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디세이]오늘의 중국을 가능하게 한 등소평과 작금의 대한민국 리더쉽

  • 오피니언
  • 시사오디세이

[시사오디세이]오늘의 중국을 가능하게 한 등소평과 작금의 대한민국 리더쉽

이정호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

  • 승인 2019-07-01 08:23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이정호 교수
이정호 교수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세계를 긴장시키고 있는 '주요 2국'(G2)이라고 불리는 오늘날의 중국은 덩샤오핑(등소평)에 의해 설계되고 발전해 지금에 이르렀다. 1978년 덩샤오핑이 개혁·개방 정책을 시행했을 당시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못사는 국가 중 하나였다.

개혁·개방의 총설계사인 덩샤오핑이 세계를 향해 문을 연 '죽의 장막' 중국은 이후 40년 동안 연평균 9.5%의 비약적인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세계 2위의 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하게 됐고, 오늘날에는 세계 패권을 놓고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위치까지 올랐다.



국가의 미래를 위해 이념과 사상을 초월하는 리더십을 가진 덩샤오핑이라는 작은 거인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마오쩌둥이 중국에 공산주의 이념의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했다면, 덩샤오핑은 공산주의 이념과 사상을 뛰어넘는 자본주의 시장경제 요소들을 도입해 중국을 오늘날의 세계적인 강국으로 변모시키는 초석을 놓았다.

마오쩌둥은 1950년대 말부터 1960년 초까지 중공업에 우선적으로 투자해 경제·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대약진 운동'을 폈으나, 실패하면서 중국은 식량도, 생필품도 구하기 어려웠고 가뭄까지 겹치면서 3000만 명 이상이 굶어 죽었다.



이때 덩샤오핑은 '검은 고양이든 휜 고양이든 쥐를 잡는 고양이가 좋은 고양이'라는 '흑묘백묘론(黑猫白猫論)'을 주장했다. 그는 자본주의든 공산주의든 국민을 잘살게 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해 죽어가는 중국 사회주의 경제체제에 자본주의적 시장경제 요소를 도입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을 주창했다. 당시 교조주의(敎條主義)적 중국 공산당 치하에서는 도저히 용납되지 않는, 생명까지 내놓아야 할 위험천만한 생각이었다.

사회주의 이념으로 국민을 굶어 죽게 하기보다는 경제를 살려 국민을 잘살게 할 수 있다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일부 도입해도 된다는 그의 실용주의적 주장은 마오쩌둥의 반대에 부딪혀 빛을 볼 수 없었다. '대약진 운동'의 실패로 권좌에서 밀렸던 마오쩌둥이 유교문화와 자본주의를 타파하고 사회주의를 실천하자는 문화대혁명(1966~1976)을 일으켜 다시 권력을 회복하면서 중국 천하를 피비린내 나는 광풍으로 몰아갔다. 덩샤오핑은 자본주의 노선을 추구하는 세력인 '주자파(走資派)'로 몰려 숙청돼 시골에서 돼지거름을 치우면서 겨우 삶을 이어갔다.

마오쩌둥이 죽은 후 중국의 최고 지도자가 된 부도옹(不倒翁) 덩샤오핑은 '흑묘백묘론'에 입각해 공산주의 이념과 사상을 초월하는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도입하는 대대적인 개혁·개방 정책을 추진했다.

덩샤오핑은 '흑묘백묘론'과 함께 '선부론’(先富論)을 새롭게 주창했다. 선부론은 ‘일부 사람을 먼저 부유하게 하자’는 뜻으로 능력 있는 일부 엘리트가 먼저 부자가 되도록 하고, 이들이 가난한 사람을 돕도록 하면 된다는 방침이었다. 지역적으론 바다와 인접해 무역이 손쉬운 동남 연해 도시부터 개발한 후 나머지 내륙지역으로 나아간다는 생각이었다.

덩샤오핑의 선부론은 모두가 균등하게 부를 나눠 갖는 공산주의식 평등주의에 매달리지 않고 이를 뛰어넘겠다는 것이었다. 자원배분에서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사회주의 경제의 평등보다 앞세운 이 같은 주장은, 평등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공산주의 국가에서는 생각조차도 할 수 없는 위험한 것이었다.

때로 숙청을 당하면서까지 국가의 미래를 위해 이념과 사상을 뛰어넘었던 덩샤오핑의 리더십이 몹시 절실해지는 작금의 대한민국이다. 국가 성장과 발전을 위해 미래를 설계하고 이끌어 가기에도 시간이 모자라는 판에, 아직도 끊임없는 '적폐청산'을 앞세워 과거로만 회귀하는 작금의 대한민국! 과연 어디로 가고 있는가!

/이정호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