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리뷰]한계비용 제로사회로 에너지기술 패러다임 변화

  • 오피니언
  • 사이언스리뷰

[사이언스 리뷰]한계비용 제로사회로 에너지기술 패러다임 변화

  • 승인 2016-10-20 11:46
  • 신문게재 2016-10-21 23면
  • 고희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고희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 고희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 고희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한계 비용 제로 사회는 사물 인터넷이라는 차세대 IT 플랫폼을 맞이하며 에너지와 물리적 재화, 그리고 사람과 사람을 넘어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의 커뮤니케이션 영역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맞이할 것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제레니리프킨이 말하는 것처럼 우리 주변을 둘러싼 모든 사물에 탑재된 센서와 이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사물 간 지능형 네트워크는 현실의 모든 것을 가상과 연결하여 유휴 자원을 공유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 혁명은 스마트폰 이전의 변화보다 더 큰 패러다임의 변화를 야기할 것이고 이는 3차 산업혁명으로 이어져 새로운 사업 기회와 풍요로움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인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에너지 인터넷, 물류 인터넷은 현실계의 모든 정보를 데이터로 측정하고 축적하게 만들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해 물리적 제품의 생산과 유통에 들어가는 한계비용을 더욱 낮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터넷에 연결된 전기 자동차에서도 엿볼 수 있으며, 전기를 이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조 공정이 단순화, 표준화되어 컴퓨터 부품처럼 전기차 생산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늘어나 제품 생산의 한계비용이 대폭 낮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전기차에 부착된 센서와 이를 통해 확보된 데이터는 이동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시간과 연료를 절약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 등은 곧 전 세계의 모든 사용자들이 소규모 사업자가 되고 서로 협력적 공유사회 내에서 수평적 거래를 만들어냄으로써 수직 통합된 글로벌 기업의 경제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촉발시키게 될 것입니다.

2014년 서울서 열린 제5차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5)에서는 청정에너지 공급, 전력망 통합, 에너지효율 향상, 청정에너지 분야의 인적자원 개발 등 4개의 대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CEM5에서는 IEA는 향후 5~10년 이내 상용화를 통해 청정에너지 보급에 기여할 수 있는 10대 혁신 기술(10 Breakthrough Technology) 등이 발표됐다.

10대 혁신 기술에서 중앙 집중형 공급원에서 분산형 전원으로의 변화나 에너지 효율 향상의 중요성, 그리고 ICT와 융·복합 추세 등은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변화 측면에서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신재생에너지를 근간으로 하는 분산형 전력공급체계 확산이 예상되며, 전력수요는 사용 편리성, 전기차 등 새로운 전기설비 보급 등으로 급증하는 반면, 화석연료 발전은 연료비 상승, 온실가스 등의 문제로 한계에 직면함에 따라 전력수요관리 핵심장치로서 신재생에너지 발전과 관련된 에너지융합 시장이 급성장할 것입니다.

그간의 에너지정책은 에너지 다소비산업이 근간인 성장 패러다임에서 산업생산 증가에 따라 늘어나는 에너지수요에 맞춰 에너지를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초점을 맞춰 왔습니다. 경직적 에너지 가격과 집중형 전력공급 등 공공부문 주도의 에너지 공급체계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수요관리에 기반을 둔 분산형 전력공급체계의 부상에 대비하고 기회 요인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에너지정책 패러다임을 수요관리 중심으로 전환하고 에너지산업의 경쟁원리 확대와 가격기능 활성화를 통해 이를 뒷받침하면서, 에너지 다소비산업의 구조조정과 경쟁력 제고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으며, 국가차원의 세부 실현전략으로 미래 유망 신산업 발굴ㆍ육성을 통한 신시장 개척을 위해 에너지 분야에 대한 첨단 핵심기술 개발로 신산업을 육성하고 비즈니스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 이를 기업과 연계하여 글로벌 진출을 꾀하는 데 있어서 에너지기술 전문가들의 끊임없는 노력 그리고 지역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로 할 것입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논산 탑정호, 500실 규모 콘도미니엄 현실화 '청신호'
  2.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3.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4. 한 총리, '의료 현장' 수습 총력… 충남대병원과 간담회
  5. KAIST 물리학과 채동주 씨 "걱정 없이 과학기술 연구할 수 있는 세상, 가장 쉽고 빠른 방법 투표"
  1. 에너지연 신동지구에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준공
  2. [중도일보 독자권익위원회] 4·10 총선 지역밀착형 기사 발굴 호평… 웹 접근 편의성 강화 필요성 지적도
  3. [대전 다문화]대전시가족센터서 ‘다문화 어린이 학습지원 사업 설명회’
  4. 美 프레스비테리안 대학 넬슨교수 한남대 총장 예방
  5. [대전 다문화]대덕구 여성단체협의회, ‘전통 장 담그기’ 개최

헤드라인 뉴스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 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장 등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의 평균 신고 재산은 13억 4822만원으로 조사됐다. 대전시는 2024년도 정기 재산 공개 대상자 97명에 대한 재산 변동 내역을 28일 관보 및 공보에 공개했다. 이 중 정부 공개 대상자는 29명, 대전시 공개 대상자는 68명이다. 재산이 증가한 공직자는 62명, 감소한 공직자는 35명으로 분석됐다. 재산 총액 기준 재산 공개 대상자의 71.1%(69명)가 10억 원 미만의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재산변동 사항을 보면 재산증가액 5000만 원 미만이 31.9%(31명)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