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대전도마중, 통일의 꿈을 품다… 통일교육 연구 우수학교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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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대전도마중, 통일의 꿈을 품다… 통일교육 연구 우수학교 선정

대전도마중 통일교육

  • 승인 2024-12-22 13:59
  • 신문게재 2024-12-23 8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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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기원 화단을 조성한 대전도마중. 대전교육청 제공
대전도마중학교(교장 조미자·이하 대전도마중)는 2024년 국립통일교육원이 선정한 통일교육연구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학생, 교사, 학부모가 모두 참여하는 혁신적인 통일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체계적인 교육과정 재구성,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혁신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온·오프라인 통합 환경 구축을 통한 효과적인 통일교육 실현이 우수사례로 주목받았다. 통일의 꿈을 품고 다양한 교육을 시도하는 대전도마중의 통일교육을 살펴본다.



▲통일교육에 최적화된 온·오프라인 환경 조성=대전도마중은 통일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학교 곳곳에 통일 관련 자료를 비치하고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을 전시해 통일을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온라인 플랫폼-학교 홈페이지에 연구학교 전용 탭을 신설하고, 밴드(band)와 패들렛을 활용해 자료 공유와 소통을 원활히 했다. 이러한 온·오프라인 통합 환경은 학생들에게 통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자연스럽게 학습의 장을 열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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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 활동 결과물 전시 모습.
▲언론과 소식지를 통한 통일교육 홍보=대전도마중은 통일교육 연구학교 운영 내용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언론 보도와 통일교육 소식지를 발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통일 관련 활동과 성과를 상세히 공유하고 학교의 남다른 통일 교육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한다. 학교 구성원들은 통일교육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되고 지역 사회와도 공감대를 형성하며 통일교육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홍보 활동은 단순히 학교의 성과를 알리는 것을 넘어, 통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미래 세대의 통일 의식을 고취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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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의견을 나누고 있는 교사들.
▲교사 역량 강화를 통한 질 높은 통일 교육=통일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교사들은 다양한 형태의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의 교사 학습공동체를 연구회, 독서 동아리, 학년별 학습공동체, 멘토링 공동체 등으로 다양화해 매월 정기 모임을 갖고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재구성하며 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교수학습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특히 에듀테크를 활용한 통일교육 수업 설계는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며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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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 공모전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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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과 수업 모습
▲에듀테크 활용, 학생 맞춤형 통일교육 구현=대전도마중은 통일정보처리역량, 통일공동체역량, 통일소통역량이라는 세 가지 핵심 역량을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했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이 통일 문제를 다각도로 이해하고 미래 통일 한국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사회 교과에서는 통일 관련 이슈를 탐구하고 분석해 글쓰기 활동을 진행했으며, 수학 교과에서는 통일 한국의 모습을 반영한 이차방정식 활용 문제를 직접 만들어 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실시했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이 교과 학습의 재미를 느끼면서도 통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왔다. 특히 온라인 활동과 오프라인에서의 의사소통과 협력 과정이 연결될 때 가장 큰 교육적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생들이 통일을 준비하는 미래 사회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는 에듀테크를 활용한 공교육 수업 혁신의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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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도마중 학생들이 '통일의 북'을 울리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과 통일 교육 연계=학교는 다양한 행사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통일 의식을 고취시키고 있다. 기존의 교내 행사에 통일교육을 자연스럽게 녹여냈는데, 학교스포츠클럽한마당과 어울림 음악회에 통일 관련 활동을 접목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학생들은 통일을 기원하는 현수막을 직접 제작하고 통일 노래를 악기로 연주하며 통일에 대한 공감 능력을 키웠다. 동아리 활동 또한 통일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연 12회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통일과 관련된 주제를 탐구하고 스스로 통일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했다. 이를 통해 자율성과 책임감을 기르며 통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확장했다. 북한 문화를 이해하고 친근감을 느껴보는 기회기도 했다. 이처럼 통일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돼 통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자연스럽게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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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주간 가정연계활동 안내로 학부모와 함께하는 통일교육을 실천했다.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통일교육=통일교육은 학교 안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통일 교육의 범위를 학교 밖으로까지 확장해 학부모와 지역 사회까지 참여하는 교육공동체를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학부모 대상 연수에서 연구학교 운영 목표를 공유하고 가정에서도 통일교육이 연계되도록 안내했다. 특히 통일교육주간에는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교육공동체의 이러한 활동은 미래 통일 시대를 대비한 시민 역량을 함양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대전도마중은 통일교육을 단발적인 경험으로 끝내지 않기 위해 프로그램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통일을 자신의 삶과 연계된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통일교육 연구학교 운영은 단순히 통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통일을 준비하는 장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도전과 성과는 통일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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