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룡' 이낙연 뜨자 충청與 총집결 "국난극복"

'잠룡' 이낙연 뜨자 충청與 총집결 "국난극복"

민주 시도지사, 시도당위원장 대거 오송행
포스트 코로나 한국판 뉴딜 '원팀 메시지'
충청현안 발언 인색했던 李, 달라질까 주목

  • 승인 2020-06-02 10:54
  • 수정 2020-06-02 10:54
  • 강제일 기자강제일 기자
0004650008_001_20200527194401307
차기 유력 대권 주자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 극복위원장이 3일 충북 오송을 방문하는 자리에 지역 여권 인사가 총집결, 코로나19 국난극복 의지를 다진다.

국정의 무한책임을 진 집권여당이 국민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원팀 메시지를 주기 위한 것인데 이 자리에서 지역 현안과 관련된 메시지가 나올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호 2시 청주 SB프라자에서 회의를 주재한 뒤 4시께부터는 K-바이오 관련 사업체를 방문한다. 그의 충청행에는 김상희·전혜숙·김주영 부위원장, 조정식 본부장, 윤관석 부본부장, 김성주 대변인 등 코로나19 국난극복위 관계자들이 같이 내려온다.

충청 여권 주요 인사도 총출동한다.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세종시당위원장),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이 위원장과 함께 한다. 또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어기구 충남도당위원장,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 등도 참석한다.

이날 민주당 행사는 미증유의 코로나19 사태 속에 국난 극복을 위한 메시지를 주는 것에 방점이 찍혀 있다. 실제 자영업, 소상공인 경제 상황 및 지원 현황 실태와 지역별 일자리 고용대책의 현장 수용성 여부 등이 주요 점검 내용이다. 5년간 76조 원을 투입해 일자리 55만 개를 만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한국판 뉴딜 시행에 따른 지역 차원의 정책의제 발굴 및 건의사항도 청취한다.

눈에 띄는 대목은 이 위원장의 주재하는 회의에서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과 시도당 위원장 등 지역 정치권이 함께 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 현안 건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이 위원장이 총리직에서 물러났지만 8월 전대 출마와 차기 대권을 노리고 있는 등 국정 운영에 입김을 반영할 수 있는 실세 중의 한 명이기 때문이다.

대전 충남 혁신도시, 세종 행정수도 완성, 충북 강호축 개발 등은 물론 최근 충북 오창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따른 충청권 4개 시·도 실리콘밸리 조성 등 충청 핵심현안 거론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

이 위원장의 충청권 현안에 대한 언급도 주목된다. 그는 2017년 5월부터 2020년 1월까지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로 재직하면서 충청 핵심현안에 대한 언급을 간혹 했지만, 대부분 미지근했다.

2017년 8월 모 언론과 인터뷰에선 개헌을 통해 세종시에 청와대와 국회를 옮기는 것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수도이전다수 국민이 동의할 지 의문"이라고 해 반발을 불러왔다. 2019년 7월 국회 대정부질문에선 대전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종합적으로 연구해야 한다"며 원론적 답변으로 당시 충청권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세종시 숙원 중 하나인 KTX 세종역 설치와 관련해서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수차례 밝힌 바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 위원장의 당시 발언들은 국정 조정자 역할을 해야 하는 총리 입장에서 최선이었다는 평가도 있지만 충청권에 다소 인색한 생각을 갖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며 "총리직을 내려 놓은 뒤 4·15총선에서 통합당 황교안 대표를 꺾고 차기대선 열차에 탑승한 상황에선 충청권에 대해 어떤 발언을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촌평했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영상]대전 서구에서 즐기는 X-스포츠 롱보드! 샘머리 공원으로 오세요
  2. [영상]같은 환경에서도 다르게 나온 감염자수! 어떻게 이런 결과가?
  3. 코로나 확진자 1200만시대, 국가별 확진자 순위에서 사라진 대한민국?
  4. [날씨] 낮 최고 31도… 오후 6시부터는 다시 소나기 소식
  5. [날씨] 오후부터 비소식… 낮 기온 26도로 소폭 내려가
  1. 세종충남대병원 앞 버스정류장 신설…11개 노선 정차
  2. 분양가 조정권고 받은 천안 성성레이크사이드 숨고르기 돌입하나
  3. 대전서 50대 남성 코로나19 확진.... 지역 내 총 157명
  4. 대전서 30대 남성 코로나19 확진… 누적 159명
  5. [주중날씨 예보] 월·화 강우와 낮은 기온… 수요일부턴 예년 기온 회복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