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융합기술로 온실정밀재배시스템 개발 성과

SW융합기술로 온실정밀재배시스템 개발 성과

- 시·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농생명SW융합클러스터 사업 통해 꾸준히 기업성장 견인 -

  • 승인 2018-05-30 17:41
  • 정영수 기자정영수 기자
clip20180530163758
'개방형 농생명 SW융합기술상용화 지원사업'에 선정된 남원 파프리카 재배시설하우스 6개 농가에 '온실정밀재배시스템'을 납품, 시험운영 중에 있다
SW융합기술로 온실정밀재배시스템 개발 성과

- 지역 농생명SW기업 '(주)에스에스엘' 제품개발에서 브랜드론칭까지 지원해 '성장 가도’ -

전주시가 지역 내 SW(소프트웨어)분야 창업기업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기업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딸기와 파프리카 등 작물 생육관리 시스템에 ICT기술을 융합한 '온실정밀재배시스템'을 만든 지역SW기업인 ㈜에스에스엘이 시와 진흥원이 지원하는 '개방형 농생명 SW융합기술상용화 지원사업'의 수혜를 통해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시와 진흥원이 지난 2015년부터 2개년 동안 매년 SW제품 상용화 가능 제품에 대해 약 1억7천만원의 개발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총 8개사의 제품 상용화를 추진해 왔다.

대표적으로, 지원 대상기업 중 지난 2014년 창업한 ㈜에스에스엘(대표 장영원)의 경우, 지난해 '개방형 농생명 SW융합기술상용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전라북도 농업기술원 파프리카시험장 내 첨단 유리온실 설치를 시작으로, 김제 딸기재배 시설하우스 테스트베드, 남원 파프리카 재배시설하우스 6개 농가에 '온실정밀재배시스템'을 납품, 시험운영 중에 있다.

이를 통해, 온도와 습도, 이산화탄소 발생량, 광량 등 온실 내 환경정보와 배액정보를 수집해 작물 생육상태를 분석하고, 최적의 재배환경을 농민에게 제공하게 된다.

이 업체는 향후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과 협력해 작물의 정밀재배를 위한 제품의 지능화 및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에스에스엘은 수혜기업 중 최초로 '도담'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해 '개방형 농생명 SW융합기술상용화 지원사업'을 통한 국내·외 시장개척 및 마케팅을 준비 중에 있다. '도담'은 어린아이가 탈 없이 잘 자라는 모양을 나타내는 '도담도담'에서 유래한 순 우리말로, 작물이 건강하게 잘 자라도록 돕는다는 의미로 지어진 제품명이다.

이에 앞서, 해당 업체는 창업 후 3~5년차 데스밸리를 극복하면서 전북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와 협력해 다양한 온실 내 환경정보 및 양액 재배시 작물 생육에 관계된 데이터 수집을 통해 '온실 내 작물 생육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정밀농업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또, 가능성과 성과을 인정 받아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의 추천으로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한 '2018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 내 ICT유망기술 전시관에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

장원영 ㈜에스에스엘 대표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해외 기술과의 기술 수준 격차를 줄이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확한 온실정보를 바탕으로 작물 생장에 필요한 각종 정보 및 원격 온실설비 제어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농가의 생산량 제고 및 실패율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서문산성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은 "농생명 SW융합기술은 우리 지역 ICT신산업분야를 여는 새로운 장이 됨과 동시에 첨단 미래기술로 경제 부가가치 창출로 연계될 수 있는 시발점이 되고 있다"라며 "특히 지역 내 창업 5년 이내의 초기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통해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둔 것이 의미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기업들과 끝까지 동행하여 아이디어부터 개발, 제품상용화, 국내·외 마케팅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농생명SW융합기술 R & D와 제품 상용화 지원 사업을 통해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개년간 총 36개 기업에 대한 기술개발을 지원했으며, 총 109명의 일자리 창출과 19건의 개발제품 납품계약, 8.8%의 수혜기업 매출증가 등의 성과를 거두며 지역 ICT기업의 성장에 크게 기여해오고 있다.


전주=정영수 기자 jys995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 내일까지 아침 기온 쌀쌀해요
  2. 41번째 장애인의 날… 여전한 그들의 아픔
  3. 용인 수지구, 고기동 계곡 인도교·데크 설치 등 정비 완료
  4. 둔산 국화아파트 통합리모델링 추진에 인근단지도 '꿈틀'
  5. 오픈 4개월 남은 대전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지역상생 얼마나 보여줄까
  1. '상암동 긴장하라' 고양 방송영상밸리 본격화
  2. 홍문표 "전대 정권교체 교두보…黨 자강시급"
  3. 내포신도시 CCTV 가동 일제 중단... 범죄 사각지대 발생 우려
  4. 대학생 공유차 사망사고...안전 경각심.제도개선 필요
  5. 대전 선화지역주택조합 사업 본격 시동… 순항할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