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多)함께 행복한 홍성 만든다’…홍성군, 다문화가족 지원 총력

‘다(多)함께 행복한 홍성 만든다’…홍성군, 다문화가족 지원 총력

20개 사업 8억 5700만 원 투입

  • 승인 2020-10-26 10:41
  • 이봉규 기자이봉규 기자
홍성군청 전경
홍성군청 전경
홍성군이 외국인, 다문화가족과 함께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다(多)함께 행복한 홍성 만들기에 온힘을 다하고 있는 군은 다문화가족 등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군은 외국인 및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지원을 위해 20개 사업에 8억 5700만 원을 투입한다.

다문화주민의 초기 입국과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결혼이주여성, 외국인근로자, 중도입국자녀 등을 대상으로 한국어와 문화교육, 국가별 자조모임 등 5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울러 다문화가족 간의 문화적 차이와 가족갈등 문제 해소를 위해 부부교육, 다문화가족 자조모임 등을 지원하며 자녀들이 고국의 정체성을 고취할 수 있도록 엄마나라 문화교육과 신규 사업인 이중언어 교실을 운영한다.

또한 결혼이주여성들의 사회적 진출을 돕기 위해 정착단계별지원 패키지,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올해 신규로 찾아가는 결혼이주여성 다이음 사업을 추진한다.

이밖에 다문화 가족사진촬영, 다문화 청소년 성장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올해 코로나19로 취소됐지만 2008년부터 결혼하고 3년 이상 친정에 다녀오지 못한 다문화 가구를 대상으로 매년 친정보내주기 사업 등을 운영한다.

군 관계자는 "여러 문화와 국적을 가진 주민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없고 다름의 다양성을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면서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더불어 사는 행복한 홍성을 만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내 외국인의 수는 6월 말 기준 총 2396명으로 전체 인구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충남도 내 군 단위 중 가장 많다.

또한 군 다문화가족센터에 등록된 가구는 2019년 기준 총 599가구에 달하며 국내출생 자녀까지 합하면 총 3000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홍성=이봉규 기자 nicon3@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제12대 카를로스 수베로 감독 선임
  2. [주말 쇼핑뉴스] 백화점세이 '자이언트 세일' 따뜻한 겨울 합리적인 쇼핑
  3. [리뷰] 저승과 이승의 경계에서 망자를 위한 진혼굿…서쪽을 향해 노를 젓다
  4. [날씨] 주말까지 아침엔 영하기온… 한낮에도 강한 바람
  5. [속보]27일 밤 대전서 무더기 확진...5명 이어 8명 추가 발생
  1. [속보]대전서 26일 오후 코로나 5명 추가… 누적 470명
  2. 국내 도입 검토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3. [속보]대전 코로나19 확진자 5명 신규 확진...청소업체 잇따라 양성
  4. '용인 보평역 서희스타힐스' 치열한 청약 경쟁 예고
  5. 코레일, 철도노동조합 태업 돌입에 고객 불편 최소화 대책마련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