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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유통 업태에 따라 가격이 무려 48.3%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나 올바른 소비문화를 정립할 수 있는 유통계의 자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조사대상 42개 상품 중 유통 업태 간 가격 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밥(210g)'으로 최고가는 SSM(수퍼수퍼마켓) 1891원, 최저가 대형마트 978원으로 차이는 913원 48.3%였다. '동원 양반 밤단팥죽(285g)'도 최고가는 편의점 3900원, 최저가는 SSM 2085원으로 1815원 차로 46.5% 차이가 났다.
반면 '오뚜기 진라면 순한맛(120gx5개)'과 '대상 청정원 옛날식 짜장(180g)'의 경우 유통 업태 간 가격 차가 각각 6%와 8.2%로 상대적으로 작았다.
품목별로 주요 상품을 선정해 10개 상품의 총 구입비를 업태별로 비교한 결과, 대형 마트 1만9972원, 전통시장 2만2025원, SSM 2만2626원, 백화점 2만2978원, 편의점 2만7325원 순으로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가 편의점보다 26.9%, 백화점보다 13.1% 더 저렴했다.
조사대상 품목 중 전년 대비 판매가격 비교가 가능한 11개 품목의 가격 변동률은 6.9%에서 -4.4%로 나타났다. 컵밥 6.9%, 즉석 짜장 5.6%, 라면 1.1% 등 5개 품목은 상승했고, 스프 -4.4%, 탕·찌개 -3.8%, 컵스프 -2.9% 등 6개 품목은 가격이 하락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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