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김용재 교수, 국제로봇학회서 '최고 논문상' 수상

한기대 김용재 교수, 국제로봇학회서 '최고 논문상' 수상

  • 승인 2020-06-12 14:58
  • 수정 2020-06-12 14:58
  • 신문게재 2020-06-12 12면
  • 박지현 기자박지현 기자
(사진) 로봇팔 FLLEX hand 1


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총장 이성기)는 김용재 교수(전기·전자·통신공학부) 연구팀이 국제로봇학회에서 최고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대학에 따르면 김용재 교수 연구팀은 지난 5일 프랑스에서 주최중인 'ICRA 2020(The 202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에서 'FLLEX hand'로 'IEEE RA-L 최고 논문상(IEEE Robotics and Automation Letters 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

ICRA는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로봇 학회이며 RA-L은 최고 수준의 국제 로봇 학회들과 연계해 엄선된 논문을 출판하는 저널이다.

'FLLEX hand'는 한국연구재단의 바이오닉암 메카트로닉스 융합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결과물로 총 15개의 자유도를 가져서 사람 손과 유사하게 복잡하고 정교한 동작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고자유도 로봇 손이 할 수 없는 큰 힘과 충격을 받는 작업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한 손가락 끝으로 4kg 이상을 들 수 있는 큰 힘을 내며, 작은 물체를 정밀하게 조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망치질 등의 충격이 심한 작업도 가능하다.

김용재 교수와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물을 기존에 개발해온 '로봇팔 AMBIDEX'와 결합하여 고성능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향후 인공 의수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천안=박지현 기자 alfzlal@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토론토 류현진, '괴물투' 모습 돌아왔다
  2. 시티즌 첫 유관중 홈경기! 팬들 위해 선물 보따리 푼다
  3. 제32회 대전미술대전 김영창씨 '먹감나무 3층장' 전체 대상 수상
  4. [날씨] 충청권 강풍 동반한 강한 비… 내일까지 200㎜ 이상
  5. [새책] "불면의 하룻밤이 오랜 여행보다 훨씬 더 많은 생각을 낳는다"
  1. [대전기록프로젝트] 당신의 담
  2. 제보자가 낸 고소장이 피고소인에게 전달?… "제보자 불이익 받았다" 주장
  3. 대전시립미술관-KAIST 지역문화 발전 기반 맞손
  4. 이규문 대전경찰청장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하도록 노력할 것"
  5. 규제에도 더 오르는 대전 아파트 값, 세종은 '활활'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