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박물관, 충북 최우수 공립박물관 선정

충주박물관, 충북 최우수 공립박물관 선정

- 문체부 공립박물관 평가 결과 도내 가장 높은 점수 받아 -

  • 승인 2020-08-05 10:21
  • 최병수 기자최병수 기자
200806 충주박물관 전경
충주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인증한 충청북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며 중원문화 중심지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지난 2월부터 공립박물관 227곳을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해 우수 기관과 최우수 기관을 인증했다.

충청북도에서는 평가대상 공립박물관 8곳 중 △충주박물관 △조동리선사유적박물관 △청주고인쇄박물관 △진천종박물관 총 4개 기관이 우수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충주박물관은 도내 공립박물관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인증받았다.

평가는 평가지표에 따라 자료평가와 전문가의 현장 평가를 진행하고, 인증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

평가지표는 크게 △설립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 △전시 개최 및 교육 프로그램 실적 △공적 책임 등 5개 범주이다.

충주박물관은 평가영역 중 △설립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부문에서 전국 최상위권의 점수를 받았으며, 다른 부문에서도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는 조동리선사유적박물관이 새롭게 우수인증 박물관으로 추가된 데 이어 충주박물관이 최우수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지역의 역사와 중원문화 진흥을 위한 노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됐다.

송재은 충주박물관장은 "앞으로도 중원문화의 중심 충주라는 자부심에 걸맞은 공립박물관 운영을 통해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실감콘텐츠 체험관 오픈 등 지속적으로 박물관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최병수 기자 cbsmit@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국박스오피스 38주차] 보이콧 논란 빠진 ‘뮬란’, 삼일 천하로 끝날까?
  2. '충청의 아들' 손흥민, 아시아인 최초 한 경기 4골로 새역사
  3. [대전기록프로젝트] 희망을 그리고 갔다
  4. 해외입국 자가격리 위반 20대 벌금 300만원 선고
  5. [날씨] 아침엔 쌀쌀 오후엔 후텁지근…기온차 10도 이상
  1. [새책] 고해성사를 하듯, 다시 처음 시를 쓰듯… 김선희 시인 '올 것만 같다'
  2. [날씨]아침기온 낮아 쌀쌀, "건강관리 유의를"
  3. [릴레이 인터뷰] 방기봉 "체육계의 가장 큰 힘은 지역민들의 관심"
  4. 화성시, 전투기 소음 피해 조사, 직접 확인하세요!
  5. [로또당첨결과] 929회 1등 탄생한 명당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