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다문화] 용기와 협동심

[논산다문화] 용기와 협동심

  • 승인 2020-10-18 13:47
  • 신문게재 2020-10-19 11면
  • 장병일 기자장병일 기자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경쟁에서 이기면 기분도 좋고 칭찬도 받는다. 그래서 어떻게든 잘하려 노력한다. 하지만 지면 기분도 좋지 않고, 때로는 비난도 받는다. 마음이 쪼그라드는 건 당연하다. 자존감도 낮아지고 심지어 다시 노력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럴 때 용기 없는 사람들은 현실을 회피하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용기란 무엇일까? 나쁜 일에 맞서, 또는 위험한 상황에서 숨지 않고 나서서 그 무언가를 이루어 내거나 해결하는 것을 용기라고 우리는 알고 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도 “씩씩하고 굳센 기운. 또는 사물을 겁내지 아니하는 기개”라고 용기를 정의하고 있다.

실패하더라도 다시 딛고 일어나 시도할 수 있는 것, 다른 사람에게 도와달라고 말할 수 있는 것, 잘하지 못한다는 생각을 극복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다른 사람에게 손을 내밀어 줄 수 있는 것 또한 용기라고 할 수 있다.

용기는 협동을 통해서 더욱 배가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는데, 서로 도우면서 부족함을 채우면 우리는 모두 조금씩 더 용감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코로나19로 우리가 지금 격고 있는 두려움에도 용기를 내어 협동하면 모두가 더 잘 살 수 있는 세상이 될 수 있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건 실패하더라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이웃들과의 협동이다. 진정한 용기는 바꿀 수 없는 것을 수용할 힘과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꿀 수 있는 힘의 용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웃들과 함께하며 이겨낼 수 있는 협동심, 우리에겐 지금 이 두 가지를 잘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논산=신현복 명예기자(한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 최저기온 1도·한낮 최고 20도…당분간 일교차 커
  2. [주말 쇼핑뉴스] 갤러리아타임월드 겨울을 준비하는 당신에게 혜택을
  3. 22명 탑승 낚시어선 원산안면대교 교각 충돌…의식불명 4명 긴급후송
  4. [새책] 당신에게 광장은 어떤 의미인가요? '우리들의 광장'
  5. [새책] 공자왈 재밌고 깊이있는 책이로다 '만화로 즐기는 논어'
  1. 심규익 대전문화재단 신임 대표 취임식 "대전문화의 새로운 지평 열 것"
  2. 대전 41개 게임장업주 관리 40대 총판 징역형 선고
  3. <속보>낚싯배 원산안면대교 교각 충돌서 3명 사망
  4. 인천도공, 서구 검단신도시 101역세권 개발 본격 추진
  5. 충남 원산안면대교 낚시배 충돌사고로 3명 숨져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