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청사재배치 공공기관 이전 대전이 최적지?

혁신도시+청사재배치 공공기관 이전 대전이 최적지?

중기부 이전 대안기관과 시점 최종 발표 남아
정부 균형발전 기조 대전시에는 전화위복 돼야
공공기관 이전 명문·실리, 대전 예정지로 물색
혁신도시 기관 유치 시와 구 함께 구상해야

  • 승인 2021-01-24 16:00
  • 신문게재 2021-01-25 3면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대전시 전경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으로 '기상청+알파' 최종 발표만이 남은 가운데, 혁신도시와 정부대전청사를 품은 대전이 주목받고 있다.

중기부 이탈은 뼈아픈 대목이지만, 청사재배치 논의와 혁신도시 유치에 시동이 걸리면서 수도권과 가깝고 세종과 인접한 대전이 ‘인기 지역’으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수도권에 있는 발빠른 공공기관들은 정부에 의해 떠밀기보단 자발적으로 이전해야만 '명분'과 '실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일찌감치 이전 도시 물색에 나설 정도다.

정부와 대전시는 중기부 대신 대전으로 이전하는 기관으로 기상청과 알파인 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에너지기술평가원 등을 공개적으로 거론하고 있다. 최종 확정은 아니지만, 정부의 계획이 '1청(廳) 3원(院)'으로 굳어져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전 기관과 함께 대전 내 이전 예정지도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정부대전청사에 입주하는 기관은 기상청이 최우선 순위지만, 나머지 3개 기관은 청 외로 입주할 가능성이 크다. 또 청사 내 유휴부지를 활용한다면 입주 가능 기관은 더 늘어날 수 있어 청 단위 기관 이전이라는 3청사 건립 목표까지도 완성 지을 수 있다.

이 가운데 기상산업기술원은 대전시와 몇 해 전부터 이전 의사를 조율하다가 중단된 상태다. 에너지기술평가원은 대전 혁신도시 예정지인 대덕구 연축지구로 이미 이전 의사를 밝히고 구체적인 논의까지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알파 대안에 포함되면서 별도 이전을 추진할 필요가 없게 됐지만, 여러 공공기관이 개별적으로 대전시 또는 자치구, 지역정치권과 협상을 해왔다는 대목으로 읽힌다.

이들 기관 외에도 대전시가 대전역세권과 연축지구 등 혁신도시에 유치를 기관을 모두 27곳으로 목표를 세운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고 할 수 있다.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이 버티면서 이전 시기를 놓칠 경우 ‘거리가 먼 오지’에 배치될 수 있다는 우려를 집중 공략해 교통과 생활 인프라와 지리적 접근성 등 ‘대전의 강점’을 내세운다면 기대 이상의 성과도 올릴 수 있어서다.

대전시 관계자는 "혁신도시로 지정되면서 많게는 27개 기관까지 유치할 목표를 세웠다. 또 중기부 이전으로 청사 재배치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 혁신도시 시즌2를 앞두고 다수 기관 입주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중기부 대안에 따른 알파와 혁신도시는 별개라는 점은 재차 강조할 대목이다. 대덕구 입장에서는 지난해부터 에너지기술평가원이 연축지구로 이전 의사를 밝혀왔다는 점에서 중기부 이전 대안으로 봐야 할지, 혁신도시 이전기관으로 봐야 할지 애매하기 때문이다.

대전시 고위 관계자는 "중기부 이전과 혁신도시는 별개지만, 대안으로 나온 기관들이 혁신도시 유치에 거론됐던 건 부정할 수 없다. 다만 모두 대전이라는 울타리에 있기 때문에 이를 두고 갈등하는 것은 옳지 않다. 대전 전체의 실익을 우선으로 하되, 혁신도시 지정 지자체와 함께 그림을 그려 나가는 결속력 있는 행정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경찰, 이륜차 난폭운전 강력 단속 나서
  2. 학폭 논란에 코로나 확진 덮친 남자배구 2주간 운영 중단
  3. [나의 노래] 권성희의 '나성에 가면'
  4. [레저]대전형스포츠클럽 육성해 지역체육 선진화 원년
  5. [레저]충남 스포츠복지 실현…'걷쥬' 30만 도민참여 활성화
  1. 대전문화재단, ‘2021 들썩들썩 인 대전’ 출연단체 모집
  2. 대산학교, 올해 첫 검정고시 앞두고 '열공'
  3. 대전 상반기 아파트 분양일정 연기된다
  4. "합헌·靑집무실도 설치" 세종의사당 찬성 압도
  5. 양승조 與 대선경선 출마선언 임박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