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13번째 월급' 연말정산... 꼼꼼히 체크하자

[금융]'13번째 월급' 연말정산... 꼼꼼히 체크하자

안경구입비·월세액·긴급재난지원금 등 4종 신규 제공
본인 인증 수단 다양화, 이용시간 확대(오전 6시부터 접속 가능)

  • 승인 2021-01-26 14:26
  • 신문게재 2021-01-27 10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20210126_093523
'직장인의 13번째 월급'이라는 연말정산 계절이 돌아왔다. 일 년에 한 번은 서류를 준비하지만, 헷갈리는 건 매년 똑같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비롯해 안경구매비·월세액 세액공제·실손의료 보험금 등 세액공제 하목이 추가돼 더욱 꼼꼼히 챙길 필요가 있다.

본보는 국세청의 도움으로 2020년도 변화된 연말정산 자료와 환급금을 높일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일정=국세청은 연말정산 신고 편의를 위해 소득·세액 공제증명자료를 수집·제공하는 간소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근로자는 지난 15일부터 소득·세액 공제증명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의료비 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내용을 의료기관으로부터 추가 수집해 최종 확정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 소속 근로자는 공제신고서 작성, 공제자료 간편 제출, 예상세액 계산 등을 홈택스에서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홈택스 접속 방법 다양화=근로자가 간소화 서비스 이용 목적으로 홈택스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인증서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했다. 국세청은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에 맞춰 본인 인증 수단을 다양했다.

신용카드·I-PIN·지문인증과사설(민간) 인증서는PC (홈택스)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의 경우 행정안전부에서 모바일용 사설(민간)인증서 연계프로그램을 제공 받아 추후 서비스할 예정으로 올해 연말정산 시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해 오전 8시부터 접속 가능하던 홈택스 운영 시간을 오전 6시부터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했다.



▲부양가족 공제 자료제공 동의=양 가족의 간소화 자료는 부양가족이 자료제공에 동의하는 절차를 거쳐야 근로자가 조회할 수 있다. 200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미성년 자녀 자료는 근로자 본인이 '미성년 자녀 자료 조회 신청'을 해 조회한다.

자료제공 동의는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 접속해 본인인증 후 신청하거나, 팩스 또는 세무서를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가족관계증명원 상 가족관계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가족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야 한다.



20210126_093216
안경구입비
▲간소화 자료 제공 대상 확대=국세청은 납세서비스 재설계 일환으로 근로자가 편리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도록 매년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제공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는 기존에 제공하는 자료에 추가해 의료비, 월세액, 기부금 세액공제 관련 자료를 새롭게 제공한다.

시력 보정용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 구매 비용으로 근로자 또는 기본공제대상자 1명당 연 50만 원 이내 금액을 의료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시력 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구매 비용으로 근로자 또는 기본공제대상자 1명당 연 50만 원 이내 금액을 의료비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안경판매점에서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하거나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은 경우, 국세청에서 카드회사 등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일괄 수집하여 간소화 자료(의료비)로 제공한다.

월세액 세액공제도 된다. 무주택 세대주로서 총급여 7000만 원 이하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 또는 기준시가 3억 원 이하 주택을 임차하고 지급한 월세액(한도 750만 원)은 10% 세액 공제된다.

작년에는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에서 차감할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을 간소화 서비스 화면과 다른 화면에서 조회해야 하는 불편이 있어, 보험회사로부터 실손의료보험금 지급액 자료를 수집해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부금도 대상에 포함됐다. 지난해 8월 전 국민 대상으로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부금 자료는 국세청에서 행정안전부와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일괄 수집해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제공한다.
박병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키움 상대 연습경기 8-0 완승…강경학 첫 홈런
  2. [포토 &] 옴마야, 꽃이 피었네
  3. 대흥영화사 소제스튜디오 ‘일년만’, “대전시민 참여공간 만들어요”
  4. 3천명 찾은 대전월드컵경기장 이색 응원문화 꿈틀…몸짓·박수로 표출
  5. 이민성 감독, 연패로 이어가지 않도록 준비할 것
  1. '무실점에 14득점' 달라진 한화이글스, 연습경기 쾌조
  2. [영상] 이글스TV 뒤집어 놓은 샤론박 '박지영' 아나운서의 야구 중계 후기
  3. 대전하나시티즌 홈개막전 부산에 1-2패
  4. [코로나19] 6일 0시 기준 백신접종자 29만6380명…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언제쯤
  5. 국회 세종의사당, 세종 발전 촉매제 될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