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칼럼]코로나 시대 온라인 마케팅 지원정책과 과제

  • 오피니언
  • 전문인칼럼

[전문인칼럼]코로나 시대 온라인 마케팅 지원정책과 과제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 승인 2020-10-18 12:14
  • 신문게재 2020-10-19 18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KakaoTalk_20201016_135118451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코로나19가 온 일상을 뒤바꾼 2020년이 이제 두 달여밖에 남지 않았다. 코로나는 우리 수출중소기업에 어떤 의미를 남겼을까.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앗아갔지만, 변화는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먼저 모두 코로나는 온라인 해외마케팅 시대의 도래를 앞당겼다.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려면 온라인 플랫폼 활용과 온라인 회의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올해 들어 온라인 수출액은 1분기 107.6%, 2분기 111.8% 증가했고, 상반기 중 온라인 수출기업 수는 69.1%로 대폭 증가했다. 그중 중소기업의 수출액 증가율은 1분기 123.3%, 2분기 128.9%로 온라인 수출에 대한 의존도와 기대는 대기업보다 크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한 수출 '온라인화'는 단순히 플랫폼 영역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올해 무역협회를 비롯한 수출지원기관의 마케팅 지원 서비스 방향을 보면 주로 해외바이어와 직접 대면하도록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하던 것이 비대면 온라인 수출상담회로 대체됐다.

어쩔 수 없이 시작되었다 해서 결과가 나쁜 것은 아니었다. 해외출장 또는 바이어 초청을 위한 금전적, 시간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면에서 지원 수혜자 만족도는 의외로 높다.



이처럼 무역거래를 위한 소통이 보다 온라인화 된다는 것은 수출기업에는 대면 소통과는 또 다른 세밀한 사전 준비를 필요로 한다. 일례로 식품 수출기업 담당자가 해외 전시회에 참가한 상황이라면 바이어가 얼마든지 샘플을 맛보고 냄새도 맡아볼 수 있으나, 온라인 상담에서는 직접 체험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최근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시 샘플을 바이어에게 사전 발송하도록 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샘플 포장 디자인 등을 개선해 제품 우수성과 브랜드 가치를 암묵적으로 어필하는 방법도 도입되고 있다. 섬유, 의류 등은 색감 차이에 의해 결과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색채 표준을 사전에 바이어와 공유할 필요도 있다. 대면 상황에서는 신경 쓰지 않았던 디테일까지 예상하고 준비해야 단기간에 바이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지난 9월 중소벤처기업부가 비대면·온라인 트렌드 활용 중소기업 수출 지원을 위한 향후 과제 중 하나로 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전시회 등을 설정한 것은 온라인 공간만을 강조했을 때 나타날 문제를 보완하는 적절한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온라인 수출상담이 장기적으로 지원정책의 효과성을 유지하려면 어떤 과제를 극복해야 할까. 현재까지의 상담회는 주로 프로그램 운영 편의와 홍보를 이유로 업무시간(9~18시)에 열려 우리나라와 시차가 크지 않은 아시아권 바이어를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신규 바이어 풀은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고 수혜자의 정책 만족도는 떨어질 것이다. 결국, 추후에는 유럽, 미주, 중동, 아프리카 등으로 대상을 확대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기존 지원사업 운영의 틀을 깨는 노력이 필요하다.

온라인 상담을 위한 한 가지 제안한다면, VR 콘텐츠와 3D 프린팅 등의 기술을 널리 활용할 수 있으면 한다. 또 효과적 수단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쏟아지기를 기대해본다.

2021년을 준비하는 지금만큼 큰 불확실성 아래에서 내년 계획을 준비한 때가 있었을까. 코로나는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을 바꿨을 뿐만 아니라 눈앞의 전망을 흐리게 하였다. 바이러스의 종식시기, 그리고 세계 각국의 상황 변화에 따라서 수출기업들의 대응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원정책도 그래야 한다. 어느 때보다 조직과 사업계획의 유연성, 과감성이 필요한 시기다.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온기 페스티벌" 양산시, 동부 이어 서부 양산서 13일 축제 개최
  2. 천안 불당중 폭탄 설치 신고에 '화들짝'
  3. 의정부시 특별교통수단 기본요금, 2026년부터 1700원으로 조정
  4. 대전방산기업 7개사, '2025 방산혁신기업 100'선정
  5. 대전충남통합 추진 동력 확보... 남은 과제도 산적
  1. "신규 직원 적응 돕는다" 대덕구, MBTI 활용 소통·민원 교육
  2. 중도일보, 목요언론인상 대상 특별상 2년연속 수상
  3. 대전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4. [오늘과내일] 대전의 RISE, 우리 지역의 브랜드를 어떻게 바꿀까?
  5. 대전 대덕구, 와동25통경로당 신축 개소

헤드라인 뉴스


중앙통제에 가동시간 제한까지… 학교 냉난방 가동체계 제각각

중앙통제에 가동시간 제한까지… 학교 냉난방 가동체계 제각각

대전 학교 절반 이상이 냉난방기 가동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에 따라 학생과 교사의 수업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면서 충분한 냉난방이 보장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대전교사노조가 8일 발표한 학교 냉난방기 운영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대전 109개 학교(병설유치원 포함 초등학교 74개 학교·특수학교 포함 중고등학교 35개 학교) 중 여름과 겨울 냉난방기 운영을 완전 자율로 가동하는 학교는 각각 43·31개 학교에 그쳐 절반 이상이 자유로운 냉난방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의 냉난방 가동 시스템은 학교장이 학..

이장우 "충청, 3대 광역축으로…" 대전충남 통합 청사진 제시
이장우 "충청, 3대 광역축으로…" 대전충남 통합 청사진 제시

이장우 대전시장은 8일 '3대 광역축 기반 충청권 통합 발전 구상'과 '도시 인프라 기반시설 통합 시너지', '연구·의료 산업 확대'등 대전·충남 통합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 시장은 이날 주재한 주간업무회의에서 "수도권 1극 체제는 지방 인구 감소와 산업 공동화를 심화시키고 있다"며"대전·충남 통합 등의 광역권 단위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국가 전체 미래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는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천안에서 충남도민들과 타운홀 미팅을 갖고 "저는 대한민국 국정을 책임지는 사람의 입장에서 충남·대전을 모범적으로..

KTX와 SRT 내년말까지 통합된다
KTX와 SRT 내년말까지 통합된다

고속철도인 KTX와 SRT가 단계적으로 내년 말까지 통합된다. 이와함께 KTX와 SRT 운영사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에스알(SR)도 통합이 추진된다. 먼저 내년 3월부터는 서울역에 SRT를, 수서역에 KTX를 투입하는 KTX·SRT 교차 운행을 시작한다. 하반기부터는 KTX와 SRT를 구분하지 않고 열차를 연결해 운행하며 통합 편성·운영에 나선다. 계획대로 통합이 되면 코레일과 SR은 2013년 12월 분리된 이후 약 13년 만이다.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공사과 SR 노사,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한 간담회와 각계 전문가 의견을 폭넓..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 알록달록 뜨개옷 입은 가로수 알록달록 뜨개옷 입은 가로수

  • ‘충남의 마음을 듣다’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 ‘충남의 마음을 듣다’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

  • 2026학년도 수능 성적표 배부…지원 가능한 대학은? 2026학년도 수능 성적표 배부…지원 가능한 대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