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조각가 구본주 조각전

천재조각가 구본주 조각전

  • 승인 2016-04-27 15:20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아트센터 쿠, 28일부터 6월29일까지
요절한 천재 조각가 구본주 조각전 연다


“천재 조각가 구본주 조각전에 대전 시민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아트센터 쿠 전미영 대표가 27일 도룡동 골프존 사옥 조이마루 6층에 위치한 아트센터 쿠 전시실에서 본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시민들을 초대했다.

전미영 대표는 “아트센터 쿠는 작고작가 재조명전으로 <천재조각가 구본주>를 개최한다”며 “이번 전시는 2003년 37세의 나이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청년조각가 구본주를 추모하고 그가 가진 뚜렷한 시대정신을 모티브로 진보적인 예술가의 풍모와 장인적 기질을 가감없이 보여주고 천재성을 볼 수 있는 작품들을 대전시민들에게 소개하고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고 말했다.

전미영 대표는 “구본주 작가가 작고 직전까지 제작했던 많은 작품 중 40여점을 엄선해 그와 그의 작품을 기억하고 기리는 의미있는 기회가 될 이번 전시는 서른 일곱 짧은 삶을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내며 작가로서 불굴의 사명과 집념으로 자신만의 독보적 예술세계를 천착한 구본주 작가의 작품세계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 “현실을 향한 건강한 힘과 직설적이고 직선적인 비판의식, 특유의 여유와 정감이 살아 꿈틀거리는 ‘구상표현조각’은 한국현대조각사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그의 땀내음과 사람냄새, 뜨거운 열정과 삶, 살아 있는 예술혼을 직접 만나보는 뜻깊은 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 대표는 “현실에 무릎 꿇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작가로서의 자신만의 중심을 확고히 잡고 흔들리지 않았던 그의 집념은 현재 조각을 전공하고 있는 미술학도뿐 아니라 여러 동료작가들, 오늘을 살아내는 우리에게도 힘과 귀감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전 대표는 “전시회 깜짝 이벤트로 28일 목요일 오후 7시 전시 오픈식에는 테너 김병진씨가 카루소를 열창하는 코너가 준비돼 있다”며 “뜻깊고 의미있는 전시에 오셔서 잊지 못할 추억을 쌓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 구본주 작가는 1967년 포천 생으로 2003년 9월 새벽 교통사고로 작고했다. 홍익대 조소과와 홍익대 미술대학원 조각과를 졸업했고, 문화교육부 전국대학미전 동상 수상, MBC 한국구상조각대전 대상 수상, 모란미술작가상 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문예진흥원 미술작가 500인 선정, 김대건 신부 표준영정복원 조각가 선정, 제1회 서울예술의전당 젊은 작가에 선정됐다. 그동안 ‘존재와 의식전’, ‘시대의 표정:아버지 전,’ ‘1주기 추모전’, ‘8주기 구본주 예술상 제정’, ‘10주기 추모전 세상을 사랑한 사람, 구본주전’, ‘우정에 대하여’, ‘’역대 구본주예술상 수상자, 종료작가들 ‘구본주의 친구들’전 등을 금호미술관과 사비나, 원서갤러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신세계갤러리, 성곡미술관, 복합문화공간 애무, 아라아트센터 등에서 개최해왔다. 작품 소장처는 국립현대미술관, 명동성당, 이천설봉조각공원, 모란조각공원, 금호미술관, 성곡미술관, 가나아트센터, 부산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 등 다수다.

한성일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예당, '모차르트 아벤트' 연주자 공모
  2. 대전하나시티즌 국가대표 김인성 영입 불발
  3. [날씨] 충남내륙 오후부터 비, 기온도 뚝
  4. 대전시 거리두기 2단계 연장… 카페 취식 허용, 기도원·선교시설 모임은 금지
  5. [독자제보] 대전 동구 신안2 역사공원 사업에 밀려나는 원주민들
  1. [정치펀치]충청권에서 '윤석열당' 만들어지나?
  2. 안경점으로 돌진한 차량
  3. 사회적 거리두기, 5인 이상 모임 금지 2주간 연장
  4. 수원시, 기획 부동산 사기 분양 조심 당부
  5. 부산시, 전세·마을버스 운수업계 대상 1인당 100만원 부산형 재난지원금 지급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