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 숏폼 콘텐츠로 대전 관광을 띄우자!

  • 오피니언
  • 프리즘

[프리즘] 숏폼 콘텐츠로 대전 관광을 띄우자!

이현재 대덕대 교수

  • 승인 2020-09-22 15:43
  • 신문게재 2020-09-23 19면
  • 신가람 기자신가람 기자
이현재 교수
이현재 대덕대 교수
대면 접촉을 피할 수밖에 없게 만든 코로나 19사태의 최대 피해자는 여행업, 항공운송업, 음식업, 숙박업, 전시 · 공연업을 포괄하는 관광산업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상황은 좀 완화된다고 하더라도 상당히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고 언택트 소비문화의 확산에 따라 관광시장의 질적 특성도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적어도 국내 관광의 관점에서 보면 코로나19 이후에 더 나빠지는 게 아니라 새로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밀집된 관광지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는 숨겨진 여행지, 비대면 여행지 100선, 소규모 형태의 여행 등 새로운 관광수요 대응을 위한 정책 도입 및 다양한 형태의 관광 프로모션을 통해 내수관광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날로그 세대에서 디지털 세대로 전환되면서 인터넷이 일상화되고 스마트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미디어 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정보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 · 교류의 장을 넓혀가고 있다.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면서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뉴미디어마케팅 경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여행 분야 또한 뉴미디어를 통한 간접적 체험 제공, 청정, 에코 이미지 구축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실질적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한국관광공사, 관광청 및 지자체 등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미디어들이 생겨나고, 스마트폰 이용에 능숙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모바일 미디어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일반화됨에 따라 미디어 이용 형태가 변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과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밀레니얼세대 + 1995년 이후 출생한 Z세대)를 겨냥한 뉴미디어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고 많은 기관이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서울시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을 통해 서울의 실시간 풍경을 소개하는 'Seoul Now' 캠페인을 진행하고 틱톡 이용자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영상 공유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서울의 다양한 모습과 추억을 사용자만의 방식으로 공유하고 온라인 확산을 통해 일주일 만에 1700만 뷰를 돌파하며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해외사례를 보면 두바이의 경우 가상현실(VR)을 기반으로 온라인을 통해 집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두바이 랜선여행을 홍보하는 마케팅을 펼쳤다. 두바이의 대표 랜드마크 중 하나인 7성급 호텔 '버즈 알 아랍', 두바이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사루크 알 하디드박물관'을 360도 VR 콘텐츠로 관람이 가능토록 하여 코로나 이후 관광목적지로서 두바이를 상기시키기도 했다.

코로나 19상황이 빠른 시일 내에 종료 될 것으로 보기는 쉽지 않은 만큼 대전도 변화하고 있는 여행 트렌드를 발 빠르게 읽고 대응해야 한다.

최근 1인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이용자와 공유하는 1인 미디어 시장이 늘어나고 있다.

1인 미디어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영향력이 있는 크리에이터가 온라인상에서 활발한 교류를 통해 쌓은 신뢰도가 제품의 매출로 연결되면서 많은 기업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 자금지원 및 관리를 해주는 전문적인 멀티채널 네트워크(multi-channel network)산업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주목해야 한다.

대전도 1인 미디어인 유튜버, 인플루언서를 통해 숨겨진 대전 관광명소와 대전만의 매력을 보여주고 언제 어디서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10분 이내의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숏폼(Short Form)'제작과 확산을 통해 대전의 핫 플레이스로 자리매김 하는 새로운 변화를 기대해 본다./이현재 대덕대 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안양시, 평촌신도시 정비 ‘청신호’ 가속
  2. 위기 미혼한부모 가정에 3000만 원 후원금 전달
  3. 자립준비청년 자기계발비 300만원 후원
  4. 천안시, '담헌달빛관' 개관
  5. 장애인 보조견 환영합니다
  1. 유성구장애인종합복지관 '2025년 활동지원사 힐링나들이'
  2. “웃으며 배우는 가족 소통법”
  3. 대전시사회복지협의회-유한킴벌리 대전공장 사랑의 김장 나눔
  4. 취약계층 지역주민 위한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
  5. 위기상황 미혼한부모 가정 위한 통합지원금 기탁

헤드라인 뉴스


충남도, 민자 4000억 유치 `K-모빌리티 허브` 만든다

충남도, 민자 4000억 유치 'K-모빌리티 허브' 만든다

충남도와 당진시가 국내 기업과 손잡고 당진항 일원에 대한민국 자동차 수출을 이끌어갈 최첨단 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한다. 조성이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민선8기 도가 중점 추진 중인 '베이밸리 건설'과 '당진항 수출 전진기지 육성' 전략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1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오성환 당진시장, 이정환 SK 렌터카 대표이사 등과 '케이(K)-모빌리티 오토 허브 일반물류단지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국 처음으로 자동차산업과 항만물류를 결합시킨 K-모빌리티 오토 허브 일반물류단지는 당진..

대전 청약시장 쏠림현상 뚜렷… 옥석가리기 심화되나
대전 청약시장 쏠림현상 뚜렷… 옥석가리기 심화되나

올해 대전 아파트 청약시장에서는 특정 지역으로 수요가 집중되는 쏠림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입지와 분양가 등 경쟁력을 갖춘 인기 단지가 선별되면서 '옥석 가리기'가 한층 심화되는 분위기다. 1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에 나선 '도룡자이 라피크'가 침체된 분양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다. GS건설이 공급한 도룡자이 라피크는 1~2순위 청약에서 214세대 모집에 3636건이 접수되며 평균 16.9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84㎡B형은 59.16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대부분 1..

민주당, 내년 지방선거 공천 위해 모든 당원 ‘1인 1표’ 도입
민주당, 내년 지방선거 공천 위해 모든 당원 ‘1인 1표’ 도입

2026년 6월 3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공천을 위해 모든 당원에게 ‘1인 1표’를 부여하는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에 착수한다. 그동안 대표나 최고위원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했던 규정을 개정해 모든 당원에게 투표권을 동등하게 부여하겠다는 것이다. 정청래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내년 6·3지방선거에서 열린 공천 시스템으로 공천 혁명을 이룩하겠다"며 "19일과 20일 이틀간 1인 1표 시대 당원 주권 정당에 대한 당원 의사를 묻는 역사적인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한..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계절의 색 뽐내는 도심 계절의 색 뽐내는 도심

  • 교통사망사고 제로 대전 선포식 교통사망사고 제로 대전 선포식

  • 2025 청양군수배 풋살 최강전…초등 3~4학년부 4강전 2025 청양군수배 풋살 최강전…초등 3~4학년부 4강전

  • 2025 청양군수배 풋살 최강전…초등 5~6학년부 예선 2025 청양군수배 풋살 최강전…초등 5~6학년부 예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