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석환 대표 |
강의를 듣던 A 팀장이 "아내를 처음 보는 순간, 결혼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결정은 순간이었고, 이 결정이 평생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살며 영향을 받아 변화되는 계기는 순간입니다.
순간의 결정과 관련하여 2가지를 생각해 봅니다. 하나는 순간의 결정에 대해 빠른 실행 또는 망설임입니다.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곧바로 실행하는 사람과 중요한 만큼 꼼꼼히 고려할 것을 판단하며 이상이 없거나, 허락이 떨어질 때 행동에 옮기는 사람입니다.
중요한 일이 얻는 것이라면 그 망설이는 순간에 기회가 떠나갈 수 있습니다. 만약 위험한 일이라면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실행하고, 추진하면서 판단하면 어떨까요?
둘은 순간 위험의 예지입니다. '하인리히 법칙'을 아시지요? 한 번의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300번의 작은 징후와 29번의 작은 사고가 있다는 이론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작은 징후가 있을 때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고 예방책을 했다면 작은 사고는 생기지 않았을 것입니다. 작은 사고가 있을 때, 근본 원인을 찾아 조치하고 다시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했다면 대형사고는 막았을 것입니다. 몸에 작은 상처는 약을 발라 처리가 가능하지만, 방치해 상처 범위가 넓어지고 썩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이것마저 방치하면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험을 예지하고 선제 조치를 하는 사람이 현명합니다. 이 또한 순간의 판단이며 결정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몇 번의 결정을 하나요? 중요성, 긴급성, 실행 가능성 등의 여러 판단 기준이 있지만, 순간의 결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이라 생각하지 않으세요?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