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 '행안부 장관상' 수상!

태안군,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 '행안부 장관상' 수상!

태안군 국민디자인단 '청산1리 통통한 어촌만들기' 110개 과제 중 '우수'

  • 승인 2020-11-29 00:11
  • 김준환 기자김준환 기자
청산1리 통통한 어촌마을 만들기 행안부장관 수상
태안군이 지난 26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성과공유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상 기념촬영 모습.


태안군이 지난 26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성과공유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군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행사는 공무원과 일반시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정책을 만들고 있는 '국민디자인단'의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사업을 선정해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성과공유대회에는 올해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운영한 '국민디자인단' 과제 110개를 대상으로 1차 전문가 서류심사와 2차 국민 온라인투표 및 전문가 온라인 발표심사를 통과한 상위 10개 과제가 참가했다.

태안군 국민디자인단의 '청산1리 통통한 어촌만들기'가 프레젠테이션 과제발표와 질의응답을 진행한 후 2차 온라인심사와 3차 현장투표 결과를 합산한 결과, '우수'을 차지해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5천만원을 확보했다.

'태안군 국민디자인단'은 원북면 청산1리를 대상으로 쇠퇴해가는 어촌마을을 살리고자 '청산1리 통통(通通)한 어촌만들기'라는 과제를 정하고 귀어·귀촌인들이 조기 정착할 수 있는 마을 환경을 조성에 나섰다.

또 새로운 소득원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주민과 귀어귀촌인을 대상으로 회의, 인터뷰, 교육, 공동체 행사 등을 통해 서로간의 갈등 원인을 규명·완화·관리하고 마을공동어장을 귀어귀촌인에게 개방하고 어촌계 진입장벽 완화, 귀어귀촌인이 마을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곁에서 돕는 '마을 정착 도우미'를 위촉했다.

이와 함께 귀어귀촌인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수록한 '청산리 마을 사용 설명서'를 제작하고 청산1리의 특산품인 감태를 활용한 요리 래시피를 개발해 '래시피북'을 만들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태안군 국민디자인단의 과제 수행을 통해 얻은 성과와 내년부터 5년간 청산1리에서 추진되는 해양수산부의 '어촌종합개발사업'과 연계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 국민디자인단'은 한양여대 강동선 교수를 단장으로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서부발전, 충남어촌특화지원센터, 성신여자대학교 관계자 등과 원북면 청산1리 주민, 공무원 등이 참여해 '살기 좋은 어촌마을'을 만들기에 활동하고 있다.
태안=김준환 기자 kjh41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외국인 사령탑 주전경쟁 예고한 한화이글스…리빌딩 카운트다운
  2. [영상]저러다 시즌 시작전 몸 상할라~ 대전하나시티즌 거제훈련 캠프
  3. [포토 &] 안갯속으로
  4.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 "도덕성?, 살면서 비겁하지 않았다. 낡은 정치 행태 이제 그만"
  5. [코로나 19] 대전, 6명 집단감염 발생…시 "중구 소재 국제선교학교로 파악 중"
  1. 부산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 하향... 5인 이상 모임 금지는 '유지'
  2. 공주시, 코로나19 확진자 추가 발생…누적 80명
  3. [기획] 2021년 양주시 '생명존중·지역중심·신성장 활력'을 향해
  4. 세종서 주말 일가족 10여명 코로나19 확진… 확산 '비상'
  5. 성남시장 전 비서관, 경기도의회·성남시의원 비위행위 주장 '파문' 확산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