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나의 할아버지 초당(草堂) 이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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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나의 할아버지 초당(草堂) 이선생

이연우 남서울대학교 특임교수

  • 승인 2025-07-02 13:51
  • 현옥란 기자현옥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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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우 남서울대학교 특임교수
초당 이규용(李圭龍) 선생은 조선 중기 산림(山林)을 대표하는 '충청5현'으로 인구에 널리 회자되고 있는 초려(草廬) 이유태(李惟泰) 선생의 9세손으로, 일제의 대한침탈과 식민정책이 노골화되자 몸을 초개와 같이 버리고 죽기로 항거한 항일독립운동가 성얌(醒菴) 이철영(李喆榮) 선생의 아드님이다. 어린 나이에 가난한 유학자며 독립운동가의 집안에 양자로 와 집안의 가풍과 전통을 잇고 수 백 년 지켜온 학문과 의리를 지켜냈다.

성암 선생의 독립정신은 단순한 투쟁이 아니라 인륜과 도덕에 바턍을 둔 비폭력 저항운동이었다. 1904년 일제의 경부선 철도가 초려 선생의 유택을 지나자 강학을 멈추고 상경해 승지와 교통대신을 찾아 담판 짓고 선로를 다시 변경하였으며, 1905년 을사늑약이 강제로 체결되고 러일전쟁이 발발하면서 일제가 조선인들을 강제 징집하려고 하자 이에 분기하여 기의려문(起義旅文)을 지어 의병을 초모하고, 1909년 일제가 호적신고를 강행하자 이에 항거하여 호적신고 반대운동과 일제의 만행을 낱낱이 열거한 '치일국정부서 (致日?政府書)'를 작성, 일왕에게 보내 수차례 옥고를 치렀다. 1909년 기유일기, 1910년 경술일기, 1914년 갑인일기 그리고 1914년 무오일기 등 네 편의 긴박한 옥중일기가 그것이다.

여덟 살 어린 나이에 생부(生父)의 손에 끌려 막 고갯마루를 넘어섰는데 애타게 기다렸던 양부(養父)는 바로 영면한 뒤였다. 능성 구씨와 창녕 성씨 부인을 두고 슬하에 3남 6녀를 두었는데 딸들은 모두 가난한 집안으로 출가하여 그 가문을 일으켜 세웠다. 그 밖에 손자 10명과 외손자 10명을 뒀는데 하나 같이 다 신의와 의리를 존중했고 대소각댁 집안 간 모두 우애가 깊고 화평하였다. 1968년 3월 얼굴도 못 본 양부의 뜻과 정신을 기리고 이를 널리 현창하기 위하여 유림의 발의로 '숭의사' 건립을 추진하고 1971년 봄 그 낙성식을 성대히 치렀다.

사실, 전국 유림의 발의였지만 초당선생은 큰 아들 종구를 데리고 경향각지를 돌았다. 사우(祠宇)건립 성금이라는 것이 농우(農牛)를 판 현금도 있었지만 쌀과 보리 등 곡식도 태반이었다. 언제는 그 고마운 마음을 갚으려고 남의 논도 갈아 주고 탈곡까지 그 대가를 치르려고 무한 애를 썼다고 사람들은 증언했다. 종일 밭에서 일을 하고 새벽은 저녁에 해놓은 나무 짐을 지고 시내로 팔러 나갔다. 종구, 종린 두 어린 아들도 아버지를 따랐다. 많은 식솔에 작은 농토로 늘 궁핍하고 가난했지만 초당 조부님은 아버지 성암 선생의 뜻을 쫒아 가세를 재정비하고 학문에도 게으르지 않았다고 적고 있다. 어린 조부는 양부가 이미, 돌아갔으니 집으로 다시 돌아가자는 생부의 말에 '양자를 오기로 결정하였는데 어찌 물리겠는가' 하고 생부의 고집을 꺽은 일은 후일담으로 양가에 모두 전한다. 1961년 8월 상순 '성암집' 발문에 붙인 초당 조부님의 글을 읽노라면 그 진솔하고 지극한 정성과 마음에 가슴이 저민다.



"동방의 도학(道?)은 그 유래가 오래됐는데 참된 선비가 잇달아 등장하여 도학을 널리 천명(闡明)하였다. 신주가 가라앉았는데도 오히려 동쪽의 한 모퉁이를 깨끗하게 보존할 수 있었던 것은 이 도학이 있었기 때문이다. 바다 건너 오랑캐가 이 땅을 훔쳐 점거하여 종사(宗社)가 폐허가 됨에 이르러서는 삼강(三綱)이 끊어지고 구법(九法)이 모두 무너졌다. 이 때 우리 선군자(先君子) 성암 부군께서 산림의 벼슬하지 않은 선비로서 춘추(春秋)의 의리를 지키고 강상(網常)을 붙잡아 하늘의 이치와 백성의 떳떳한 도리가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셨으니 그 세도(世道)를 도운 바가 매우 크다 하겠다. 그 평소의 말씀으로 도를 밝히고 몸을 던져 의리로 항거하신 것이 편지와 문서 등에 드러나 있는데 상자 속에 보관한지 이미, 오래되었어도 이를 간향할 날을 기약할 수 없었다. 게다가 나는 거칠고 어리석어 진실로 우리 집안의 명성을 계승하기가 부족하니 그 글들과 다른 유편(遺編) 들도 모두 그냥 없어지지 않을까 두려웠다. 이에 감히 종중 문하의 몇몇 선비들과 의논하여 본고와 부록을 4권의 책으로 모아 인쇄를 맡기니 다만, 능력이 부족히고 처지가 열악한 까닭에 책을 널리 배포히지 못하는 것이 한심스러울 뿐이다"라고 서문은 적고 있다.

최근 그 문집 춘, 하, 추, 동 네 권을 충남대학교 '한자문화연구소'에서 번역하고 층남 도비와 공주 시비를 받아 남서울대학교 '충남의병연구센터'에서 다음 달 중순 간행할 예정에 있는데 이 또한 우연의 일이 아니다.

초당 이규용 옹은 생전에 한 번도 뵌 적이 없는 아버지 성암 선생의 문집읕 펴내고 사당을 건립하여 후세의 반듯한 의리와 정의를 실천으로 몸소 보여줬다. 2015년 11월 세종특별자치시에 '초려역사공원' 의 설립, 준공한 것도 그런 연원과 맥락에서 비롯되었음은 문중만의 주장이 아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 그리고 세종특별자치시가 다 아는 일이다. 2011년 4월 성암 선생의 묘갈명이 세워지고 2012년 4월 묘정비가 국가보훈부와 공주시의 예산으로 건립되었다.

소싯적 조부 초당의 기억은 인자하고 엄정했지만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안 되셨다. 어디서 그런 자신감과 용기가 나셨는지 모르지만 그것이 우리 집안의 DAN가 분명하다. 꼭 사법고시에 합격을 하고 국회의원에 당선이 되지 않더라도 말이다.

이연우 남서울대학교 특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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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겨진 명곡이 재조명받는다. 1990년대 옷 스타일도 다시금 유행이 돌아오기도 한다. 이를 이른바 '역주행'이라 한다. 단순히 음악과 옷에 국한되지 않는다. 상권은 침체된 분위기를 되살려 재차 살아난다. 신규 분양이 되며 세대 수 상승에 인구가 늘기도 하고, 옛 정취와 향수가 소비자를 끌어모으기도 한다. 원도심과 신도시 경계를 가리지 않는다. 다시금 상권이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는 역주행 상권이 지역에서 다시금 뜨고 있다. 여러 업종이 새롭게 생기고, 뒤섞여 소비자를 불러 모으며 재차 발전한다. 이미 유명한 상권은 자영업자에게 비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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