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의 아침단상 (926)] 도시 브랜드는 국가 브랜드보다 더 중요하다

  • 오피니언
  • 염홍철의 아침단상

[염홍철의 아침단상 (926)] 도시 브랜드는 국가 브랜드보다 더 중요하다

  • 승인 2020-06-30 11:03
  • 이건우 기자이건우 기자
2020042101010011849
'I♥NY'을 디자인한 밀턴 글레이저가 26일 91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국내외 언론들이 글레이저의 별세를 크게 보도 했습니다. 1977년 당시 뉴욕은 청소부들이 파업에 나서 길거리에 쓰레기가 산더미처럼 쌓여있고 지하철에는 험한 낙서가 가득할 때 뉴욕시는 글레이저에게 도시 브랜딩을 의뢰했지요.

이때 그는 'I♥NY'이라는 로고를 만들어 제출했고, 이 로고는 점점 인기가 높아져 뉴욕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뉴욕시는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였고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티셔츠를 비롯한 모자 등에 이 로고가 부착되어 매년 3000만 달러(한화 360억원)를 수입하게 되었고 전세계에서 'NY'부분만 바꾼 이름으로 짝퉁이 만들어지기도 하였지요.



최근 도시 브랜드는 국가 브랜드 이상 중요해졌습니다. 도시 브랜드를 만드는 이유는 그 도시가 갖는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인식하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친근감이 가장 중요하여 국내인은 물론이고 외국인도 연령에 구애됨이 없이 쉽게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지요.

얼마 전 대전시는 새 도시 브랜드 슬로건으로 '대전이쥬(Daejeon IS U)'를 선정했습니다. 선정이유는 지역정서(충청도 사투리)를 반영한 우리말과 '대전의 주인은 당신이다'라는 의미를 담은 영어의 중의적 표현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2004년 시장으로서 대전의 브랜드 슬로건인 '이츠대전('It's Daejeon)'을 만든 사람이지만, 다시 시민의 의견을 들어 최종 결정된 것을 존중하고 싶습니다. '대전이쥬'가 대전의 슬로건으로 빨리 정착해야 합니다. 자꾸 사용해서 친근해지면 어느 브랜드보다도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남대 석좌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천안 쌍용동 아파트서 층간소음 문제로 살인사건 발생
  2. [이차전지 선도도시 대전] ②민테크"배터리 건강검진은 우리가 최고"
  3. 대전시 2026년 정부예산 4조 8006억원 확보...전년대비 7.8% 증가
  4. 대전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공유재산 임대료 60% 경감
  5. [기고]농업의 미래를 설계할 2025년 농림어업총조사
  1. [문화人칼럼] 쵸코
  2. [대전문학 아카이브] 90-대전의 대표적 여성문인 김호연재
  3. 농식품부, 2025 성과는...혁신으로 농업·농촌의 미래 연다
  4. [최재헌의 세상읽기]6개월 남은 충남지사 선거
  5. 금강수목원 국유화 무산?… 민간 매각 '특혜' 의혹

헤드라인 뉴스


대전시, 산단 535만 평 조성에 박차…신규산단 4곳  공개

대전시, 산단 535만 평 조성에 박차…신규산단 4곳 공개

대전시가 산업단지 535만 평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4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신규 산단 4곳을 공개하며 원촌 첨단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 조성 확장안도 함께 발표했다. 대전시의 산업단지 535만 평 조성계획은 현재 13곳 305만 평을 추진 중이며, 이날 신규 산단 48만 평을 공개해 총 353만 평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원촌 첨단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는 유성구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를 활용한 바이오 중심 개발사업이다. 당초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에 약 12만 평 규모로 조성계획이었으나,..

꿈돌이 협업상품 6개월 만에 23억 매출 달성
꿈돌이 협업상품 6개월 만에 23억 매출 달성

대전시는 지역 대표 캐릭터 '꿈돌이'를 활용한 지역기업 협업 상품 7종이 출시 6개월 만에 2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꿈돌이 라면'과 '꿈돌이 컵라면'은 각각 6월과 9월 출시 이후 누적 110만 개가 판매되며 대표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첫 협업 상품으로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11월 말 기준 '꿈돌이 막걸리'는 6만 병이 팔렸으며, '꿈돌이 호두과자'는 2억 11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청년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경제 조직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 밖에도 '꿈돌이 명품김', '꿈돌이 누룽지',..

2025년 세종시 `4기 성과` 토대, 행정수도 원년 간다
2025년 세종시 '4기 성과' 토대, 행정수도 원년 간다

2022년 7월 민선 4기 세종시 출범 이후 3년 5개월 간 어떤 성과가 수면 위에 올라왔을까. 최민호 세종시장이 4일 오전 10시 보람동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수도를 넘어 미래수도로 나아가는 '시정 4기 성과'를 설명했다. 여기에 2026년 1조 7000억 원 규모로 확정된 정부 예산안 항목들도 함께 담았다. ▲2026년 행정수도 원년, 지난 4년간 어떤 흐름이 이어지고 있나=시정 4기 들어 행정수도는 2022년 국회 세종의사당 기본계획 확정 및 대통령 제2집무실 법안, 2023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추울 땐 족욕이 딱’ ‘추울 땐 족욕이 딱’

  •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 급식 차질로 도시락 먹는 학생들 급식 차질로 도시락 먹는 학생들

  •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