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에 없는 대전충남史] "경부고속道 난공사 대전공구, 사람 손과 머리로 해냈지"

[검색에 없는 대전충남史] "경부고속道 난공사 대전공구, 사람 손과 머리로 해냈지"

  • 승인 2021-10-27 17:53
  • 수정 2021-10-28 08:16
  • 신문게재 2021-10-28 11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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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부 경부고속도로기념사업회장

1968년 대전공구 감독관으로 공사 이끌어

금강과 산악지형 관통 위해 터널·육교 난공사

대전국토관리청장 마티터널 개통까지 인연

 

 

"교통이 편리한 대전이라고요?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할 때는 하천과 산악을 관통하는 가장 험한 공사구간이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늦게 설계되고 개통 직전까지 철야작업이 이뤄졌던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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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부 경부고속도로기념사업회장
박경부 경부고속도로기념사업회장(82)은 1968년부터 1970년 7월까지 이뤄진 경부고속도로 건설공사 중 대전공구 감독관을 지냈다. 충북 청원군 옥산면 몽단이에서 대전을 거쳐 옥천군 청성면까지 총연장 74㎞의 대전공구는 삼부토건과 대림, 아주, 현대건설이 구간을 나눠 각각 시공을 맡고 육군 제1202공병대 제209대대가 지원했다. 박경부 회장은 당시 29살 건설부 소속 감독관으로서 대림건설이 맡은 청원IC부터 대전IC까지 14.3㎞의 교량건설과 포장공사를 감독했고, 해당 구간이 준공한 뒤에는 동구 가양동 대전육교에서 충북 옥천 당재터널까지 33.7㎞ 포장공사를 현장에서 이끌었다. 박 회장은 "하천이 많아 여러 곳에 육교를 놓아야했고 옥천방향으로는 추풍령의 산악지형이어서 터널을 만들어야했으니 대전공구가 경부고속도로 전 구간에서 공사하기 가장 어려운 곳으로 손꼽혔다"고 회상했다.

그는 도로를 건설하는데 현장까지 닿는 길이 놓이지 않아 산을 걸어 넘어다닐 정도로 교통여건이 열악했고, 기술과 장비가 부족해 사고도 적지 않았다고 기억했다.



박 회장은 "감독관으로서 여러 현장을 찾아갈 때 길이 마땅치 않아 산을 넘어다녔는데 언젠가는 50㏄ 오토바이를 타고 복귀하다가 산 속에서 넘어져 어깨뼈가 골절된 적이 있다"며 "어깨를 고정시키는 깁스를 하고 다시 현장을 지켰는데 그만큼 고속도로 건설이 절박했고 스스로 책임감을 크게 느끼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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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 경부고속도로 대전육교 공사 모습.  (사진=대전시 제공)

건설 기술과 장비가 부족하고 고속도로를 건설한 경험도 없던터라 많은 사고를 경험하면서, 준공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만은 잃지 않았다.

유성IC 인근 국도 위에 육교를 세우는데 자제가 없으니 나무로 지지대를 세웠는데 하중을 견디지 못해 내려앉은 일이 있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그만큼 고속도로를 처음 만든 당시 겪은 어려움을 짐작케 한다. 또 대전과 충남·북에서 일손을 구해 대전공구를 건설했다.



박 회장은 "밤낮없이 일하면서도 우리나라에 고속도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힘들다기보다 성취감과 보람이 더 컸다"며 "서울~대전구간이 먼저 개통해 그동안 한나절 걸리던 거리가 1시간 30분대로 좁혀지면서 꿈같은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대전육교에서 당재터널까지 포장공사까지 마무리했고, 경부고속도로 준공 후에는 남해고속도로와 호남고속도로, 통일로 건설에 이어 대전국토관리청장으로써 대전~공주를 잇는 마티고개까지 개통을 감독했다.

그는 "여름에만 물난리가 있는 게 아니고 대전공구 금강제1교에서 겨울에 눈이 녹아 겪는 홍수를 이겨내며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었고, 오늘날 근대화 초석이자 하면 된다는 국민적 상징이 되었다는 점에서 자긍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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