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HACCP 취득

단양군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HACCP 취득

  • 승인 2020-10-26 09:29
  • 손도언 기자손도언 기자
보도1)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매포) 해썹인증
단양군의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가 HACCP을 획득해 농산물 가공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향상이 기대된다.

26일 군은 매포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이하 매포 센터)가 과채주스와 농축과채즙 2품목에 대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대전지원으로부터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HACCP이란 식품 원료를 비롯해 제조·가공·보존·조리·유통 등 전 과정을 거쳐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는 단계까지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 요소를 중점 관리해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위생관리 체계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 안전 관리 체계로 인정받고 있다.

군은 이번 매포 센터의 인증 취득에 따라 사과, 아로니아 등 지역의 농·특산물을 활용한 과채주스와 농축과채즙 가공제품의 생산 안정성을 높여 가공제품의 우수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포 센터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믿고 찾는 농산물 가공식품 생산을 목표로 지난 7월부터 한 달간 HACCP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능 보강공사를 실시했으며, HACCP 인증을 위한 7회에 걸친 기술용역과 인증원 기술지원 등 전문 컨설팅을 추진했다.

또한, 16시간의 HACCP 팀장교육 이수와 종사자 HACCP 관리 교육 등 만반의 노력을 기울였다.

향후 단양군은 가곡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농축과채즙, 곤충가공식품 2품목에 대한 HACCP 인증도 추진해 품질 경영에 주력할 계획이다.

한편, 단양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올해 1월부터 사과주스, 머루시럽 등 총 142회, 25톤의 가공품을 생산·지원하는 등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에 힘쓰며 농가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고 있다.

공압착즙기, 열풍건조기 등 80여종의 가공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남은 기간 28여회, 약 5톤의 농산물을 추가로 가공할 계획이다.
단양=손도언 기자 k-55son@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올겨울 지난해보다 더 춥고 기온변동성 크다
  2. KGC인삼공사배구단, 하동군과 업무협약 체결
  3. [속보] 비리의 온상 '사진공모전'… 입상하려면 돈봉투부터?
  4. 대전사진작가협회 주관 공모전 입상자 내정과 합성사진 수상 논란 일파만파
  5. [대전기록프로젝트] 향수병
  1. [속보]대전서 코로나19 확진자 3명 추가… 누적 460명
  2. "무조건 승격한다" 하나시티즌 'AGAIN 2014' 위해 팬들도 뜨거운 응원 전해
  3. 충청권 최근 내린 비 1973년 이후 최대 1위 일강수량 기록
  4. [나의 노래] 푸른하늘의 '겨울바다'
  5. [날씨] 아침 대부분 영하 기온… 25일까지 추운 날씨 계속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