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기업인 '의성쓰레기산' 해결사 됐다

충청 기업인 '의성쓰레기산' 해결사 됐다

충남예산 출신 ㈜씨아이에코텍 조일호 대표
폐기물 감량.자원화로 혈세 238억 원 절감
혼합폐기물 선별기술 두각 유도대표 이력

  • 승인 2021-03-05 15:58
  • 강제일 기자강제일 기자
KakaoTalk_20210305_154329630
조일호 ㈜씨아이에코텍 대표
충청출신 기업인이 운영하는 폐기물 자원화 전문기업이 국제적 망신을 불러온 이른바 '의성 쓰레기산'을 말끔히 처리해 주목받고 있다.

10층 높이의 20만t이 넘는 어마어마한 양의 폐비닐, 플라스틱, 폐목재 등이 가득 쌓여 악취를 내뿜었던 폐기물 처리를 단독 용역 수행한 업체는 ㈜씨아이에코텍(대표 조일호)이다.

'의성 쓰레기산'은 경북 의성군 단밀면 생송2리에 허용보관량의 150배가 넘는 양의 폐기물이 쌓여 있는 것이 외신이 보도되면서 국제적 망신을 산 바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와 경북도, 의성군은 '의성쓰레기산' 처리를 위해 씨아이에코텍과 '방치폐기물 선별 및 처리용역' 계약을 체결, 지난 2019년 6월부터 282억원의 행정대집행 비용을 투입했다.

특히 방치폐기물 처리에서 정부정책방향, 재방치 사전차단, 경제성을 고려해 국내 최초로 폐기물 선별 및 자원화 시스템을 구축, 폐기물을 성상별로 분리 후 재활용 가능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는 국내 첫 사례로 주목받았다.

이같은 방식으로 시멘트 보조 연료로 9만 5000t, 순환 토사 등으로 5만 2000t을 재활용됐고, 나머지 6만여t은 소각·매립 처리됐다.

기존 방식으로 폐기물을 처리하면 520억원(1t당 25만원)이 소요되는 점과 비교해 약 238억원을 절감했다. 불과 1년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폐기물 처리 비용을 반값으로 줄여 국민 혈세를 절약한 것이다.

rrr
'의성쓰레기산' 처리 전(왼쪽)과 처리 후 모습.
씨아이에코텍은 폐기물 감량화.자원화 관련 국내·국제 특허 기술 등을 8건 보유하고 있어 혼합폐기물 선별 자원화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 회사의 특허기술은 그동안 재활용이 불가능해 매립·소각만 했던 종량제봉투를 대상으로 소각용 쓰레기와 재활용 가능자원으로 분리·회수 하는 목적으로 개발됐다.

폐비닐에 묻어있는 이물질(수분, 유기물 등)을 제거가 가능해 완벽한 이물질 제가가 어려운 기존 선별기술과 차별화를 이뤄냈다.

종량제봉투 내 재활용 가능자원을 약50% 가량 회수해 감량화·고품질 자원화할 수 있는 것이다. 소각장 및 매립장 건설이 힘든 상황에서 지자체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부상하고 있기도 있다.

조일호 대표는 "사회적갈등, 고비용,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신규 소각, 매립장 건설만이 폐기물처리의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반입되는 폐기물 중 약 50%는 재활용가능자원이 포함돼 있어 전량 회수 자원화를 병행할 때 쓰레기 문제도 해결하고, 온실가스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충남 예산 출신으로 우리나라 유도 국가대표를 지낸 이색 경력을 갖고 있다. 아시아선수권과 범태평양국제유도대회 등에서 메달을 수확한 바 있다. 잠시 실업 유도팀에 몸을 담기도 한 조 대표는 폐기물 재활용 관련 기업에 입사 기업에서 20년 가까이 기술을 익힌 뒤 지난 2014년 씨아이에코텍을 설립했다.
서울=강제일 기자 kangjeil@

fdd
선별전 종량제봉투(사진 왼쪽)과 선별후 폐비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이랜드에 2-1승, 리그 4연승
  2. 이민성, 선수들 경기에 임하는 자세가 좋았다
  3. 한화이글스 타선 침체 속 투수진 '고전분투'
  4. 리그 단독 1위 시티즌, 성적+흥행 두마리 토끼 잡았다
  5. 이민성 감독, 이랜드전 전반에 모든 것을 쏟아 붓겠다
  1. 새총리 후보자에 김부겸…충청권 반색
  2. 둔산 국화아파트 통합리모델링 추진에 인근단지도 '꿈틀'
  3. [한성일이 만난 사람]정효선 (주)삼이씨앤지(삼일 리드텍) 대표이사 회장
  4. [전문인칼럼]이제는 '물류'에 집중할 때다
  5. 임혜숙 과기정통부장관 내정에 과기계 '혼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