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혜경의 관상 톡] 33. 전택궁-부동산과 주택운에 대하여
올해 부동산 운기에 대한 전망은 매우 좋지 않은 것 같다. 이사철이 되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전세난과 주택난으로 인해서 우리들의 마음이 심란하다. 좋은 부동산을 소유한다는 것은 입지 조건이 좋은 역세권과 조망권, 학군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갖춰야 한다고들 한다. 그러나 서민들에게는 이런 요건들 보다는 금액적인 요소가 가장 중점 시 되는 현실이다.
고대 우리가 살아온 배경에는 농경문화로 정착 생활을 하는 문화적 배경에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 집이란 가족 모두가 모여서 생활하는 공동의 공간으로 중요하게 생각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자기 집을 소유하기를 원하는 것 같다. 그러나 요즘과 같은 핵가족이나 한가족 세대들이 많이 등장하였기 때문에 큰 정원이 딸린 대저택 보다는 모든 환경이 갖춰진 현대적 의미의 소형 주택들을 많이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관상에서 부동산이나 주택에 관한 운기를 보는 곳은 전택궁으로 오늘은 전택궁(田宅宮)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전택궁(田宅宮)이란 말 그대로 밭과 집에 관한 운기를 보는 곳이며, 부모님의 유산에 관한 상속운에 대한 부분도 함께 관찰해 보는 부위이다. 전택궁의 위치는 양 눈과 눈썹사이로 즉 양 눈두덩을 말하는 곳이다. 이곳은 구체적으로 위 눈꺼풀 부위로 이곳의 색상, 형태 등을 보고서 주택의 좋고 나쁜 정도와 부모와의 인연등도 참고로 보게 된다.
전택궁이 넓게 생긴 사람은 넓은 집에서 살게 되지만 이곳이 좁은 사람은 좁은 주택에서 거주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곳이 두텁고 깨끗하게 생긴 사람은 평생토록 부동산 운기가 좋으며, 그리고 넓고 풍만하게 생긴 사람은 성품도 곧고 바르며 신앙심이 강한 상으로 본다.
그러나 이곳이 아주 좁은 사람은 성격도 성급하고 매사에 여유롭지 못한 사람으로 항상 주거가 불안정한 사람으로 판단하게 된다. 그러나 전택궁이 좁더라도 탄력이 있어 보이면서 깨끗하고 밝은 기색을 보인다면 자수성가의 상으로 큰 재산을 일으키게 되거나 또는 독학(獨學)으로 성공할 인물이며 다른 오관(五官)이 잘 생겼다면 훌륭한 인물이 된다고 하였다.
전택궁이 두둑하더라도 너무 부은 듯이 보이는 사람은 고집도 세고 불효의 상으로 평생에 한번은 실패의 고배를 마시게 되며 고생이 많다고 하였다. 또한 전택궁에 윤기가 없고 주름이 많은 사람 또한 주택이 안정이 안 되며 건강상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니 주의를 해야만 한다.
그리고 이곳 전택궁에 점이나 기미, 흉터 등으로 깨끗하지 못한 사람은 부모님의 가업을 물려받기 어려우며, 유산을 상속 받았다고 하더라도 어느 순간 재물이 모두 흩어지게 되며 초혼에 실패할 우려가 많다고 할 수 있겠다. 요즘은 성형 등으로 쌍거플 수술들을 많이 하는 관계로 특히 30세 중반부터 40세 사이에 부동산의 운기와 가정에 부부운기가 좋지 않게 되니, 만약 쌍거플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시기에는 가정에 트러블이 생기더라도 슬기롭게 잘 견뎌내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또한 부동산의 매매를 할 경우 이 곳 전택궁의 기색이 붉어지게 되면 부동산으로 인한 분쟁이나 매매운에 좋지 않으며 제 값을 받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이점 주의해서 신중한 판단을 해야 될 것이다.
그리고 상속 등의 일을 처리할 경우에도 이곳 전택궁의 기색이 좋지 않거나 또는 눈썹이 이곳 눈두덩에 까지 나서 지저분할 경우에는 상속에 대한 문제로 집안이 시끄럽고 트러블이 생기게 되며 상속에서 배제되거나 할 수 있으니 눈두덩에 있는 잔 눈썹은 깨끗이 정리하는 것이 좋다.
이 곳 전택궁에 검은 기색이 비칠 경우에는 재산상의 큰 손실의 조짐이니 부동산 관련 일은 보류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이곳에 짙은 회색빛이 도는 경우에도 신장, 방광, 자궁, 생식기 등의 질병이 올 조짐으로 건강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다.
그러나 이곳 전택궁의 기색이 맑고 밝으면 부동산이나 주거에 대한 운기가 아주 좋아지고 있다는 조짐으로 전택궁과 인당의 기색이 좋으며 천창의 기색까지 밝고 깨끗한 황색을 띠게 되면 그 당시에 부동산에 관련된 모든 일이 잘 성사 되고 좋은 부동산을 소유하게 될 수도 있으며, 유산 상속 등의 좋은 문서의 기운을 불러오게 된다.
결론적으로 전택궁은 내가 살고 있는 집안의 운기를 모두 보는 곳으로 집안이 편안해야 만사가 형통한 것과 같이 자신의 신변에 대한 발전이나 가족의 경사가 있을 경우에도 좋은 기색을 보이게 되는 곳이니 매사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으로 집안이 편안해야 만사가 잘 이루어 질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기혜경 취원(萃苑)관상학연구소 소장
![]()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혜경 취원(萃苑)관상학연구소 소장



![[기획시리즈] 2. 세종시 신도시의 마지막 퍼즐 `5·6생활권` 2026년은?](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6d/55255.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