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대전시에 따르면 올해 초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는 우선신호체계 도입을 할 계획이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서대전역~대전정부청사~유성온천역~가수원역 1구간(32.4km)과 가수원 4가~서대전역(5.0km) 2구간을 포함해 순환형으로 건설되며, 2021년 착공해 2025년 완공이 목표다.
대전시는 트램의 소통개선과 정시성 확보를 위해 우선신호체계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신호체계와 안전문제 등을 담은 운영계획 수립 용역 발주'를 추진 중이다.
트램은 아직 국내에 도입된 적이 없어 교통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쉽게 예측이 되지 않는다.
가장 큰 우려는 기존 도로 잠식으로 인한 교통 혼잡이다. 대전시는 자가용 이용률이 매우 높다. 트램 도입으로 자가용 이용이 불편해질 경우 이에 대한 반감이 클 수 있다. 우선신호를 도입하면 자가용 이용이 늦어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사람의 이동 자체는 빨라진다.
정영제 서울기술연구원 연구원은 우선신호를 '트램의 필수 신호운영 전략'이라고 밝혔다. 트램의 지체를 10초 이하로 유지시켜 서비스수준 'A' 유지를 가능하게하고, 트램의 배차간격 유지기능 또한 50% 이상 개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정 연구원은 우선신호를 도입하면 차량 기준 지체는 증가하지만, 사람 기준 지체는 오히려 감소한다고 밝혔다.
정 연구원은 "충북 오송에 있는 트램 시험선을 대상으로 우선신호 효과 평가를 진행한 결과 전통적인 차량 기준으로는 자체 산정시 16% 정체가 증가했다"면서도 "하지만, 승용차와 트램의 탑승자를 기준으로 하는 사람당 지체 산정시 23% 감소했다"고 말했다.
또한, 정 연구원은 트램 우선신호 도입을 위해선 최소녹색시간이나 일반차량 정체 수준을 고려한 우선신호 적용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보행시간 등 최소녹색시간과 포함하지 않는 여유녹색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교차로 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일반차량의 정체 수준을 고려해 비포화 및 근포화 상태일 때는 우선신호 적용 후 강력한 보상 전략을 수행해야하며, 과포화 상태에서는 오프셋(offset·제어 편차)만을 이용하는 대중교통 연동모형 적용이 필요하다.
앞서 지난 2월 확대간부회의에서 박제화 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당시 교통건설국장)은 "트램 노선상 37개 교차로에는 트램 우선 신호체계를 도입해 교차로에서 지체 없이 통과하도록 할 것"이라며 "도로 중앙에 트램 전용도로를 설치해 다른 교통수단의 간섭을 차단하겠다"고 설명한 바 있다. 당시는 트램이 예타 면제사업 선정된 직후로 지역에서는 트램 건설로 인해 대전 주요도로 곳곳에 교통혼잡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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