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임영섭 한국언론진흥재단 신문유통원장

[인터뷰]임영섭 한국언론진흥재단 신문유통원장

찾아가는 뉴스저작권 신탁사 릴레이 간담회에서 뉴스 저작권법에 대해 말하다

  • 승인 2020-06-04 16:12
  • 수정 2020-06-04 17:40
  • 신문게재 2020-06-05 8면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임영섭 원장
임영섭 한국언론진흥재단 신문유통원 원장
“뉴스도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임영섭 한국언론진흥재단 신문유통원 원장이 4일 대전·충남권 신탁 언론사인 중도일보, 대전일보, 충청투데이와 언론진흥재단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20 찾아가는 뉴스저작권 신탁사 릴레이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임영섭 원장은 “뉴스 저작권 지역 신탁 언론사와의 소통 강화로 커뮤니케이션 핫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2020 찾아가는 뉴스저작권 릴레이 간담회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원장은 “언론진흥재단은 뉴스저작권 부문에 있어서 지난해 하반기 “국내 웹페이지 총 2만5040개를 대상으로 뉴스저작권 텍스트 기사 이용 실태를 모니터링했다”며 “불법 이용 기관 688개를 대상으로 저작권위원회 조정신청 등 후속 조치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윤진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저작권팀 팀장은 “뉴스저작권 인식 제고 캠페인을 통해 전국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뉴스저작권 대학생 서포터즈(지킴이) 활동을 벌이고, 뉴스저작권 온라인 이벤트와 뉴스 비즈니스 컨퍼런스를 개최할 것”이라며 “ABC 인증 유료부수 5000부 이상은 뉴스저작권 신탁가입을 승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 팀장은 올해의 주요 사업 현안에 대해 “뉴스마켓 시스템을 개발해 추진하고, e-NIE 프로그램 고도화와 뉴스저작권 보호사업, 뉴스저작권 홍보사업, 뉴스저작권 운영위원회 운영, 뉴스저작권 계약관리, 2020 뉴스저작권 현안 TF 운영 등을 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정대필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유통사업국장은 뉴스 유통지원 부문에 대해 “공배센터 운영지원과 전국 신문지국 실태조사, 신문유통구조 혁신 자문단 운영과 신문수송·우송비 지원 등을 하고 있다”고 안내했다. 특히 “소외계층 구독료와 NIE 운영학교, 지역신문 활용 교육을 지원하고, 지방신문유통센터를 운영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정보기술 부문에 있어서도 “온·오프라인 뉴스 콘텐츠의 작성부터 배포까지 통합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인 통합 CMS와 분산 조판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빅데이터 부문에 있어서는 “빅카인즈 수집 시스템에 뉴스 콘텐츠 전송을 표준화하고 있다”며 “중도일보,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14개 사가 하고 있는 표준 NewsML로 전송포맷을 일원화하도록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영섭 원장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는 뉴스미디어진흥 사업 부문에 있어서 뉴스콘텐츠 생산을 지원하고 언론공익사업과 언론역량강화 사업, 민간협력사업 등을 하고 있다”며 “교육장소가 기존의 프레스센터에서 이전해 중구 정동길 21-15 정동빌딩 2층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에서 이뤄지고 있으니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밝혔다.

이동우 한국언론진흥재단 세종·대전총괄지사장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세종·대전총괄지사가 서구 문예로 137 KT·&G 빌딩 5층으로 이전했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해 수많은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며 “많은 언론인들이 이용해주시고 활용해주시길 바란다”고 안내했다.

한편 이날 2020 찾아가는 뉴스저작권 신탁사 릴레이 간담회에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임영섭 신문유통원 원장과 정대필 뉴스유통국 국장, 이동우 세종·대전총괄지사 지사장, 신윤진 뉴스저작권팀 팀장, 노현숙 뉴스저작권팀 차장, 남유원 뉴스저작권팀 과장, 백지혜 뉴스저작권팀 과장, 최복동 세종·대전총괄지사 사원 과 중도일보,대전일보, 충청투데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충남인력개발원, 4차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 눈길
  2. 대전하나시티즌 부천에 0-1패, 리그 4위로 추락
  3. 건양대병원 중부권 최초 '안 종양 클리닉' 개설
  4. 81세의 피아니스트 한정강 "대전과 후배예술인들 가능성 있어"
  5. 침체된 문화공연예술계 마중물… 제12회 대전창작희곡공모전
  1. 제8회 대전청년유니브연극제 8월 막 오른다
  2. 시중 일부 청바지서 발암물질 '아릴아민' 검출
  3. [영상]사회적 거리두기&생활 속 거리두기 뭐가 다르죠?
  4. [영상]답답해서 내가 찍었다! 허정무 유튜버가 되다?
  5. [화제] "쉬는 날에도 몰카범 보이면 잡아야죠"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