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검역이 문제시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러시아 선박에 승선해 작업한 국내 수리업체 직원들이 무더기 확진 판정을 받으며 부각됐을 뿐이다. 보기에 따라서는 예견된 것이나 매한가지다. 선원과 작업자 간 비대면·비접촉 차단도 강제성이 없었다. 하선 희망 선박에 대한 전수검사 같은 조치만으로 집단감염을 완전히 통제하지 못한다. 국내 수리업체 직원 등 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우리 근로자 승선 매뉴얼을 특히 더 보강해야 한다.
현재의 항만 검역 인력으론 새로 입항하는 선박만 찾아 대처하기에도 벅차다. 신속한 인력 충원 없이는 해결이 난망인 이유다. 외부 검역전문가 인력 지원도 제한적이다. 항만 현장과 검역소, 지자체 간 초보적인 정보 공유 또한 항만 사각지대를 키운다. 더욱이 잠잠하던 아시아 각국에서 확진자가 점증하고 있다. 공항과 함께 항만 검역 시스템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 해외유입이 지역 발생보다 많아진 지금이 또 한 번의 고비다.
특성상 선박은 국제 환적이 일반적이다. 감염원에 상시 노출된다는 뜻이다. 그게 무섭다고 항만을 막을 수는 없다. 항만 하역 작업이 안 되면 당장 근로자 생계와 수산물 공급 등에 막대한 차질이 생긴다. 남은 과제는 다시 방역이다. 승선검역 대상국 지정도 선주가 편의치적으로 선적을 바꿔 입항하면 대응하기조차 막막해진다. 부산항, 인천항과 같은 상항(商港)만이 아니라 공업항, 어항까지 불안하다. 안 지켜도 제재하지 못하면 실효성을 잃은 대책이 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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