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칼럼]코로나 시대 온라인 마케팅 지원정책과 과제

  • 오피니언
  • 전문인칼럼

[전문인칼럼]코로나 시대 온라인 마케팅 지원정책과 과제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 승인 2020-10-18 12:14
  • 신문게재 2020-10-19 18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KakaoTalk_20201016_135118451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코로나19가 온 일상을 뒤바꾼 2020년이 이제 두 달여밖에 남지 않았다. 코로나는 우리 수출중소기업에 어떤 의미를 남겼을까.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앗아갔지만, 변화는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먼저 모두 코로나는 온라인 해외마케팅 시대의 도래를 앞당겼다.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려면 온라인 플랫폼 활용과 온라인 회의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올해 들어 온라인 수출액은 1분기 107.6%, 2분기 111.8% 증가했고, 상반기 중 온라인 수출기업 수는 69.1%로 대폭 증가했다. 그중 중소기업의 수출액 증가율은 1분기 123.3%, 2분기 128.9%로 온라인 수출에 대한 의존도와 기대는 대기업보다 크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한 수출 '온라인화'는 단순히 플랫폼 영역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올해 무역협회를 비롯한 수출지원기관의 마케팅 지원 서비스 방향을 보면 주로 해외바이어와 직접 대면하도록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하던 것이 비대면 온라인 수출상담회로 대체됐다.

어쩔 수 없이 시작되었다 해서 결과가 나쁜 것은 아니었다. 해외출장 또는 바이어 초청을 위한 금전적, 시간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면에서 지원 수혜자 만족도는 의외로 높다.



이처럼 무역거래를 위한 소통이 보다 온라인화 된다는 것은 수출기업에는 대면 소통과는 또 다른 세밀한 사전 준비를 필요로 한다. 일례로 식품 수출기업 담당자가 해외 전시회에 참가한 상황이라면 바이어가 얼마든지 샘플을 맛보고 냄새도 맡아볼 수 있으나, 온라인 상담에서는 직접 체험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최근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시 샘플을 바이어에게 사전 발송하도록 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샘플 포장 디자인 등을 개선해 제품 우수성과 브랜드 가치를 암묵적으로 어필하는 방법도 도입되고 있다. 섬유, 의류 등은 색감 차이에 의해 결과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색채 표준을 사전에 바이어와 공유할 필요도 있다. 대면 상황에서는 신경 쓰지 않았던 디테일까지 예상하고 준비해야 단기간에 바이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지난 9월 중소벤처기업부가 비대면·온라인 트렌드 활용 중소기업 수출 지원을 위한 향후 과제 중 하나로 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전시회 등을 설정한 것은 온라인 공간만을 강조했을 때 나타날 문제를 보완하는 적절한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온라인 수출상담이 장기적으로 지원정책의 효과성을 유지하려면 어떤 과제를 극복해야 할까. 현재까지의 상담회는 주로 프로그램 운영 편의와 홍보를 이유로 업무시간(9~18시)에 열려 우리나라와 시차가 크지 않은 아시아권 바이어를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신규 바이어 풀은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고 수혜자의 정책 만족도는 떨어질 것이다. 결국, 추후에는 유럽, 미주, 중동, 아프리카 등으로 대상을 확대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기존 지원사업 운영의 틀을 깨는 노력이 필요하다.

온라인 상담을 위한 한 가지 제안한다면, VR 콘텐츠와 3D 프린팅 등의 기술을 널리 활용할 수 있으면 한다. 또 효과적 수단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쏟아지기를 기대해본다.

2021년을 준비하는 지금만큼 큰 불확실성 아래에서 내년 계획을 준비한 때가 있었을까. 코로나는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을 바꿨을 뿐만 아니라 눈앞의 전망을 흐리게 하였다. 바이러스의 종식시기, 그리고 세계 각국의 상황 변화에 따라서 수출기업들의 대응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원정책도 그래야 한다. 어느 때보다 조직과 사업계획의 유연성, 과감성이 필요한 시기다.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온기 페스티벌" 양산시, 동부 이어 서부 양산서 13일 축제 개최
  2. 롯데백화점 대전점, 성심당 리뉴얼... 백화점 중 최대 규모 베이커리로
  3. '벌써 50% 돌파'…대전 둔산지구 통합 재건축 추진준비위, 동의율 확보 작업 분주
  4. 대전 학교 냉난방 가동 체계 제각각 "중앙통제·가동 시간 제한으로 학습권·근무환경 영향"
  5. ‘조진웅 소년범’ 디스패치 기자 고발당해..."소년법, 낙인 없애자는 사회적 합의"
  1. [중도초대석]김연숙 심평원 대전충청본부장 “진료비 심사, 의료질 평가...지속가능한 의료 보장”
  2.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수는 적은데 국비는 수십억 차이…지역대 '빈익빈 부익부' 우려
  3. [충남 소상공인 재기지원] 노후 전선·붕괴 직전 천장… 충남경제진흥원 지원 덕에 위기 넘겨
  4.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5. {현장취재]김기황 원장, 한국효문화진흥원 2025 동계효문화포럼 개최

헤드라인 뉴스


‘호국영령, 충남 품으로’… 부여국립호국원 건립사업 탄력

‘호국영령, 충남 품으로’… 부여국립호국원 건립사업 탄력

조국을 위해 헌신한 호국영령을 기리고 모시는 ‘부여국립호국원’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전국 광역도 중 유일하게 국립호국원이 없었던 설움을 씻어내고 충남에서도 호국영령을 제대로 예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9일 총사업비 495억원 규모의 부여국립호국원 조성사업을 위한 2026년 타당성 연구용역비 2억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올해 1월 말 기준 충남 보훈대상자는 3만3479명으로, 참전유공자·제대군인 등을 포함한 향후 국립묘지 안장 수요는 1만8745명으로..

흔들리는 국내 증시에도…충청권 상장기업, 시총 179조 원 돌파
흔들리는 국내 증시에도…충청권 상장기업, 시총 179조 원 돌파

인공지능(AI) 버블 우려와 미국 12월 금리 변동 불확실성으로 국내 증시가 흔들리고 있지만, 충청권 상장사들의 주가는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일반서비스와 제약 업종의 활약이 돋보이면서 한 달 새 충청권 상장법인의 시가총액은 전월 대비 4조 5333억 원 증가했다. 한국거래소 대전혁신성장센터가 9일 발표한 '대전·충청지역 상장사 증시 동향'에 따르면 11월 충청권 상장법인의 시가총액은 179조 446억 원으로 전월(174조 5113억 원) 보다 2.6% 늘었다. 같은 기간 충북 지역의 시총은 2.4%의 하락률을 보였다. 대전..

태안화력발전소 폭발 사고 발생… 2명 중상입고 병원 이송
태안화력발전소 폭발 사고 발생… 2명 중상입고 병원 이송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에서 폭발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2명이 중상을 입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9일 오후 2시 43분께 "태안화력발전소 후문에서 가스폭발로 연기가 많이 나고있다"는 신고가 접수돼 소방인력 78명과 소방차 등 장비 30대가 현장으로 출동했다. 해당 폭발로 인해 중상을 입은 2명은 병원으로 이송 중이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소방당국은 현장에 도착한 지 1시간여 만인 오후 3시 49분께 초진을 완료했고 현재 자세한 사고원인을 조사하고 있다.내포=오현민 기자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졸업 축하해’ ‘졸업 축하해’

  •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 알록달록 뜨개옷 입은 가로수 알록달록 뜨개옷 입은 가로수

  • ‘충남의 마음을 듣다’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 ‘충남의 마음을 듣다’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