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양수산부는 6일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과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맺는다.
해양수산 분야는 육체적으로도 힘든 일이 많아, 그간 남성들의 영역으로 인식돼 해수부도 남성 직원 비율이 매우 높은 부처 중 하나였다.
최근에는 남성 중심의 관념이 깨지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의 여성 직원 비율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양성평등 교육 및 성인지 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진흥시킴으로써 한국사회의 남녀 차별적 의식과 관행을 개선하고, 성별에 관계없이 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사회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2003년 설립됐다.
해수부는 조직 내 양성평등 문화를 조성하고 성비위를 근절하기 위해 매년 성희롱·성폭력 근절 대책을 수립하고, 자체 고충처리 지침 등을 마련해 추진해오고 있다.
해수부는 양성평등 조직 문화 확산을 위해 이번에 양성평등 및 성인지 교육 전문기관인 양평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이다.
해수부는 양평원으로부터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 받아 간부급 및 소속기관장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지 교육을 실시하고, 관리직을 대상으로 사례 중심의 토론식 성인지 강화 교육을 시행하는 등 그룹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해수부 전 직원의 성인지 감수성이 높아지고 해양수산부가 양성평등 및 건전한 조직문화를 선도하는 모범부처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양성평등 교육 및 성인지 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진흥시킴으로써 한국사회의 남녀 차별적 의식과 관행을 개선하고, 성별에 관계없이 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사회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2003년 설립되었다.
2006년에는 중앙공무원교육원, 2개 중앙부처 교육원, 2개 지방공무원 교육원, 방송영상산업진흥원, 2개 해외 양성평등 관련 기관과 양성평등교육과정 운영협약을 체결하였으며, 법정법인으로 전환하였다.
그 후 현재까지 필리핀 미리암대학, 몽골 경영아카데미, 베트남 여성연맹, 베트남 중앙여성훈련학교를 비롯한 국내외 기관과 양성평등 관련 사업교류 및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10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원격교육연수원 설립 인가를 취득하여 인터넷상의 양성평등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1년 현재 남부센터를 개설하였다.
주요 사업으로 양성평등을 위한 교육 및 진흥사업, 공무원에 대한 성인지 교육, 여성과 남성의 지도력 함양 교육, 성희롱 예방강사 등 전문인력 양성사업,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의 양성평등 교육과정을 강화하기 위한 교류협력 지원사업, 양성평등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및 관련 자료 출간사업,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등의 위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교육 현장 및 대중매체의 양성평등 모범 사례를 발굴하고 사회 전반의 양성평등 의식 고취를 위해 남녀평등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