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시설·경영현대화부터 상인 자구 노력까지…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의 2회 대통령상 수상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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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시설·경영현대화부터 상인 자구 노력까지…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의 2회 대통령상 수상 비결은?

  • 승인 2023-01-25 11:26
  • 신문게재 2023-01-26 11면
  • 김소희 기자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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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중앙로지하상가가 2022년 9월 30일 경북 영주시 시민운동장에서 열린 '2022년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단체부문 우수시장으로 선정돼 대통령 단체표창을 받았다. 사진=중앙로 지하상가 상인회 제공.
온라인 시대가 찾아오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도 변화하고 있다. 집에서 간편하게 주문하면 바로 다음 날 현관 문 앞으로 배달이 되는 세상이다. 이러한 소비 패턴 변화로 인해 원도심에 위치한 상점가들은 어려운 상황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상인들은 여러 자구책을 펼쳐 나가고 있다. 대전 은행동에 위치한 '중앙로 지하상가'도 시설현대화, 경영현대화, 상인 자구 노력 등을 펼쳐 나가고 있는데, 전국 최초로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대통령상을 2회 수상하기도 했다.

중앙로 지하상가는 2008년 전국 지하상가 최초로 대통령상을 받았으며, 2022년에 두 번째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에 중앙로 지하상가가 추진한 공로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주>

캐노피
중앙로지하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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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현대화



중앙로 지하상가는 수 년 전부터 시설현대화 사업을 위해 노력해왔다.

2019년 투게더문화생활센터를 조성하고, 2020년엔 벤치·포토존·트릭아트, 룰루랄라미디어플랫폼 등을 설치해 상점가 내 분위기를 변화시키고자 했다. 2021년엔 상가 내 출입구 자동출입문과 지하상가로 들어오는 입구에 캐노피를 설치하고, 주차장 현대화,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도 설치한 바 있다.

투게더문화생활센터는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으로 진행됐으며 운영위원회 회의, 외빈 영접, 문화교육 강의 등 다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향후엔 회원과 고객을 위한 강좌를 개최하고 장소 대관 신청 시에는 검토 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센터로 활용할 예정이다.

고객들에게 다양한 쇼핑 정보를 제공하고, 중앙로 지하상가 회원들에게는 점포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룰루랄라미디어플랫폼을 구축하기도 했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과 연계해 지하상가 전 구역에 LED 현수막 11대, 대형 LED 광고판 15대, TV 모니터 20대 등으로 구성된 플랫폼을 구축했다.

상가출입구에 설치된 캐노피는 시설현대화 사업으로 진행됐다. 특히 주차장 출입구는 겨울 강설량에 따라 출입구가 결빙돼 운전하는 고객과 관리하는 직원 모두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캐노피 설치 이후 궂은 날씨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방지하며, 고객 안전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주차장도 현대화·무인화로 새 단장했다. 인력이 직접 수금하면 오래된 방식에서 벗어나, 사전정산기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 완전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무인정산기를 비치함으로써 신속한 차량 출입이 가능하게 됐다.

이외에도 상가 내 출입구 자동문을 설치해 냉·난방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시민과 회원의 불편함을 개선했으며, 점포의 위치, 연락처, 취급상품 등 다양한 정보를 고객에게 알려주는 정보 전달 키오스크를 설치해 지하상가의 정보를 빠르고 편하게 얻을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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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로지하상가 내 자율주행 홍보 로봇
로봇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시행하는 `2021년 AI·5G 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경영현대화

중앙로 지하상가는 새롭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 형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경쟁력 강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경영현대화를 통해 상인의 의식 변화와 새로운 경영기법 도입을 지원해, 고객 확보와 상권 회복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먼저 공동마케팅 사업을 추진했다. 경품 축제 및 가을 축제를 개최해 캠페인, 신기술 실증사업 등에 참여했다. 침체한 원도심의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마케팅 사업을 도입하고자 하는 것이다.

룰루랄라 페스티벌 경품행사는 2009년 시작된 벼리 누리 페스티벌의 명목을 잇는 중앙로 지하상가의 대표적 행사다. 경품을 증정하고 춤, 노래, 연주 등 공연이 함께 해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며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기존 고객의 구매력을 상승시키고자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공연이 불가능해졌을 때엔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들이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유튜브로 송출된 공연엔 동시 접속자 수 1000명이 넘는 등 많은 호응을 얻었다.

대전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들썩들썩 인 대전', '청춘마이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무대 공연장을 대관해 지하상가를 찾는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다.

중앙로 지하상가의 캐릭터인 룰루랄라도 리뉴얼했다. 다소 혐오스럽다는 고객과 외부의 의견이 있어, 이를 개선해 보다 더 친근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기획부터 캐릭터 디자인 선정까지 운영위원회 상인기획단의 내부회의와 시민들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캐릭터가 제작됐다. 일방적인 제작이 아닌 대중과 함께 소통하며 합작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상인 조직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자신과 주변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화재 대응, 심폐소생술, 안전보호구함의 내용물과 사용 방법의 교육을 통해 비상시 인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했다.

오프라인 중심의 쇼핑에서 온라인으로 옮겨진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온라인 플랫폼 판매 교육을 통해 회원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주변에 전파함으로써 주변 상인의 역량이 강화되는 선순환을 일으켜 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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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인 자구 노력

시설현대화, 경영현대화 등 각종 사업 추진 외에도 상인들도 자구 노력을 펼치고 있다. 2020년 상인회에서 청년상인 도약사업에 적극적인 활동으로 13개 점포를 발굴해 청년 상인들에게 1억 3000만 원을 지원해 도약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대전시에서 운영하는 매체 광고 운영에 중앙로 지하상가 상인회가 선정돼, 버스정류장, 지하철, 대전역사, 대덕대로 등 6개월간 홍보가 진행됐다. 이로 인해 대전시민, 관광객 등에게 노출돼 지하상가 인지도가 30% 오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021년에는 스마트시범상가로 선정돼 스마트 기술과 스마트 오더 등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상점가로 변화하고자 했다. 스마트한 상가로 고객의 편리한 쇼핑문화를 선도하는 계기를 마련한 셈이다.

김진호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 운영위원회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고객을 모두 유치하기 위해 오프라인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하고 있다. 또한 '중앙로 지하상가로 놀러가자'라는 슬로건으로 볼거리, 먹거리, 즐길게 있는 상가를 지향하면서 회원들에게는 교육을 통한 상인 의식 변화를 유도해 온라인 판매 매장을 확대해 온·오프라인 판매를 적극 병행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 상가는 집단 상가임을 인식하며 모두가 함께 상생하는 상가가 되도록 회원 모두가 노력하고, 어려워지는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도 주변 상점가와도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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