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청렴서한문'으로 청렴도시 만든다

충주시, '청렴서한문'으로 청렴도시 만든다

추석명절은 '선물 안주고 안받기 실천'으로 청렴 마인드 함양

  • 승인 2020-09-25 21:17
  • 최병수 기자최병수 기자
200928 추석명절 청렴서한문(안)001
충주시는 25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충주시 홈페이지, SNS(블로그, 충주톡 등) 등에 청렴 서한문을 게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렴 서한문은 지역 공직사회의 청렴 문화를 확산하고 부정 청탁과 금품 향응 등 수수를 근절함으로써,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행정을 펼치기 위해 마련됐다.

서한문에는 '순수한 마음으로 대접하는 식사나 작은 선물이 청렴 공직문화 조성에 저해가 될 수 있으며,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위배되어 선물 안 주고 안 받기를 실천해 줄 것'과 '청렴 문화조성은 공직자와 시민이 함께 실천해 나가야 할 과제임에 따라 청탁, 선물, 향응, 금품 등의 제공을 일체 삼가할 것을 당부'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여러분의 청렴 실천으로 풍요롭고 행복한 추석이 되시길 바랍니다'라는 멘트를 담은 청렴 문자를 발송해 부패 없고 청렴한 충주를 만들기 위한 공직자의 의지를 다졌다.

장군식 감사담당관은 "충주시의 청렴 문화조성은 내가 하는 작은 실천에서 시작됨을 인지하고 추석 명절 분위기에 편승해 선물을 주고받는 대신 정과 마음이 담긴 덕담으로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충주시가 깨끗하고 청렴한 시로 정착할 수 있도록 공직자와 시민이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충주시는 청렴도 제고를 위해 공사·물품 계약 시 청렴서약서 징구, 부서별 청렴 교육, 점심시간 청렴 방송 운영 등 청렴의 생활화를 통한 시민의 신뢰 향상에도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다. 충주=최병수 기자 cbsmit@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도시공사 손영기, 전국 펜싱선수권 정상
  2. 고암 이응노 작품 대전 지하철역에서 본다
  3. [리허설현장을가다] 마당극패 우금치 망자들의 아픔 어루만질 '적벽대전'
  4. 대전하나시티즌 플레이오프 희망 이어갈 수 있을까?
  5. [날씨]아침 기온 낮아 춥겠고 서해안 풍랑주의보
  1. 한화이글스 , 2021 신인 선수 계약 완료
  2. 해외직구 불만 여전히 증가... 반품절차와 비용 확인 '꼼꼼히'
  3. 대전교도소 옛 경비교도대, 대체복무 교육센터 전환
  4. [새책] "우리 아이가 의자가 되었어요" 나무가 사라진 날
  5. [새책] 경주 마니아 황윤 작가와 함께 가는 신라여행…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경주 여행'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