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폭탄'으로 바뀐 정치권 풍속도…휴가 올스톱 현장속으로

'물폭탄'으로 바뀐 정치권 풍속도…휴가 올스톱 현장속으로

가을 정기국회 前 8월 '재충전 시간' 옛말
국민 극심한 피해에 민주 全의원 휴가반납
통합 수해복구 나서 충청의원도 '구슬땀'

  • 승인 2020-08-10 17:04
  • 신문게재 2020-08-11 3면
  • 강제일 기자강제일 기자
0010882196_001_20200809204809640
기록적인 집중호우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여의도 정치권의 풍속도가 달라졌다.

예년 같으면 8월의 경우 '힐링의 계절'로 재충전을 위한 시간을 갖기 일쑤였는데 올해엔 언감생심 꿈조차 못 꾸고 있다.

역대 최장 장마와 제5호 태풍 장미의 영향으로 전국 곳곳에 시간당 100㎜ 안팎의 장대비가 내리면서 수해피해가 극심하기 때문이다. 여야 의원들은 휴가를 반납한 채 피해복구를 위해 현장으로 앞다퉈 달려가고 있다.

정치권에 따르면 6~7월 임시국회가 회기를 마친 뒤 맞는 8월은 여야가 치열한 논쟁과 지역 현안을 잠시 뒤로하고 머리를 식히는 타이밍으로 알려져 왔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우려가 없었던 시기엔 해외로 나가 모처럼 휴가를 즐기는 의원도 간혹 눈에 띄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9월 이후 가을부터는 의정활동의 꽃인 국정감사가 포함된 정기국회가 열리기 때문이다. 자신의 이름을 전국적으로 알릴 수 있는 골든 타임 앞 여야 의원들의 '달콤한 휴식'이 있어 왔다.

하지만, 올해엔 사정이 다르다.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국민 들의 피해가 속출했기 때문이다.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집계(오전 6시 기준)에 따르면 이달 들어 수도권·중부지방에 이어 남부지방에도 '물폭탄'이 쏟아지며 사상자는 42명, 이재민이 7000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피해 역시 1만 4091건으로 집계됐다.

정치권은 비상이 걸렸다. 민주당은 소속 전체 의원의 휴가를 반납했다. 또 휴가 시즌으로 2주일 동안 잠정 쉬기로 했었던 고위 당정청협의회도 12일 긴급하게 개최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선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 추경 편성 검토, 재난지원금의 현실화 문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통합당 지도부는 10일 막대한 홍수 피해를 입은 호남으로 황급히 내려가 비 피해가 심각한 전남 구례를 찾아 피해 상황을 살폈다.

이들은 구례군청에서 피해, 복구 상황 등을 브리핑받고 대피소와 수해 현장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했다. 통합당의 이날 호남방문은 사전에 없던 예정으로 김 비대위원장이 이날 오전 긴급히 제안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 의원들도 휴가를 반납하고 수해 피해 복구에 두 팔을 걷어 부쳤다. 민주당 장철민 의원(대전동구)은 최근 페이스북에서 "대동천 부유물을 정비하고, 동구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열린 집중호우 피해복구 대책회의에 참석했다"며 "침수와 토사유출, 축대붕괴, 산사태 등 피해에 대한 복구가 신속하게 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적었다.

통합당 이명수 의원(아산갑)도 SNS에 산사태 경보가 발령된 아산 신성1리·죽산1리와 호우피해가 집중된 풍기동 현장 방문사실을 전하면서 "침수피해로 집안이 쑥대밭이 된 주민들이 많다"며 "마을회관에 대피 중인 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2021시즌 전력강화 어디까지 왔나?
  2. [나의 노래] 화사의 'Fly me to the moon'
  3. [중도시평] 싱어게인 ‘30호’ 그리고 배재대
  4. [편집국에서] 충청대망론
  5. [우창희의 세상읽기] 국산 1호 ‘코로나19 치료제’ 뜨거운 논쟁
  1. 군위군, 지난해 주요 10대 성과 발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유치 확정'
  2. [목요광장] 테스형, 고맙습니다.
  3. [코로나19 사태 1년] 대유행 기로마다 종교발 확산… "기독교 불신 해소해 나가야"
  4.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이진복, "당내 후보경선 전 세규합" 나서
  5. 한화이글스 선수들, 팬사랑 노래제작 영상공개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