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고객 가치와 언론의 미래

4차 산업혁명시대 고객 가치와 언론의 미래

박남구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대외협력부총장, 중도일보에서 특강

  • 승인 2020-10-29 14:09
  • 수정 2020-11-24 10:08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20201029_093626
“4차 산업혁명시대 고객가치와 언론의 미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박남구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대외협력부총장(디지털비즈니스학과 교수. 대전시컨택센터협회장)이 29일 중도일보 4층 회의실에서 열린 중도일보 사내 연수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박남구 부총장은 ‘고객 가치’와 ‘4차 산업혁명 개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과 언론의 미래 ’에 대해 특강했다.

박 부총장은 “마케팅은 고객으로 하여금 원하는 가치를 얻게 하는 것”이라며 “언론사가 하는 일은 고객(구독자)으로 하여금 그들이 원하는 가치(정보)를 얻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가치마케팅이란 고객에게 가치를 얻게 하는데 좀 더 중점을 두는 마케팅으로,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한국에서 고급스러움과 전문바리스타, 넒은 공간, 도시적 만족감, 자유분방함 등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고객가치의 사례로 “‘애플’은 진취성과 파격성, ‘나이키’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라는 자부심, ‘벤츠’는 안정성, ‘콜핑’은 실용성”이라고 전했다. 박 부총장은 “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것은 우리 상품(신문)이 고객에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는 것”이라며 “건강, 행복, 돈, 성공 등은 모두 소중한 가치이지만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과 저널리즘에 대해서는 “알고리즘 활용, 데이터 분석, 자동화(로봇)저널리즘 등 뉴스 생산과 소비 과정에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게 공통적인 특징”이라며 “플랫폼 중심 뉴스 생태계의 문제점은 필터버블과 정치적 양극화, 가짜뉴스와 허위정보”라고 지적했다.

박 부총장은 저널리스트가 갖추어야 할 중요 능력으로 “윤리성, 분석 능력, 취재 분야 전문 지식, 비판적 식견이 필요하다”며 “저널리스트는 로봇저널리즘과 차별화해 도덕적 역량과 비판적 분석력을 갖추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남구 부총장은 중도일보 오피니언면 ‘세상속으로’ 필진을 맡고 있고, 한국고객센터서비스학회 고문, 고용노동부 고객센터 평가위원, 중소기업청 기술정보진흥원 평가위원, NCS 기업경영 책임컨설턴트, 공공기관 기업 선정 평가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오는 2월 28일 부천서 개막전, 2021시즌 K2리그 일정 발표
  2. 외국인 사령탑 주전경쟁 예고한 한화이글스…리빌딩 카운트다운
  3. 경기도 시장군수 협의회, 2차 재난기본소득 관련 성명서 발표
  4. 공주시, 코로나19 확진자 추가 발생…누적 80명
  5. (기획기사) 2021년 양주시'생명존중·지역중심·신성장 활력'을 향해
  1. 포항시립예술단 노조, 포항시에 법적대응 예고
  2.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 "도덕성?, 살면서 비겁하지 않았다. 낡은 정치 행태 이제 그만"
  3. 세계 코로나19 현황
  4. 국민의힘 이진복 부산시장 예비후보, "지지율 하락, 우려가 현실로"
  5. 성남시, 백현동 물방울 어린이공원 지하에 주차장 건립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