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 전기 자전거 전면 도입 필요성에 대전시는 택시업계 눈치만

  • 정치/행정
  • 대전

공영 전기 자전거 전면 도입 필요성에 대전시는 택시업계 눈치만

타슈 한 대당 하루 평균 회전율 0.5회
전기자전거 도입으로 경쟁력 갖춰야

  • 승인 2022-03-28 17:10
  • 수정 2022-03-28 17:30
  • 신문게재 2022-03-29 2면
  • 정바름 기자정바름 기자
2021052401001344700053891
타슈 모습
'타슈' 이용 부진에 따른 공영 자전거 인프라 개선 대안으로 공영 전기자전거 전면 도입이 제기되고 있지만, 대전시는 택시업계 눈치만 보고 있다.

2019년 공영 전기 자전거 도입을 논의했지만 택시업계의 반발로 무산됐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대중교통 이용 증가와 시민들의 편의성을 우선적으로 생각해 적극 도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타슈는 2022년 1월부터 1시간 무료 제도가 도입되면서 총 대여 건수는 증가했으나 자전거 1대당 평균 회전율은 1회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다. 1월 하루 평균 공영 자전거 대여 건수는 1012건으로 전체 2305대 중 자전거 1대 평균 회전율은 0.4회에 불과했다. 2월 역시 하루 평균 대여 건수는 1276건으로 평균 회전율은 0.5회다. 타슈 절반 가까이가 하루도 운행되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대전시는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방식이 탑재된 '타슈2'를 전면도입을 예고했다. 10월까지 5000대로 확대 운영될 예정인데, 전문가들은 일반 자전거가 아닌 전기 자전거 도입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민간 모빌리티 시장의 전기 자전거 수요가 높아지는 만큼 공공에서도 전기 자전거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이유다. 또 고령 인구가 점차 늘고 있는 만큼 전기 모터 장치가 힘을 보조해주는 전기 자전거가 효과적이라는 주장도 덧붙였다.

실제로 2018년 대전세종연구원이 발표한 '타슈의 전기자전거 도입방안' 자료에 따르면 대전시민을 대상으로 공영 전기 자전거 도입의 필요성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66%가 동의했다.

대전시 역시 공영 전기 자전거 필요성에 공감하고 내년부터는 배재대 인근 등 경사가 심한 지역에 일부 도입할 계획이지만 전면 도입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유는 택시 업계 반대 때문이다.

대전시 법인택시조합 관계자는 "요즘 택시 시장이 많이 축소됐고 모빌리티 산업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다. 대전시에서 공영 전기 자전거를 도입한다면 시민들의 편의성은 있겠지만 택시의 기능은 현재보다 더 많이 축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나 학계는 시민들의 편의성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전거 이용자들은 잠재적인 택시 이용자"라며 "승용차 이용자를 줄이고 범 대중교통 이용자를 넓힌다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의 한 행정 전문가는 "정책의 필요성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주체 간의 갈등이 있다면 조정해야지 갈등 때문에 소극적인 행정을 보여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

대전시 관계자는 "일단 내년에 경사진 곳에 공영 전기 자전거를 시범적으로 설치하고 추후 확대 또는 전면 도입은 택시업계와의 논의 후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3.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