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흥영화사 소제스튜디오 ‘일년만’, “대전시민 참여공간 만들어요”

대흥영화사 소제스튜디오 ‘일년만’, “대전시민 참여공간 만들어요”

대전 옛 철도관사촌 내 영화스튜디오 4월 개관 준비중
‘어머니’ 주제로영화제작... 연기지도·체험 등 공간조성
주말 공연도 계획 “지역 예술인 구심점 역할 됐으면”

  • 승인 2021-03-07 10:34
  • 한세화 기자한세화 기자
소제스튜디오-외관
리모델링에 한창인 대흥영화사 소제스튜디오 '일년만' 외관.
"주말마다 지역의 예술가들과 함께 다양한 공연으로 시민들에게 즐거움 선사하는 게 목표예요"

봄기운이 완연한 지난 5일 오전 '일년만' 이라는 이름으로 개관 준비에 한창인 대흥영화사 소제스튜디오 공사현장을 방문했다. 대전시 동구 삼성동 100-32번지에 자리한 '일년만'은 소제동 옛 관사촌 내 작고 허름한 주택이었다. 이날 중고거래 커뮤니티에서 무료 나눔으로 받아왔다는 피아노를 조율 중이었는데, 정돈되지 않은 건반 소리가 집 전체를 가득 채웠다.

소제스튜디오-벽난로
대흥영화사 소제스튜디오 '일년만' 안채의 벽난로.
오는 4월 개관 예정인 '일년만'은 일 년 후 철도관사촌이 철거되는 현실을 반영해 지은 이름이다. 다 합쳐도 30평이 되지 않아 보이는 공간에 안채와 별채, 마당에 옥상까지 있는 전형적인 옛날 가옥의 모습 그대로였다. 뜯긴 벽지 사이로 드러난 흙벽과 나무기둥, 옥상으로 오르는 좁고 가파른 콘크리트 계단에서 오랜 세월의 흔적이 엿보였다.

'일년만'은 대전의 마지막 철도 마을인 소제동 관사촌이 사라지는 데에 안타까움을 느껴 지역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는 대흥영화사 배기원 감독의 아이디어로 시작됐다.

배기원 감독은 철거되기 전 관사촌 만의 정서와 느낌을 '일년만'을 중심으로 사라지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장편영화 제작에 나선다.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지원과 펀딩 등으로 제작비용을 충당할 계획이다. 배 감독은 "'어머니'를 주제로 인간의 삶에 관해 이야기하고 싶다"라며 "자식과의 관계 속에서의 어머니, 한 인간으로서의 엄마를 통해 옛 동네가 사라지듯이 언젠가 사라지는 어머니의 존재를 연결지어 영화를 구성할 생각이다"라며 시나리오 맥락을 밝혔다.

소제스튜디오-2
'일년만' 안채 벽면에서 오랜 세월이 엿보였다.
배기원 감독은 '일년만'에서 영화촬영뿐 아니라 대전시민들의 영화 체험과 함께 지역 예술인들의 사랑방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2018년 대흥영화사를 설립한 목적도 배우나 스텝을 서울에서 공수하면서 한계에 부딪힌 끝에 지역에서 영화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이유가 가장 컸다. 실제 2019년에는 시민 배우를 캐스팅해 영화에 출연시켜 관계자들 사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배 감독은 "대흥영화사 '크루'를 결성해 배우를 희망하는 시민들에게 연기지도를 통해 영화 제작에 참여하도록 했다"라며 "평생의 꿈을 이뤘다는 얘기를 들으며, 일련의 작업에 가치를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대전영화스타클럽을 조직해 영화제작, 연기, 스텝 등 10여 명이 활동 중이며, 점차 규모를 늘릴 예정"이라며 "대전의 여러 곳이 영화촬영지로 활용되고 있지만, 정작 대전을 위한 영화는 없다. 대전이 촬영장소만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부각하고 싶다"라며 지역 영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한세화 기자 kcjhsh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 내일까지 아침 기온 쌀쌀해요
  2. 41번째 장애인의 날… 여전한 그들의 아픔
  3. 용인 수지구, 고기동 계곡 인도교·데크 설치 등 정비 완료
  4. 둔산 국화아파트 통합리모델링 추진에 인근단지도 '꿈틀'
  5. 오픈 4개월 남은 대전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지역상생 얼마나 보여줄까
  1. '상암동 긴장하라' 고양 방송영상밸리 본격화
  2. 홍문표 "전대 정권교체 교두보…黨 자강시급"
  3. 내포신도시 CCTV 가동 일제 중단... 범죄 사각지대 발생 우려
  4. 대학생 공유차 사망사고...안전 경각심.제도개선 필요
  5. 대전 선화지역주택조합 사업 본격 시동… 순항할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