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염홍철 한남대 석좌교수 |
그의 책이 너덜거리도록 수십 번 읽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새로운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런데 그의 인격적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사랑'입니다. 미국에서 9.11참사가 일어났을 때 당연히 이슬람에 대한 미국인들의 분노가 극에 달했지요.
그때 어느 기자가 빌리 그레이엄 목사에게 '미국에 사는 이슬람 교인에게 한 말씀을 해 주신다면?'이라고 물으니까, 그는 망설임 없이 '나는 그들을 사랑 한다'고 대답하였습니다.
그 기사가 보도되었을 때 '많은 분노와 많은 비판을 잠재웠다'는 반응이었지요.
미국인을 극렬하게 분열시킨 이슈 중에 '동성애' 문제가 있습니다. 어느 방송 기자의 "만약 당신의 아이가 동성애자라면 그 아이를 사랑하시겠습니까?"라는 물음에 그는 바로 "물론, 그 아이를 더욱 사랑하겠지요"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자신이 동의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해 경멸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자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들에게 조차 사랑을 보여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입니다.
우리는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사랑을 그대로 실천할 수 없다 해도
그 정신은 본받자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한남대 석좌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이건우 기자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1d/118_202512110100105130004377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