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천시, "제버스(JE-BUS)" 운행 개시 |
'제버스'는 제천시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이동을 지원하는 수요응답형(DRT) 버스로, 도서관, 청소년시설, 체육시설, 문화공간 등 지역 내 교육·돌봄시설을 연결해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돕는다.
버스에는 동승 도우미가 함께 탑승하여 승·하차를 안내하며, 학생들의 안전을 세심하게 관리한다. 이용 대상은 제천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이며, 이용 요금은 무료다.
운영 방식은 유연하게 설계되었으며, 정해진 정거장 중에서 학생이나 학부모가 호출을 요청한 경우에만 정차한다. 이용을 원하는 경우, 전용 앱을 앱스토어에서 설치해 버스를 호출하면 되며, 이용 시간과 정거장 등 구체적인 정보는 제천시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제버스 운행은 내년 상반기까지 시범 운영될 예정이며, 시는 이용률, 만족도, 편의성 등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향후 사업 방향을 조정하고 개선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제버스는 학생들의 안전한 이동권을 보장하고, 지역 내 다양한 교육 자원 접근성을 높이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맞벌이 가정의 돌봄 부담을 덜고 지역 교육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제천=이정학 기자 hak482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