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투표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

[기고]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투표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

신지호 충남대 학생(대전선관위 국회의원선거 홍보대사)

  • 승인 2020-04-10 16:30
  • 수정 2020-04-10 16:30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신지호
신지호 충남대 학생(대전선관위 국회의원선거 홍보대사)
벚꽃이 만개한 4월, 올해 4월은 민주주의 꽃이라 불리는 선거가 있는 달이다. 바로 2020년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이다.

선거를 앞두고 정책과 공약을 알리기 위해 북적거려야 할 거리에는 얼마 전 우리나라를 강타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진행되며 선거 유세활동도 보기가 힘든 실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재난상황으로 국회의원선거 투표율 하락이 우려되는 것도 사실이다.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유권자들은 정책과 공약을 살펴보고 투표소에 가서 직접 투표를 해야 하는데 사람들 간에 접촉이 많을 수밖에 없는 투표소에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질지 우려된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투표에 참여해야 할 이유는 분명하다.

첫째, 각종 매체의 발달과 시민의식 함양에 따라 우리 시민들의 정치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는 높아졌다. 시민들의 정치 참여는 한 국가의 시민으로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반증할 수 있고, 이번 사태를 가장 현명하게 대처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이 코로나19 예방책을 잘 준수하며 투표율마저 높아진다면, 전 세계에 단합된 우리 국민의 힘을 다시 한번 보여줄 수 있다.

둘째, 고대 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시민들 각자가 더 현명할수록, 더 현명한 시민들이 더 많이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할수록, 국가는 훌륭해진다."고 했다. 시민들의 정치효능감이 높아질수록 투표율은 높아지고, 자신이 뽑은 사람이 당선되면 정치효능감이 더욱 높아지는 정치효능감과 투표율의 밀접한 관계는 무시할 수 없다.

셋째, 지난 해 우리 사회의 가장 큰 화두는 '공정'으로, 투표권은 모두에게 공정하게 한 표씩 주어지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이며, 이러한 투표를 포기하는 것은 기본권을 포기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적극적인 선거 참여는 개인의 의식과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가적 위기인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차원에서의 노력도 필요하다.

이에 선관위는 코로나19 확진으로 거소투표 신고를 한 유권자는 병원,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거소투표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거소투표 신고기간이 지나 확진 판정을 받은 유권자를 위해서는 특별 사전투표소를 설치하여 투표권 행사를 지원한다. 투표 당일 투표소 입구에서는 발열 체크를 하고, 이상이 있는 유권자를 위해서는 임시 기표소도 마련한다.

아울러 선관위는 '4·15 총선 투표참여 대국민 행동수칙'을 정하여 언론, 선관위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안내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도 유권자가 안심하고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거관리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 두 달 넘게 코로나 바이러스로 큰 고통을 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동안 많은 국가적 위기를 국민적 단결과 협력으로 극복해 왔으며, 이번 사태 역시 슬기롭게 이겨낼 것으로 믿는다.

이러한 국가적 위기 속에서 투표를 통해 국민의 뜻을 모으고 사회통합을 이루어 전 세계에 단합된 우리 국민의 힘을 보여줄 때이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코로나19 감염 우려속 대전 공공체육시설 33개 완전 개방
  2. [영상]헌혈을 하면 코로나에 감염될 수도 있다(?) 보건복지부가 알려드립니다.
  3. 사물을 보는 예술적 성취… 허상욱 시인 '시력이 좋아지다' 발간
  4. [날씨] 오전 중 '흐림'… 낮엔 맑고 최고기온 27도
  5. 한국전쟁 70주년 대전문화예술인과 융복합 창작물 만든다
  1. 운암 기념사업회 역사강의·탐방행사 개최
  2. [날씨] 오후부터 떨어지는 빗방울… 기온은 30도 육박해 더워
  3. 대전서 '쿠팡 이용자제 분위기'에 대형마트 반사이익?
  4. [새책] 진정한 자신과 마주한 서정희의 삶…'혼자 사니 좋다'
  5. [한줄서가] 한편 2호-인플루언서, 개인의 이성이 어떻게 국가를 바꾸는가 등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