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돋보기]문재인 정부, 충청권 또 홀대하다

[스포츠돋보기]문재인 정부, 충청권 또 홀대하다

충남대 정문현 교수

  • 승인 2020-06-02 11:09
  • 수정 2020-06-02 11:09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정문현
충남대 정문현 교수
문재인 정부가 충청권을 또 홀대했다.

그동안 홀대받던 충청권 4개 시·도가 '2030 충청아시안게임'을 개최하고자 모처럼 뜻을 모아 대한체육회에 신청서를 제출해 유치도시로 승인을 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를 통해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2030아시안게임 유치 신청을 요청했지만, 문체부는 내용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OCA에 신청하지 않았다.

이번 사례는 대한체육회에서 국내 후보 도시로 확정했음에도 정부가 이를 승인하지 않은 유일한 사례다. 예상은 했지만, 충청권 '홀대론'이 사실로 확인되었고 문체부는 충청도를 홀대하는 데 앞장서는 부처가 됐다.

역사 이래로 대한체육회에서 대회 유치를 위한 후보 도시로 확정된 후 정부가 미승인한 사례는 없다.

그렇지 않아도 소외를 받아 지역에 대규모 체육시설이 부족한 충청권 4개 시·도가 국제대회 유치를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하고자 처음으로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는데 문재인 정부는 이를 철저히 외면했다.

국회의장과 부의장을 배출하고 장관을 배출했음에도 지역에 국제대회 하나 끌어오지 못하는 충청권 정치인들의 나약함과 정부의 차가운 시선에 충청민들은 서운함을 넘어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

문체부는 총사업비 추산액과 경기시설 확보 미흡 등을 이유로 유치 계획서 보완을 거듭 요구했다고 하는데, 2030 올림픽 신청 상황과 평창올림픽 유치 상황, 타시·도 아시안게임 유치 상황을 생각해보면 세종시에 위치해 있는 문체부의 이번 결정은 세종시에 살고 있지 않은 사람이 내린 결정이 분명하다.

문체부는 충청권에 총사업비와 관련한 자료 보완을 요구했지만, '2032 서울-평양 올림픽' 유치 신청 때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당시 서울-평양 올림픽은 기본계획 수립과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도 발주하지 않았었다. 반면 충청권의 문체부 제출 계획서에는 기본계획과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가 담겨 있었다.

경기시설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건 OCA가 할 일이다. 문체부는 하나의 국제대회라도 더 유치하기 위한 지원을 모색했어야 하는데 모색은커녕 계획적으로 유치신청을 방해했다.

결국 힘없는 충청권 4개 시·도는 유치 의향서조차 내지 못하고 아시안게임 유치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문재인 정부가 충청권을 홀대한 것이다.

560만 충청민의 불만은 폭발 직전에 있다. 서울과 부산, 인천은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등을 치르며 정부의 막대한 지원을 끌어낸 바 있다. 호남은 광주 유니버시아드 등 국제대회를 4차례나 유치했고, 강원도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며 어마어마한 정부지원을 이끌어냈다.

국제대회 유치로 수천억~수조 원을 지원받아 국제규격경기장과 고속도로, 고속철도, 공항 등의 기반 시설을 건설한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강원이 부럽다.

충청권은 이미 홀대를 받아왔고 그래서 국제규격의 체육시설이 부족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그런 여건을 이겨내고자 지역 간 형평성, 균형발전에 호소하고자 4개 시·도가 힘을 모아 올림픽도 아니고 아시안게임을 신청한 거였었다.

다시 이야기 하지만,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강원은 한 개 시·도가 단독으로 국제대회를 개최했던 거였다. 충청은 4개 시·도가 합쳐도 안 될 정도로 낙후된 체육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앞으로도 충청권을 홀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 정말 이대로 충청권을 계속 홀대할 것인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터뷰] 한화이글스 브랜든 반즈 "팬들에게 좋은 경기력 선보이고 싶다"
  2. 4위로 추락한 대전, 안산 잡고 상위권 재진입 노린다.
  3.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4.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5.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1. 대전보훈청, 미등록 유공자 발굴 캠페인 벌여
  2.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3. [새책] 마음의 문을 열면, 삶의 빛이 들어올거에요…'잠에서 깨어난 집'
  4. [새책] 미움만 가득한 세상 대신… '아빠, 구름 위에서 만나요'
  5. [영상]풀스윙 절대 공식! 스윙시 하체체중 비율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