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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대전시와 조달청에 따르면 올 초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대전트램 운영계획 수립 및 도로영향분석 용역' 수의계약을 추진 중이다. 계약이 성사되면 관련 연구는 내년부터 본격 진행된다.
앞서 대전시는 도시철도2호선 트램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 사업에 선정된 후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연구 용역 공고를 냈지만, 응찰자가 나서지 않았고 최근 수의계약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단독 응찰로 유찰되면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27조의 규정에 따라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트램은 국내에 아직 도입된 사례가 없다. 트램 도입에 따른 새로운 대중교통망 구축이 요구된다. 현재 대전은 지하철과 시내버스 중심으로 짜여 있는데, 트램으로 인한 각 대중교통수단과의 환승체계 구축과 신호체계 정비가 필요한 상태다. 또한 기존 도로 잠식으로 인한 교통혼잡 해소방안 마련도 선결과제다. 불법 주정차 단속 등 적절한 승용차 이용 억제 정책과 도로 공간 효율화를 통한 교통혼잡 최소화 대책이 중요하다. 교통 혼잡은 트램 도입 시 시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인 만큼 이 부분에 대한 확실한 계획이 제시돼야 공감을 얻어낼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용역은 '운영계획 수립 및 도로영향분석' 등 교통 분야에 한정되면서 예타 면제 사업 이후 꾸준히 제기됐던 도시 계획이나 환경, 경관 등 도시 비전을 제시하는 '마스터플랜' 수립에 한참 못미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트램을 도입한 유럽 주요 도시의 경우 트램 구간 주변 지역의 건물과 가로 경관에 상당한 변화가 생겨났는데 대전 도심에도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상과 미래 비전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단순히 교통분야에만 접근하는 것이 아닌 도시계획이나 환경, 경관 등 도시 비전을 담은 용역이 필요하다는 것.
앞서도 대전시는 예타면제 사업 선정 전 '트램운행에 따른 교통구조개편 연구용역'을 진행했지만, 비용문제와 사업 추진 불투명으로 인해 시민혈세 낭비 지적을 받았다.
지역 한 전문가는 "트램은 단순히 도로 위에 철로를 내는 토목사업으로 인식하면 안된다"면서 "트램으로 인한 도시변화 계획을 면밀하게 세워야하고, 국내에 도입된 사례가 없는 만큼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연구 용역은 등 트램 운영에 한정된 것으로 도시 재생이나 관광 등은 관련 실국에서 진행할 것"이라면서 "관련 부서 과장들이 함께 정보를 공유하는 만큼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785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순환선 36.6㎞, 정거장 35곳, 차량기지 1곳을 건설하며,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기본계획변경 승인 협의단계로 내년 상반기 중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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