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독립유공자의 건강, 민족의학 한의사가 책임진다

[기고]독립유공자의 건강, 민족의학 한의사가 책임진다

김창연 대전자생한방병원장

  • 승인 2021-04-01 15:03
  • 신문게재 2021-04-02 18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대전자생한방병원] 김창연 병원장 (1)
김창연 대전자생한방병원장
생존 독립유공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생존 애국지사 한방주치의' 사업에 대전자생한방병원이 앞장서고 있다. 지난 23일 전북 익산에 거주하는 이석규 애국지사의 자택을 전북서부보훈지청과 함께 방문해 진료를 보았다. 그동안 국립대전현충원에 방문하기도 했지만, 실제 생존해 계신 독립유공자 분들을 만나 뵙는 것은 처음이라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고맙고 감회가 새로웠다.

이번 사업은 생존 독립유공자들을 예우하고 그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자생의료재단은 지난 2월 국가보훈처와 '생존 애국지사 한방주치의' 제도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에 따라 현재 전국 21개 자생한방병원·자생한의원의 의료진들이 국내 거주 중인 애국지사를 찾아 침 치료 및 한약 처방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3·1절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유공자의 명예로운 삶과 국가의 책임을 언급하며 '한방주치의 제도'를 담화로 전한 것도 이번 업무협약의 계기가 됐다. 독립유공자가 지켜낸 민족 유산인 한의학이 현재까지 발전해 이제는 독립영웅을 보살피게 된 것이다.

생존 독립유공자들은 나라의 민족정신을 지키기 위해 온몸을 희생한 산 증인들이다.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이 이들의 건강을 돌보는 일은 민족의학인 '한의학'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온 국내 최대 한방의료기관으로서 당연히 수행해야 할 책무다.

이처럼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이 '한방주치의' 제도에 참여하게 된 것은 자생한방병원을 설립한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의 의지 덕분이다. 독립운동가의 후손인 신준식 명예이사장은 민족의학을 다루는 한의사로서 민족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열망이 컸다. 그는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이 건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때 언제든 나서 도울 준비가 돼 있다. 이미 전국 21개 자생한방병원·자생한의원이 있는 만큼 국내 거주 중인 독립유공자를 직접 찾아 뵙고 맞춤형 건강 관리를 실시할 역량도 충분하다.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의 선친인 신현표 선생과 작은할아버지 신홍균 선생은 한의사이자 독립운동가의 삶을 살았다. 신현표 선생은 한의사로서 독립운동에 투신해 서대문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신홍균 선생은 한의 군의관으로서 독립군 3대 대첩 중 하나인 대전자령 전투에 참전한 공적을 인정 받아 지난해 11월 국가보훈처로부터 건국훈장 애족장 서훈을 추서 받았다.

자생의료재단은 이러한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독립유공자 및 후손들에 대한 예우를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전자생한방병원은 호국·보훈의 달과 현충일을 기념해 매년 6월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태극기 꽂기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전자생한방병원 임직원과 대전자생봉사단원들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예우와 존경을 담아 묘비 옆에 태극기를 꽂고 비석 닦기, 잡초 제거 등 묘역 가꾸기를 진행한다.

자생의료재단은 지난 2019년 국가보훈처와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 업무협약을 통해 독립유공자 자녀·손자녀 고교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다. 같은 해 독립유공자유족회와 자생한방병원이 협력해 독립유공자 및 후손들의 척추·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의료지원을 실시했다. 뿐만 아니라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이 독립유공자유족회에 기탁한 사재 1억원이 독립유공자 후손·유가족의 생계지원금으로 전달되기도 했다.

나라와 민족의 독립을 위해 희생한 독립유공자들을 예우하고 그들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국민의 한 사람이자 한의사로서 당연한 소명이다. 지속적인 의료지원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독립유공자 및 후손들의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이민성 감독, 선수들 투쟁심이 필요하다.
  2. 대전하나시티즌 전남에 1-1로 비겨, 두 경기 연속 무승부
  3. 대전하나시티즌 홈 2연전 무승부, 골 결정력 부족 드러내
  4. 세종서 울려퍼지는 '아...아버지....'
  5. 한화이글스 연장 10회 삼성 끈질긴 승부 끝 '승리'
  1. [코로나 19] 대전 5일, 신규 확진자 15명 추가 발생
  2. 광주시, 이천.여주시와 'GTX 노선 유치' 연합 작전
  3. 박범계 장관, '대전교도소 이전' 의지 표명
  4. 삼성전자, 용인 와이페이 10억 구매
  5. 중기부 이전 대안 '기상청+알파' 약속의 날 다가온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