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국제무예액션영화제 대단원의 막 내려

충주국제무예액션영화제 대단원의 막 내려

- 1회 대회와의 차별성 눈에 띄어… 영화제 새로운 도전·도약의 기틀 마련 -
- 무예산업의 시너지 효과와 촉매 역할 기대 -

  • 승인 2020-10-26 23:47
  • 최병수 기자최병수 기자
개막식 최상훈 전인권
제2회 충주국제무예액션영화제(이하 영화제)가 온라인을 중심으로한 새로운 영화제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성공리에 막을 내렸다.

'무예의 정신, 영화로 발하다'(The sprit of martial arts, ignite with a film)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2일 <용루각:비정도시>의 개막작 상영작을 시작으로 힘찬 여정을 시작한 영화제는 26일 충주 시네큐에서 <카투만두에서 온 남자<The Man from kathmandu> 폐막작 상영을 끝으로 성황리 마무리됐다.

이번 영화제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국내 최초로 자동차극장에서 '개막작 상영식'을 개최, 관람객과 영화인의 호응을 받았다.

영화제 기간 동안 국내외 장·단편영화 18개국 71편이 충주 씨네큐,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 자동차극장, 청주 문의문화재단지 자동차극장 그리고 찾아가는 청풍명월 영화관(충주 신니면, 동량면)에서 관람객의 호응 속에 상영됐다.

부대행사로는 '씨마프가 좋다', '씨마프 똑똑똑', 코로나19 대비 언택트형 영화GV 촬영과 '씨마프 어워즈 시상식'과 지역 청년예술인들이 참여한 'Art of Movie' D-1 특별기획공연이 진행됐다.

또한 24일 진행된 학술세미나 '제2회 충주국제무예액션영화제 문화콘텐츠로서의 활용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열려 의미를 더했다.

기타 행사로, 영화제 홍보를 위해 택견 비보이 트레블러크루의 '중원문화 버스킹'도 진행됐다.

영화상영 전 영화제와 어울리는 공연으로 시립택견단의 택견공연과 ICM 공연단의 세계무예의 시연이 펼쳐지는 등 공연도 즐기고 영화도 보는 '씨네락'이 도민들의 성원 속에 진행되기도 했다.

이번 영화제는 지난해 영화제와 비교해 질적 성장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는다.

영국의'파이팅 스프릿 영화제(Fighting Spirit film Festival)','프랑스 세계무예영화제(Universal Martial Arts film Festival)'와 영화제 발전협약을 체결하면서 세계적인 영화제로서의 발전 기반을 닦았다.

각종 영화제와 관련한 공모사업을 진행하며 국민들의 참여를 이끌기도 했다.

영화제 홍보를 위해 UCC 및 웹툰 공모를 통해 영화제를 알렸다.

무예 문화 콘텐츠를 개발·육성하기 위해 시행된 단편영화(54편접수) 및 시나리오(56편 접수) 공모에는 많은 작품이 접수되어 총 14편(단편영화 8편, 시나리오 6편)의 창작물을 발굴했다.

특히 이중 '무협은 이제 관뒀어/장형윤 감독' 등 단편영화 8편을 씨네큐 8관에서 상영하기도 했다.

홍보도 해외 유명스타인 웨슬리 스나입스의 응원 영상을 비롯, 온라인에 집중한 홍보와 SNS 이벤트 등을 집중하며 행사를 알리기도 했다.

가족섹션과 대중성이 있는 영화는 관객들에게 호응을 받았지만, 인디 액션영화와 단편영화가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겨졌다.

재단 김승환 대표이사는 "앞으로 무예액션영화제가 개최될 충주는 세계무술공원, 국제무예센터, 무술박물관이라는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다. 또한 택견의 중심지, 영화촬영지로 각광받는 비내섬, 탄금대 등의 명소가 있어 무예액션영화를 새롭게 조명하고 대한민국 무예 영화의 명맥을 잇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면서 "무예액션영화제가 충주에서 새로운 발전의 토대를 이룰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충주=최병수 기자 cbsmit@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올겨울 지난해보다 더 춥고 기온변동성 크다
  2. KGC인삼공사배구단, 하동군과 업무협약 체결
  3. [속보] 비리의 온상 '사진공모전'… 입상하려면 돈봉투부터?
  4. [대전기록프로젝트] 향수병
  5. "무조건 승격한다" 하나시티즌 'AGAIN 2014' 위해 팬들도 뜨거운 응원 전해
  1. 충청권 최근 내린 비 1973년 이후 최대 1위 일강수량 기록
  2. [나의 노래] 푸른하늘의 '겨울바다'
  3. [날씨] 아침 대부분 영하 기온… 25일까지 추운 날씨 계속
  4. [속보]나흘 만에 대전 코로나19 확진자 2명 추가 발생... 누적 462명
  5. 고흥군의회 의장, 대낮에 낯 뜨거운 술·춤판 '논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