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이글스 지역홀대 BI 유니폼에도 만연

  • 정치/행정
  • 대전

한화이글스 지역홀대 BI 유니폼에도 만연

창단 40주년 BI 지역정체성 실종
지역 유니폼 없는 유일구단 오명
친로컬 정책 KBO 他구단과 대조
"구장명 BI 등에 연고의식 새겨야"

  • 승인 2025-01-14 16:49
  • 수정 2025-01-15 16:20
  • 신문게재 2025-01-15 1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엠블러
한화 이글스 엠블럼와 지역연고를 표시한 한국프로야구(KBO) 6개 구단 엠블럼. 제공은 각 프로팀 홈페이지
<속보>="대전의 자존심 한화 이글스라는 말을 듣고 싶습니다"

프로야구 한화이글스가 신축구장에 '대전'명칭을 빼면서 지역홀대 비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BI)에서도 지역 정체성을 고려하지 않아 지역 홀대가 '어제·오늘 이야기가 아니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관련보도 1월 13일자 1면·1월 14일자 1면>



한국프로야구(KBO) 타 구단이 아이덴티티(BI)에 '지역 연고' 각인에 앞다퉈 나서고 있는 데 한화는 이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한화는 지난해 11월 2025시즌 새 유니폼을 선보였다. 당시 한화 구단은 "이글스의 역동적 변화 의지를 담은 신규 브랜드 아이덴티티(BI)와 유니폼을 제작했다"며 이날 구단 공식 채널(유튜브 이글스TV 인스타그램)을 통해 창단 40주년에 맞춰 2025 시즌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BI와 신규 유니폼 4종을 공개했다.



BI의 핵심 슬로건은 '라이드 더 스톰(RIDE THE STORM)'으로, BI와 유니폼 디자인에 폭풍을 뚫고 더 높은 곳으로 비상하는 독수리의 모습을 형상화해 명문구단으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담았다.

독수리의 부리, 발톱, 깃털을 모티브로 개발된 전용 서체, 픽토그램, 패턴 등을 신축구장 공간 곳곳에 적용해 구장을 찾는 팬들에게 온라인에서부터 오프라인까지 동일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문제는 BI에 지역 정체성이 전혀 담겨 있지 않다는 점이다. 프로야구는 지역 연고를 근간으로 두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1999년 우승은 물론 창단 이후 40년 희노애락을 함께 한 연고지에 대한 애정과 정체성을 담아야 한다는 요청은 무리가 아니다.

하지만, 한화는 BI에 그룹 이미지를 포장하는 주황색을 강조하면서 '불꽃', '비상', '투혼' 등 모그룹의 이미지를 담아내는 데 급급했다. 한화는 BI를 선포할 당시 "2025년 한화는 창단 40주년을 맞아 신규 BI 및 신축구장 런칭 등 대대적인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장명칭에도, 오프라인과 온라인에 사용될 BI에도 '대전'이라는 지역 정체성은 전혀 담지 않았다.

KBO 타 구단은 한화와 생각이 다르다.

13일 두산이 발표한 2025 시즌 새 BI와 유니폼 발표에서 눈에 띄는 점이 있다. 엠블럼 상단에 구단명(두산), 하단에 연고지명(서울)을 배치한 것. 두산은 "원년팀과 수도팀이라는 아이덴티티를 강조했다. 이는 두산 팬의 자부심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을 연고로 하는 LG와 히어로즈도 연고지명을 BI(엠블럼)에 담고 있다. 수원에 연고를 가진 KT도 연고지명을 사용하고 있다. 비 수도권 팀 중에선 롯데와 NC가 BI(엠블럼)에 부산과 창원을 각각 삽입해 지역 정체성 확립에 중요성을 두고 있다.

반면 한화는 BI에 연고지를 표기하지 않아 대조적이다.

유니폼
한화 이글스를 제외한 9개 구단이 지역 연고를 표기해 만든 유니폼. 한화는 지역연고 유니폼이 없다. 사진 출처는 각 구단 스토어.
'대전'을 표기한 유니폼도 없는 유일한 구단이다. '충청'팬을 고려한 것이 이유라고 변명하지만, 광주, 대구, 부산, NC 등 비슷한 처지의 구단들은 모두 지역명을 표기한 유니폼이 있다.

한화 이글스 팬인 이병호 씨(44)는 "LG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서울의 자존심 LG트윈스'라는 문구가 있다는 '심장이 뭉클한 말 아닌가?'"라고 반문하면서 "한화는 지역과 함께 해온 시간을 담아내지 않아 너무 하다 싶다. 지금이라도 BI나 구장 명에 '대전'의 사랑을 담을 수 있도록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경기 프리미엄버스 P9603번 운행개시
  2. 충북·제주만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세… 서울 19주 만에 하락
  3. [기획] 의정부시, 우리동네 정책로드맵 ‘장암동편’
  4. 유성복합터미널 3개사 공동운영체 출범…터미널·정류소 흡수·통합 본격화
  5. 국립한밭대 RISE 사업단 '지역사회상생협의체' 간담회
  1. 충남대, 충청권역 장애 대학생 기업 탐방 프로그램 개최
  2. 첫 대전시청사 복원활용 탄력 붙는다
  3.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4. 충남도 청렴 파트너 '제8기 도민감사관' 출범
  5. '세종시=행정수도' 진원지, 국가상징구역...공모작 살펴보니

헤드라인 뉴스


다시 만날, 첫 대전시청사… 복원‧보수설계 탄력 붙는다

다시 만날, 첫 대전시청사… 복원‧보수설계 탄력 붙는다

민선 8기 대전시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복원·활용 프로젝트인 첫 대전시청사(옛 대전부청사)의 복원·보수 설계가 본격 착수된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첫 대전시청사의 설계용역 제안 공모 심사에서 '시공회당(時空會堂, 시간의 흔적을 공간으로 빚다)'로 당선된 ㈜아인그룹건축사무소·제이아이건축사사무소(공동응모)와 계약을 체결했다. '시공회당'은 섬세한 보존 전략과 함께 현재와 미래의 활용 가치를 높이는 계획, 공간 분석 및 원형 복원을 위한 기술적 검토의 완성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제이아이건축사사무소의 김지현 소장은 프랑스..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4차 발사가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주말부터 전국에서 누리호 관련 행사가 진행되며 4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는 분위기가 고양되고 있다. 23일 우주항공청·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27일 오전 12시 54분에서 1시 14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서 누리호 4차 발사가 예정돼 있다. 발사 예비 기간은 이날부터 12월 4일까지며 이 기간 중 누리호 4차 발사가 진행된다. 이번 발사는 기존과 달리 늦은 시간 진행된다.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중형위성 3호기의 궤도 진입을 고려한 시간이다...

국제유가 안정세에도 고환율에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
국제유가 안정세에도 고환율에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

국제유가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국내 기름값은 고유가 행진을 이어가 주목된다. 이는 원·달러 환율이 치솟으면서 고환율로 인한 원유 수입 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23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1월 셋째 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주간 평균 판매가는 지난주보다 ℓ당 25.80원 오른 1729.72원을 기록했다. 경유는 38.54원 오른 1636.57원으로 집계됐다. 전국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의 주간 평균 가격은 4주 연속 동반 상승했다. 대전·세종·충남지역 내 기름값도 10월 넷째 주를 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