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칼럼]코로나 시대 온라인 마케팅 지원정책과 과제

  • 오피니언
  • 전문인칼럼

[전문인칼럼]코로나 시대 온라인 마케팅 지원정책과 과제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 승인 2020-10-18 12:14
  • 신문게재 2020-10-19 18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KakaoTalk_20201016_135118451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코로나19가 온 일상을 뒤바꾼 2020년이 이제 두 달여밖에 남지 않았다. 코로나는 우리 수출중소기업에 어떤 의미를 남겼을까.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앗아갔지만, 변화는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먼저 모두 코로나는 온라인 해외마케팅 시대의 도래를 앞당겼다.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려면 온라인 플랫폼 활용과 온라인 회의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올해 들어 온라인 수출액은 1분기 107.6%, 2분기 111.8% 증가했고, 상반기 중 온라인 수출기업 수는 69.1%로 대폭 증가했다. 그중 중소기업의 수출액 증가율은 1분기 123.3%, 2분기 128.9%로 온라인 수출에 대한 의존도와 기대는 대기업보다 크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한 수출 '온라인화'는 단순히 플랫폼 영역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올해 무역협회를 비롯한 수출지원기관의 마케팅 지원 서비스 방향을 보면 주로 해외바이어와 직접 대면하도록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하던 것이 비대면 온라인 수출상담회로 대체됐다.

어쩔 수 없이 시작되었다 해서 결과가 나쁜 것은 아니었다. 해외출장 또는 바이어 초청을 위한 금전적, 시간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면에서 지원 수혜자 만족도는 의외로 높다.



이처럼 무역거래를 위한 소통이 보다 온라인화 된다는 것은 수출기업에는 대면 소통과는 또 다른 세밀한 사전 준비를 필요로 한다. 일례로 식품 수출기업 담당자가 해외 전시회에 참가한 상황이라면 바이어가 얼마든지 샘플을 맛보고 냄새도 맡아볼 수 있으나, 온라인 상담에서는 직접 체험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최근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시 샘플을 바이어에게 사전 발송하도록 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샘플 포장 디자인 등을 개선해 제품 우수성과 브랜드 가치를 암묵적으로 어필하는 방법도 도입되고 있다. 섬유, 의류 등은 색감 차이에 의해 결과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색채 표준을 사전에 바이어와 공유할 필요도 있다. 대면 상황에서는 신경 쓰지 않았던 디테일까지 예상하고 준비해야 단기간에 바이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지난 9월 중소벤처기업부가 비대면·온라인 트렌드 활용 중소기업 수출 지원을 위한 향후 과제 중 하나로 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전시회 등을 설정한 것은 온라인 공간만을 강조했을 때 나타날 문제를 보완하는 적절한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온라인 수출상담이 장기적으로 지원정책의 효과성을 유지하려면 어떤 과제를 극복해야 할까. 현재까지의 상담회는 주로 프로그램 운영 편의와 홍보를 이유로 업무시간(9~18시)에 열려 우리나라와 시차가 크지 않은 아시아권 바이어를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신규 바이어 풀은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고 수혜자의 정책 만족도는 떨어질 것이다. 결국, 추후에는 유럽, 미주, 중동, 아프리카 등으로 대상을 확대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기존 지원사업 운영의 틀을 깨는 노력이 필요하다.

온라인 상담을 위한 한 가지 제안한다면, VR 콘텐츠와 3D 프린팅 등의 기술을 널리 활용할 수 있으면 한다. 또 효과적 수단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쏟아지기를 기대해본다.

2021년을 준비하는 지금만큼 큰 불확실성 아래에서 내년 계획을 준비한 때가 있었을까. 코로나는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을 바꿨을 뿐만 아니라 눈앞의 전망을 흐리게 하였다. 바이러스의 종식시기, 그리고 세계 각국의 상황 변화에 따라서 수출기업들의 대응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원정책도 그래야 한다. 어느 때보다 조직과 사업계획의 유연성, 과감성이 필요한 시기다.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김종민 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애터미 '사랑의 김장 나눔'… "3300kg에 정성 듬뿍 담았어요"
  2. "철도 폐선은 곧 지역소멸, 대전서도 관심을" 일본 와카사철도 임원 찾아
  3. 전기차단·절연 없이 서두른 작업에 국정자원 화재…원장 등 10명 입건
  4. 30일 불꽃쇼 엑스포로 차량 전면통제
  5. <인사>대전시
  1. 충남대-대전시 등 10개 기관, ‘반려동물 산업 인재 양성 업무협약’
  2. 당진시, 신규 공무원 임용식 개최
  3. 대전시 제2기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4. 김태흠 충남지사, 천안아산 돔구장 건립 필요성·추진 의지 거듭 강조
  5. 대전시, 반려동물산업 육성에 힘쏟는다

헤드라인 뉴스


李정부 `공무원 복종의무` 삭제추진에 대전 관가 설왕설래

李정부 '공무원 복종의무' 삭제추진에 대전 관가 설왕설래

이재명 정부가 국가공무원법상 '공무원의 복종 의무'를 삭제하는 개정안을 입법예고 한 것을 둘러싸고 지역 관가에서 설왕설래가 뜨겁다. 일선 현장에선 76년 만에 독소조항 폐지 기대감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 문화 정착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 속에 환영기류가 우세하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장 일각에선 개정안 국회 통과 때 자칫 지휘체계가 휘청이면서 오히려 주민 불편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26일 대전 지역 공직사회에 따르면 인사혁신처가 전날 입법 예고한 국가공무원법 상의 '공무원의 복종 의무'를 삭제하는 개정안을 둘..

이번엔 반려동물 간식… 바이오 효소 들어간 꿈돌이 닥터몽몽 출시
이번엔 반려동물 간식… 바이오 효소 들어간 꿈돌이 닥터몽몽 출시

대전시는 26일 시청 응접실에서 대전관광공사, ㈜인섹트바이오텍과 함께 '꿈돌이 닥터몽몽' 출시를 위한 공동브랜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캐릭터 중심의 제품을 넘어 지역 재료·스토리·생산기반을 더 촘촘히 담아야 한다는 취지로 대전의 과학·바이오 정체성을 상품에 직접 반영하려는 시도다. 이번에 출시 준비 중인 '꿈돌이 닥터몽몽'은 인섹트바이오텍의 연구 포트폴리오로 알려진 자연 유래 단백질분해효소(아라자임) 등 바이오 효소 기술을 반려동물 간식 제조공정 단계에 적용해 기호성과 식감 등 기본 품질을 고도화한 것이 특징이다. 인섹..

안전상식 겨룬 초등생들의 한판…공주 대표 퀴즈왕 탄생
안전상식 겨룬 초등생들의 한판…공주 대표 퀴즈왕 탄생

열띤 경쟁 속에서 펼쳐진 공주시 어린이 안전골든벨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25일 공주환경성건강센터에서 공주시와 중도일보가 주최·주관한 '2025 공주 어린이 안전골든벨'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안전 상식을 재밌는 퀴즈로 풀며 다양한 안전사고 유형을 학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74명의 공주지역 초등학생들이 대회에 참가해 골든벨을 향한 치열한 접전을 펼쳤다. 본 대회에 앞서 심폐소생술 교육이 먼저 진행되자 학생들은 교사의 시범을 따라가며 "이렇게 하는 거 맞나요?"라고 묻거나 친구에게 압박 리듬을 맞춰보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구세군 자선냄비 모금 채비 ‘완료’ 구세군 자선냄비 모금 채비 ‘완료’

  • 가을비와 바람에 떨어진 낙엽 가을비와 바람에 떨어진 낙엽

  •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행복한 시간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행복한 시간

  • 대전시의회 방문한 호치민시 인민회의 대표단 대전시의회 방문한 호치민시 인민회의 대표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