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 두 장, 그리고 성장] 대전교육청 독서인문교육으로 인문소양능력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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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장, 두 장, 그리고 성장] 대전교육청 독서인문교육으로 인문소양능력 기른다

  • 승인 2024-04-23 17:59
  • 신문게재 2024-04-24 8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대전교육청은 올바른 가치관과 인문소양능력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독서인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책을 통해 다양한 세상을 간접 경험하고 타인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다. 창의력과 사고력, 공감능력, 인문소양역량을 신장함으로써 미래사회 자신의 삶을 개척할 수 있도록 한다.

대전교육청은 매년 독서인문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한다. 2024년 계획은 독서교육 중요성 확대에 따라 독서인문교육 강화와 독서 문화 확산을 골자로 한다. 중도일보는 대전교육청과 공동 캠페인을 통해 2024년 주요 계획과 독서교육 현장의 모습을 전달한다. <편집자 주>





대전교육청은 '2024학년도 독서인문교육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4개 중점과제, 13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독서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독서인문교육을 강화하고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책과 더 가까워지는 기회를 마련했다.

도서관 활용 수업
도서관 활용 수업 모습. 대전교육청 제공
▲학교교육과정 연계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매일 아침 10분 '책으로 여는 아침 교실' 운영으로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독서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독서 친화적 환경을 조성한다. 초등 3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이루어지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내실화를 위해 '우리 반 온 책 읽기'와 '길잡이 독서'사업을 통해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책 한 권을 온전히 읽는 과정에서 확산적 사고와 지식의 통합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고 인문학적 사고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초·중·고 모든 학교가 '1교 1독서 브랜드' 계획을 수립해 학교와 지역의 특색을 살린 독서인문교육을 운영하도록 하고 학년 말에 우수 운영 사례를 선정해 교육감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학교도서관 연계 독서교육 실천학교를 공모·선정해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의 중심이자 지역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서관
▲체험중심 독서인문 프로그램 운영=대전교육청은 자발적인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독서동아리 활동을 강화한다. 현재 초·중·고 모든 학교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의 총 1447팀의 독서동아리가 조직돼 운영 중이다. 보다 효율적인 독서동아리 운영을 위해 '너와누리 책두레 독서동아리'(교사 20팀, 학생 60팀), '독서논술동아리'(사제동행 16팀)를 공모로 선정하고 8800만 원가량 운영비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독서 체험활동, 독서토론, 인문글쓰기, 미래형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우수사례 공유 등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독서동아리 활동으로 융합적 사고력과 인문소양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문학기행 - 작가와의 만남
문학기행 작가와의 만남.
대전교육청과 동·서부교육지원청이 추진하는 '독서문학기행'은 함께 작가의 삶과 문학세계를 이해하고 이야기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과정을 통해 타인과 세상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나를 찾아가는 행복한 동행 프로그램이다. 사제동행 독서문학기행과 교사 독서문학기행으로 나누어 추진하며 약 150여명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특색 있는 지역서점 연계 체험 프로그램인 '교사 책방 나들이'를 통해 독서 활동이 가정-학교-지역사회로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소통·공감이 있는 책 읽는 독서문화 조성을 위해 '함께 읽는 테마독서'를 운영한다.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과 고학년(4~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총 5개의 부문으로 구분해 운영되며 제시된 주제와 관련한 책을 선택하고 충분히 읽은 후 독후감을 제출한다. 학교 예선을 거쳐 대전교육청 본선에서 선정된 우수작은 교육감상을 시상하고 대전교육청 인성교육포털에 탑재해 교육공동체의 독서문화를 활성화 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책방 나들이 1
교사 책방 나들이.


독서 동아리
독서 동아리 활동.
▲학교도서관 운영 활성화=옛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고도화에 따른 '독서로' 서비스 시행을 통해 학생의 다양한 독서활동 지원과 학교도서관 운영 우수사례 공유를 위한 '학교도서관 소식지'를 연 2회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초·중등 사서교사 17명으로 구성된 학교도서관운영지원단을 조직해 전담인력이 배치되지 않은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실무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원활한 도서관 운영을 위해 조력한다.

또 학교도서관 재구조화를 위한 '꿈꿔온(溫, ON) 도서관' 사업을 운영해 학교도서관이 특색있는 복합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온라인 독서 환경 조성을 위한 전자책 콘텐츠 추가 구축, 학교도서관 담당자 역량 제고를 위한 학교도서관 북 페스티벌 등을 기획해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체제를 강화한다.

독서교육 연계 수업
독서교육 연계 수업 모습.
▲학교 독서인문교육 지원 강화-초·중·고 독서체험활동 운영학교 109교를 선정해 학교급별 수준에 맞는 탄력적이고 창의적인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각 학교의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지원한다.

독서교육 직무연수, 독서인문 책쓰기 연수, 사서교사 연수, 사서실무원과 학부모도서관코디네이터 실무 연수 등을 실시함으로써 교직원의 독서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독서교육의 질을 높인다. 이와 함께 독서인문교육 지원단을 조직해 독서인문교육을 위한 자료를 개발하고, 체험중심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윤정병 대전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은 책 속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세상을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통합적 사고력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키우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다"며 "학생들이 책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독서인문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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