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시행

충주시,'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시행

- 1995년 6월 30일 이전 거래 부동산 대상, 2년간 한시 적용 -

  • 승인 2020-08-05 10:20
  • 최병수 기자최병수 기자


충주시는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5일부터 2022년 8월 4일까지 2년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조치법은 지난 2006년에 이어 14년 만에 시행되는 것으로 부동산 권리관계와 등기부상 권리 불일치로 재산권 행사에 불편이 있는 부동산에 대해 간소한 절차로 등기를 할 수 있는 제도이다.

특별조치법을 적용받게 되는 부동산은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증여·교환 등 사실상 양도된 부동산, 상속받은 부동산과 소유권 보존등기가 안 된 부동산 등이다.

단 소유권 귀속에 대한 소송이 진행 중인 부동산은 제외된다.

적용 지역과 대상 토지는 읍·면 지역은 토지와 건물, 동 지역은 농지 및 임야가 해당 된다.

한편 이번 특별조치법은 미등기 토지이거나 상속을 제외한 등기원인으로 소유권이전 등기를 할 경우에는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제10조의 장기미등기자에 해당되어 과징금이 부과된다는 점에서 종전의 특별조치법과 차이를 두고 있다.

신청은 확인서 및 읍·면에서 위촉한 5명의 보증인(변호사, 법무사 자격이 있는 1명 포함)의 보증서를 첨부해 충주시청 토지정보과 및 허가민원과에 접수하면 된다.

신청된 확인서는 공고 및 이의신청 기간을 거쳐 발급하며 청주지방법원 충주지원 등기계에 접수 및 최종 등기정리를 하면 된다.

이재식 충주시 토지정보과장은 "아직도 소유권이전등기를 하지 못해 소유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토지 및 건축물 실소유자들이 등기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부동산 특별조치법 시행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충주시청 토지정보과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최병수 기자 cbsmit@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의 아들 황인범 러시아에서 승승장구
  2. 연휴 후 수업 대책은?… "학급당 학생 줄여 대면 수업 늘려야"
  3. [새책] 경청의 힘, 따뜻한 언어… 권덕하 시인 '귀를 꽃이라 부르는 저녁'
  4. [나의 노래] 루이 암스트롱의 'what a wonderful world'
  5. 추석연휴 문화생활 집콕하며 즐긴다?
  1. [국감 브리핑] 교통 과태료 상습체납자 1491명… 미납 총액 108억에 달해
  2. [포토 &] 가을 전령사 쑥부쟁이
  3. 중계방송에는 없었다! 다양한 각도로 보는 논란의(?)골장면(부제:오프사이드)
  4. [날씨]오후 중부지방 비, 서쪽내륙 짙은 안개
  5. 광명시 노온사동 비닐하우스 화재 발생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