "준 BRT와 보조 BRT 그리고 생활권 버스를 도입해 정주 환경을 개선하겠다"라며 "읍면지역이 지속가능성을 가지려면 일자리 창출과 자족성을 회복해야 하는데 읍면지역에 대기업을 유치하고 택지개발과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주택 1만 호 공급과 10만 정주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세종을 토론회
세종시 을선거구 후보자 토론회가 3일 한국영상대에서 개최됐다. (사진=세종시출입기자단)
강 후보는 세종시에 적용한 토지규제에 대해 "경제활력이 떨어져 단계적으로 해제하고, 읍면 단위로 지정과 해제를 조정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세종시의 부족한 재원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수도권에서의 인구유입 촉진을 꼽았다.

강 후보는 "수도권에 대한 인구 분산정책으로 세종시의 인구증가를 유도하고 정부 기관 협력단체, 공공 산하기관을 유치해 세수를 확대하겠다"라며 "제주도처럼 교부세에 정률제를 시행하거나 보통교부세 보정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금개구리 보전의 중앙공원 2단계 조성방안에 대해서는 절충안을 찾아야 한다는 '중립'을 밝혔고, 조치원비행장의 완전한 이전요구에 대해서도 찬반 아닌 '중립'을 선택했다.

강 후보는 후보자 간 상호토론 시간에 김병준 후보에게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물었고, 정원희 후보에게는 조치원비행장 이전에 필요한 부지를 확보할 수 있는지 대안 제시를 요구했다.

강준현 후보는 난항이 예상되는 개헌 추진방안에 대해 "개헌이 어려운 것 알고 있으며 그동안 행정수도 명문화를 위해 개헌 시도를 많이 해왔다"라며 "그래도 노무현 대통령께서 세종시를 탄생시킬 때는 수도권 인구 분산과 균형 발전을 위해 추진한 것인데 우리가 끝까지 가져가야 할 과제다"라고 밝혔다.

강준현 후보는 "저는 연기군부터 시작한 세종의 역사와 문화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며 "세종을 지켜온 사람이자 앞으로도 지킬 한 사람"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새책] 남해가 쓰고 시인이 받아적은 시편들…'남해, 바다를 걷다'
  2. [영상]대전하나시티즌 키다리 아저씨(?)의 인터뷰 중독
  3. 현충원 주변 도로 임시버스전용차로 운영한다
  4. [오늘날씨] 6월 5일(금) 전국 맑고 남부 폭염 "내일은 덜 더워요"... 오후 경북내륙 소나기
  5. 단재 신채호 선생 대전 최초 추모제 '내의연결사심' 숭고한 뜻 새겼다
  1. [날씨] 대전·금산 한낮 31도… 현충일엔 오후부터 소나기 내려
  2. 대전·세종 아파트 매매가 다시 상승세… 충북 방사광가속기 호재
  3. 성남시 코로나 확진자, 업무차 대전 방문 '대전시 감염차단 즉각조치'
  4.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에 '박병석' 선출
  5. 아산시, ㈜톱텍과 150억원 규모 마스크 생산 투자 MOU 체결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