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파크골프다] 上. 노년층만?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스포츠 '파크골프'

  • 정치/행정
  • 충남/내포

[이제는 파크골프다] 上. 노년층만?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스포츠 '파크골프'

上. 파크골프 특징, 일반골프와 차이점
누구나 쉽게 골프 즐길수 있도록 재편성된 종목
적은비용, 접근성 등 낮은 진입장벽 특징
道 파크골프 기반 확대 목표로 도립골프장 조성

  • 승인 2024-10-15 13:35
  • 신문게재 2024-10-15 1면
  • 김성현 기자김성현 기자
1669006516637b04b4744cf
파크골프 동호인들이 경기를 하고 있다.[사진=충남도 제공]
파크골프는 도심의 공원과 같은 소규모 녹지 공간에서 즐길 수 있도록 골프를 재편성한 스포츠다. 말 그대로 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골프라는 뜻으로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이지만, 아직 생소하다 보니 노년층에서만 즐기는 종목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파크골프는 적은 비용, 접근성, 많은 운동량 등 낮은 진입장벽과 운동 효과로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생활체육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중장년층, 젊은층에서도 파크골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충남도에서는 도민 남녀노소 모두의 건강 증진 등을 위해 파크골프 활성화에 나섰다. '파크골프 기반 확대'를 목표로 도 전역에 파크골프장을 조성하고 있으며, 대통령기 전국파크골프대회 유치 등을 통해 충남을 대한민국 파크골프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최고의 생활체육으로 주목받는 파크골프와 충남도의 파크골프 활성화 방안, 활성화를 위한 보완점 등을 알아본다.<편집자 주>



<글싣는 순서>



上. 파크골프 특징, 일반골프와 차이점

中. 충남도 파크골프 활성화 계획

下. 국민 스포츠 자리매김 위한 방안 및 보완점



파크골프는 공원을 뜻하는 파크(Park)와 골프(Golf)를 결합한 종목으로 미니골프로도 불린다. 우수한 접근성과 무난한 난이도로 대중성을 높인 생활 스포츠로 1983년 일본 홋카이도 동쪽에 있는 마쿠베츠의 간이 파크골프장에서 탄생했다. 한국에는 2003년 파크골프가 처음 도입됐으며 2003년 3월 송파에서 일본PGJ초청 파크골프설명회가 열렸고, 같은 해 12월 사단법인 한국파크골프협회(초대회장 전우석)가 설립됐다. 2004년 5월엔 국내 최초로 정식 9홀 규격으로 여의도 한강공원 파크골프장이 개장했다.

파크골프는 일반적인 골프와 같은 듯 다르다. 전반적인 경기 흐름은 홀을 돌면서 공을 치는 일반 골프와 같다. 첫 홀에서는 순서를 정하고 이후의 홀에서부터는 이전 홀에서의 성적순으로 경기를 진행한다. 각 홀의 홀컵에 공을 넣어야 하는데 경기가 끝나는 시점에서 타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승리한다. 경기장은 통상 18홀로 구성돼 있다.

다른 점은 골프는 드라이버, 아이언 등 다양한 채를 활용해 홀을 공략하는 반면, 파크골프는 하나의 채만을 사용한다.

파크골프에서 사용하는 클럽은 목재를 사용해 만든 헤드와 카본을 사용한 채로 길이는 86cm, 무게는 600g 이하다. 공은 지름 6cm, 중량 80~95g의 플라스틱 공을 사용한다.

파크골프의 가장 큰 장점은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이다.

우선, 일반 골프와는 다르게 골프장 이용요금이 상당히 저렴하다.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략 인당 4000원에서 1만 원 사이로 일반 골프의 10분의 1 수준이다. 골프채 또한 하나의 골프채만 활용하다 보니 일반적인 골프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뿐만 아니라 도심 근처의 공원 등에서 즐길 수 있다 보니 접근성 또한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 노년층만 즐기는 스포츠란 인식에서 벗어나,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생활체육으로 주목받고 있다.

파크골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 지자체에서도 파크골프 활성화에 나섰다. 특히 충남의 경우에는 '파크골프 기반 확대'를 목표로 도 전역에 파크골프장을 조성하기 시작했으며, 전국 최고 수준의 충남도립파크골프장 건설도 계획하고 있다.

충남도립파크골프장은 2026년 개장 예정으로, 청양군 남양면 구룡리 옛 구봉광산 일원에 조성된다. 총 22만1494㎡의 터에 108홀 규모 파크골프장, 클럽하우스·대한파크골프협회 교육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도는 도립파크골프장 건립을 통해 파크골프 기반을 마련하고 활성화해 도민 건강증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옛 구봉광산 일원 6만 7000평 부지에 조성 추진 중인 도립파크골프장에는 108홀 규모 명품 파크골프장과 교육센터, 클럽하우스 등이 들어서고 대한파크골프협회가 이전할 예정"이라며 "2026년 개장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타운하우스 등도 함께 조성해 일대가 종합적으로 연계 발전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포=김성현 기자 larczar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청주시에 코스트코 입점한다
  2. 금강환경청, 논산 임화일반산단 조성 환경영향평가 '반려'
  3. 한남대, 대전 소제동서 로컬 스타트업 Meet-up Day 개최
  4. 둔산경찰서, 기초질서 확립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
  5. 대전성모병원 홍유아 교수, 최적화된 신장질환 치료 전략 제시
  1. PBS 폐지 넘어 과제 산적… 기관장 선임 절차 개선 목소리
  2. 대전경찰, 보이스피싱에 속은 20대 9000만 원 송금 막아
  3. 늦더위를 쫓는 다양한 방식
  4. 2026학년도 수능 전 마지막 모의평가
  5. 충남대 ‘1+3 학부 위탁 교육 외국인 신입생 간담회’ 개최

헤드라인 뉴스


"李정부, 공공기관 이전 다행"… 여당 앞 달라진 김태흠 지사 왜?

"李정부, 공공기관 이전 다행"… 여당 앞 달라진 김태흠 지사 왜?

이재명 정부 출범 후 4일 국회도서관에서 처음 열린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 김태흠 충남도지사의 언행은 확연히 달랐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발언에 야당이 된 국힘 소속의 김 지사는 시종일관 진지한 태도로 공감을 표하면서 실·국장들 향해 국회의원 지역구인 시·군의 현안사업을 적극 지원하라는 말을 여러 차례 쏟아냈다. 특히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해선, “이재명 정부가 들어서서 다행”이라고 했고, 국립치의학연구원 공모 움직임에 대해선 “국힘은 힘이 없다. 민주당이 나서달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충남도 정책설명회는 올해 3..

꿈돌이 컵라면 5일 출시... 도시캐릭터 마케팅 `탄력`
꿈돌이 컵라면 5일 출시... 도시캐릭터 마케팅 '탄력'

출시 3개월여 만에 80만 개가 팔린 꿈돌이 라면의 인기에 힘입어 '꿈돌이 컵라면'이 5일 출시된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꿈돌이 컵라면'은 매콤한 스프로 반응이 좋았던 쇠고기맛으로 우선 출시되며 가격은 개당 1900원이다. 제품은 대전역 3층 '꿈돌이와 대전여행', 꿈돌이하우스, 트래블라운지, 신세계백화점 대전홍보관, GS25 등 주요 판매처에서 구매할 수 있다. 출시 기념 이벤트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유성구 도룡동 엑스포과학공원 내 꿈돌이하우스 2호점에서 열린다. 행사 기간 ▲신제품 시식 ▲꿈돌이 포토존 ▲이벤트 참여..

서산 A 중학교 남 교사, `학생 성추행·성희롱` 의혹, 경찰 조사 중
서산 A 중학교 남 교사, '학생 성추행·성희롱' 의혹, 경찰 조사 중

충남 서산의 한 중학교에서 남성 교사 A씨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개월간 성추행과 성희롱을 했다는 고소장이 접수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일부 피해 학생 학부모들은 올해 학기 초부터 해당 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복된 부적절한 언행과 과도한 신체접촉을 주장하며, 학교에 즉각적인 교사 분리 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학교 측은 사건이 접수 된 후, A씨를 학생들과 분리 조치하고, 자체 조사 및 3일 이사회를 개최해 직위해제하고 학생들과의 접촉을 완전히 차단했으며, 이어 학교장 명의의 사과문을 누리집에 게시했다. 학교 측은 "서산교육지원청과..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대전 병입 수돗물 싣고 강릉으로 떠납니다’ ‘대전 병입 수돗물 싣고 강릉으로 떠납니다’

  • ‘푸른 하늘, 함께 만들어가요’ ‘푸른 하늘, 함께 만들어가요’

  • 늦더위를 쫓는 다양한 방식 늦더위를 쫓는 다양한 방식

  • 2026학년도 수능 전 마지막 모의평가 2026학년도 수능 전 마지막 모의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