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혁신도시 조속히 지정하라

대전혁신도시 조속히 지정하라

대전사랑운동센터

  • 승인 2020-09-29 01:04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IMG_6018
"150만 대전시민의 염원, '대전 혁신도시' 조속히 지정하라!"

대전사랑운동센터(센터장 한재득)는 28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새마을운동대전시협의회(회장 박경수), 바르게살기운동대전시협의회(회장 한석규), 자유총연맹 대전시지회(회장 박인국), 국제휴먼클럽(총재 백은기)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과 함께 이같은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석규 회장은 "2004년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제정으로 전국에 10개 혁신도시가 만들어지고 수도권에 있는 150여 개 공공기관이 이전했다"며 "하지만 대전은 정부대전청사와 대덕연구단지가 있고 세종특별자치시가 설치된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했다.

박경수 새마을운동대전시협의회장은 "15년 전 대전을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했던 판단은 오판이었음이 명백히 드러났다"며 "세종시가 34만이라는 중견 도시로 성장하기까지 대전은 그 어느 지역보다 희생이 컸고, 2015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무려 7만 8000 명이나 세종으로 유출됐다"고 말했다.

한석규 바르게살기운동대전시협의회장은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도 약화됐다"며 "부산, 대구, 광주, 전북 등 4개 연구개발특구가 추가로 지정되고 대덕연구단지 연구기능이 다른 지역으로 분산됐다"고 설명했다.

박인국 자유총연맹 대전시협의회장은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 중 대전과 충남만이 혁신도시가 없다"며 "혁신도시가 지정된 지역은 공공기관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방 재정 건전성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백은기 국제휴먼클럽 총재는 "대전과 충남만 심각한 차별을 받는 서글픈 상황"이라며 "19대 대통령 선거 공약집 134쪽에는 혁신도시를 전진기지로 삼아 국토 균형발전을 이뤄내겠다고 명시돼 있다"고 밝혔다.

IMG_6019
김나영 전 대전시여성단체협의회장은 "지난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 당 모두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철석같이 약속했다"며 "우리 150만 대전시민들은 현 정부와 정치권의 약속을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오노균 국기원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중 가장 효과를 거둔 것은 혁신도시 조성 사업"이라며 "국토부도 지난달 공공기관 이전으로 수도권 집중이 8년가량 늦춰졌다고 발표했을 만큼 효과적인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한재득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회장은 "만성적인 교통;주택;교육;환경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수도권과 소멸 위기에 처한 지방을 살리기 위해서는 대전혁신도시지정을 더 이상 지체할 필요도, 시간도 없다"고 주장했다.

IMG_6033
남창섭 대전사랑시민협의회 사무처장은 "우리는 국가백년지대계인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와 정치권의 약속이 빠른 시간 안에 실행되길 바라며 150만 대전시민들의 굳은 의지를 담아 다음과 같이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하나, 정부는 심각한 수도권 집중과 국토 불균형을 막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대전혁신도시를 지정하라.

▲하나, 정부는 혁신도시가 지속가능성을 갖추고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조속히 추진하라.

김지현 자유총연맹 대전시협의회 사무처장은 "150만 대전시민의 염원인 대전 혁신도시 지정이 지속히 이뤄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오늘 시민사회단체장들이 모여 대전혁신도시 지정 촉구 대회를 하게 됐다"며 "혁신도시 지정이 속히 이뤄지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도시공사 손영기, 전국 펜싱선수권 정상
  2. 고암 이응노 작품 대전 지하철역에서 본다
  3. [리허설현장을가다] 마당극패 우금치 망자들의 아픔 어루만질 '적벽대전'
  4. 대전하나시티즌 플레이오프 희망 이어갈 수 있을까?
  5. [날씨]아침 기온 낮아 춥겠고 서해안 풍랑주의보
  1. 한화이글스 , 2021 신인 선수 계약 완료
  2. 해외직구 불만 여전히 증가... 반품절차와 비용 확인 '꼼꼼히'
  3. 대전교도소 옛 경비교도대, 대체복무 교육센터 전환
  4. [새책] "우리 아이가 의자가 되었어요" 나무가 사라진 날
  5. [새책] 경주 마니아 황윤 작가와 함께 가는 신라여행…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경주 여행'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