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칼럼]코로나 시대 온라인 마케팅 지원정책과 과제

  • 오피니언
  • 전문인칼럼

[전문인칼럼]코로나 시대 온라인 마케팅 지원정책과 과제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 승인 2020-10-18 12:14
  • 신문게재 2020-10-19 18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KakaoTalk_20201016_135118451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코로나19가 온 일상을 뒤바꾼 2020년이 이제 두 달여밖에 남지 않았다. 코로나는 우리 수출중소기업에 어떤 의미를 남겼을까.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앗아갔지만, 변화는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먼저 모두 코로나는 온라인 해외마케팅 시대의 도래를 앞당겼다.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려면 온라인 플랫폼 활용과 온라인 회의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올해 들어 온라인 수출액은 1분기 107.6%, 2분기 111.8% 증가했고, 상반기 중 온라인 수출기업 수는 69.1%로 대폭 증가했다. 그중 중소기업의 수출액 증가율은 1분기 123.3%, 2분기 128.9%로 온라인 수출에 대한 의존도와 기대는 대기업보다 크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한 수출 '온라인화'는 단순히 플랫폼 영역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올해 무역협회를 비롯한 수출지원기관의 마케팅 지원 서비스 방향을 보면 주로 해외바이어와 직접 대면하도록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하던 것이 비대면 온라인 수출상담회로 대체됐다.

어쩔 수 없이 시작되었다 해서 결과가 나쁜 것은 아니었다. 해외출장 또는 바이어 초청을 위한 금전적, 시간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면에서 지원 수혜자 만족도는 의외로 높다.



이처럼 무역거래를 위한 소통이 보다 온라인화 된다는 것은 수출기업에는 대면 소통과는 또 다른 세밀한 사전 준비를 필요로 한다. 일례로 식품 수출기업 담당자가 해외 전시회에 참가한 상황이라면 바이어가 얼마든지 샘플을 맛보고 냄새도 맡아볼 수 있으나, 온라인 상담에서는 직접 체험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최근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시 샘플을 바이어에게 사전 발송하도록 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샘플 포장 디자인 등을 개선해 제품 우수성과 브랜드 가치를 암묵적으로 어필하는 방법도 도입되고 있다. 섬유, 의류 등은 색감 차이에 의해 결과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색채 표준을 사전에 바이어와 공유할 필요도 있다. 대면 상황에서는 신경 쓰지 않았던 디테일까지 예상하고 준비해야 단기간에 바이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지난 9월 중소벤처기업부가 비대면·온라인 트렌드 활용 중소기업 수출 지원을 위한 향후 과제 중 하나로 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전시회 등을 설정한 것은 온라인 공간만을 강조했을 때 나타날 문제를 보완하는 적절한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온라인 수출상담이 장기적으로 지원정책의 효과성을 유지하려면 어떤 과제를 극복해야 할까. 현재까지의 상담회는 주로 프로그램 운영 편의와 홍보를 이유로 업무시간(9~18시)에 열려 우리나라와 시차가 크지 않은 아시아권 바이어를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신규 바이어 풀은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고 수혜자의 정책 만족도는 떨어질 것이다. 결국, 추후에는 유럽, 미주, 중동, 아프리카 등으로 대상을 확대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기존 지원사업 운영의 틀을 깨는 노력이 필요하다.

온라인 상담을 위한 한 가지 제안한다면, VR 콘텐츠와 3D 프린팅 등의 기술을 널리 활용할 수 있으면 한다. 또 효과적 수단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쏟아지기를 기대해본다.

2021년을 준비하는 지금만큼 큰 불확실성 아래에서 내년 계획을 준비한 때가 있었을까. 코로나는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을 바꿨을 뿐만 아니라 눈앞의 전망을 흐리게 하였다. 바이러스의 종식시기, 그리고 세계 각국의 상황 변화에 따라서 수출기업들의 대응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원정책도 그래야 한다. 어느 때보다 조직과 사업계획의 유연성, 과감성이 필요한 시기다.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오인철 충남도의원, 2025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대상 수상
  2. 위기브, ‘끊김 없는 고향사랑기부’ 위한 사전예약… "선의가 멈추지 않도록"
  3. '방학 땐 교사 없이 오롯이…' 파업 나선 대전 유치원 방과후과정 전담사 처우 수면 위로
  4. 국제라이온스협회 356-B지구 강도묵 전 총재 사랑의 밥차 급식 봉사
  5. 제1회 국제파크골프연합회장배 스크린파크골프대회 성료
  1. 대전사랑메세나·동안미소한의원, 연말연시 자선 영화제 성황리 개최
  2. 육상 꿈나무들 힘찬 도약 응원
  3. [독자칼럼]대전시 외국인정책에 대한 다섯 가지 제언
  4. 정부 유류세 인하조치 이달 말 종료 "기름 가득 채우세요"
  5.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 "안전지식 체득하는 시간되길"

헤드라인 뉴스


[지방자치 30년, 다음을 묻다] 대전·충남 통합 `벼랑끝 지방` 구원투수 될까

[지방자치 30년, 다음을 묻다] 대전·충남 통합 '벼랑끝 지방' 구원투수 될까

지방자치 30년은 성과와 한계가 동시에 드러난 시간이다. 주민과 가까운 행정은 자리 잡았지만, 지역이 스스로 방향을 정하고 책임질 수 있는 구조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제도는 커졌지만 지방의 선택지는 오히려 좁아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인구 감소와 재정 압박, 수도권 일극 구조가 겹치며 지방자치는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지금의 자치 체계가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지, 아니면 구조 자체를 다시 점검해야 할 시점인지에 대한 질문이 커지고 있다. 2026년은 지방자치 30년을 지나 민선 9기를 앞둔 해다. 이제는 제도의 확대가..

대전 충남 통합 내년 지방선거 뇌관되나
대전 충남 통합 내년 지방선거 뇌관되나

대전 충남 통합이 지역 의제로선 매우 이례적으로 정국 현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내년 지방선거 뇌관으로 까지 부상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정부 여당이 강력 드라이브를 걸면서 보수 야당은 여당 발(發) 이슈에 함몰되지 않기 위한 원심력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내년 6월 통합 단체장 선출이 유력한데 기존 대전시장과 충남지사를 준비하던 여야 정치인들의 교통 정리 때 진통이 불가피한 것도 부담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8일 대전 충남 민주당 의원들과 오찬에서 행정통합에 대해 지원사격을 하면서 정치권이 긴박하게 움직이..

정부, 카페 일회용 컵 따로 계산제 추진에 대전 자영업자 우려 목소리
정부, 카페 일회용 컵 따로 계산제 추진에 대전 자영업자 우려 목소리

정부가 카페 등에서 일회용 컵값을 따로 받는 '컵 따로 계산제' 방안을 추진하자 카페 자영업자들의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매장 내에서 사용하는 다회용 머그잔과 테이크아웃 일회용 컵 가격을 각각 분리한다는 게 핵심인데, 제도 시행 시 소비자들은 일회용 컵 선택 시 일정 부분 돈을 내야 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2026년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2027년부터 카페 등에서 일회용 컵 무상 제공을 금지할 계획이다. 최근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최근 대통령 업무 보고에서 컵 따로 계산제를 탈 플라스틱 종합 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 신나는 스케이트 신나는 스케이트

  •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