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화 집행수단 필요...산업분야 연계도 시급

충청권 광역화 집행수단 필요...산업분야 연계도 시급

충청권 4개시도 조율과 합의된 광역도시계획 마련 중
교통, 산업, 행정 등 광역화 이뤄야
실행 할 수 있는 수단 마련돼야

  • 승인 2020-05-31 17:11
  • 수정 2020-05-31 17:11
  • 신문게재 2020-06-01 2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식장산에서  (5)
대전시 전경. 사진은 대전시 DB
대전과 세종, 충남, 충북 등 충청권 상생 발전을 위해 하나의 광역계획권역 설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실제 집행 수단으로서의 거버넌스 체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산업 분야에서 서로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대전세종연구원에서 발표한 '충청권 광역도시계획 수립현황과 계획과제'에 따르면 충청권 상생발전의 취지에 부합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선도모델로 육성하기 위해 충청권 전체를 하나의 광역계획권역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충청권 인구는 2000년 약 480만명에서 2018년 약 553만명으로 약 72만명이 증가했다. 특히 2012년 세종시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서울과 대전, 경기, 충북, 충남 등에서 유입되고 있다.

하지만,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만들어진 세종시가 주변 도시에서 인구를 유입하고 있어 충청권 내 갈등이 촉발되고 있다. 대전은 인구 150만명이 무너진 상태이며 충북과 충남은 전국 평균보다 고령 인구가 많다. 향후 지역 간 불균형 현상, 세수부족 및 SOC공급의 어려움 등을 해당 지자체들은 우려하고 있다.

세종시 출범 이후 인구유출, 교통망 노선, KTX신설 등 세종시와 주변 도시 간의 갈등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충청권은 지리적 특성상 각 시도에 혁신역량이 밀집돼 있으나, 연계가 부족한 실정이다. 청주에는 국제공항이 있고, 항만의 경우도 당진항, 대산항, 보령항 등 다수가 있지만, 접근성이 좋지 않아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다.

또한 세종시는 행정중심도시로서 정부부처가 입지하고, 대전과 오송, 오창에도 정부기관이 다수 있지만, 이들 간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산업에서도 대전은 과학기술연구개발 분야, 충북은 바이오 분야, 충남은 디스플레이·자동차·석유화학분야 등을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지만, 이들 간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각 시도별 핵심산업이 겹치면서 견제를 하고 있다.

이에 발표자료에서는 충청권 전체를 하나의 광역계획권역으로 설정하고 4개 시도간 조율과 합의된 광역도시계획 수립과 실행을 제안하고 있다.

먼저 충청권의 주요 거점 도시 간을 연계·순환하는 통합 대중교통 시스템을 구축해 BRT 노선 확대, 시내버스 연계 체계를 마련하고, 철도망은 열악한 동서축 극복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또한, 택시공동사업구역 지정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와 함께 행복도시, 천안, 아산, 오송, 오창, 과학벨트, 대덕밸리 등 혁신역량을 연계하고, 충청권 지역 간 산업배치 및 기능분담을 통해 주력산업 중복을 방지하고 광역권의 산업·경제의 지역 간 연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판기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14년 12월 행복도시권 광역상생발전 기획단을 출범해 광역권 범위 설정, 수립방향, 추진방법 등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만 구체적 실행 방안이 부족하다"면서 "집행수단의 법제화가 필요하며, 협업사업에 대한 실제 집행수단으로서의 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터뷰] 한화이글스 브랜든 반즈 "팬들에게 좋은 경기력 선보이고 싶다"
  2. 4위로 추락한 대전, 안산 잡고 상위권 재진입 노린다.
  3.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4.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5.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1. 대전보훈청, 미등록 유공자 발굴 캠페인 벌여
  2.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3. [새책] 마음의 문을 열면, 삶의 빛이 들어올거에요…'잠에서 깨어난 집'
  4. [새책] 미움만 가득한 세상 대신… '아빠, 구름 위에서 만나요'
  5. 6월 소비자 불만 가장 많은 품목은 '선풍기'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