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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여파로 택배의 물량 많아지는데, 이에 대한 보상은 꾸준히 줄어들고 있어서다.
28일 롯데택배 노조원 250여명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수수료 인상과 분류 작업 환경 개선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 측은 "코로나로 택배 물량이 늘어난 덕분에 롯데택배는 엄청난 영업 이익을 내고 있지만 택배노동자의 처우는 악화하고 있다"며 "모든 책임과 권한을 가진 회사가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택배노조는 ▲삭감된 수수료 원상회복 ▲상하차비 폐지 ▲분류작업 전면 개선 ▲고용보장과 일방적 구역조정 중단 ▲페널티 제도 폐지 ▲노동조합 인정과 노동조합 활동 보장 등 6가지 요구안을 내세웠다.
그간 택배의 물량은 꾸준히 증가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 연간 택배물량은 1999년 7900만 개에서 2000년 1억 개를 돌파한 뒤, 작년엔 28억 개에 육박했다. 물량 기준으로 20년간 35배나 많아진 것이다.
특히 올해는 더 심각했다. 과로사 문제가 꾸준히 대두됐다. 올해 물량은 비대면 소비패턴의 영향으로 전년보다 20% 물량이 늘어나며 최대치를 기록했다.
반면, 단가는 떨어진다. 박스당 평균 단가는 2009년 2524원에서 작년 2269원까지 떨어졌다. 단가가 낮아진 만큼 택배노동자들의 노동 강도가 가중됐을 것이란 분석이다.
정부 후속조치에 대한 비판도 있다. 정부는 지난 4월과 9월에 '택배 종사자 보호조치 권고사항'을 발표했는데, 최초 권고 이후 이행실적 평가와 미이행 택배사에 대한 조치가 한 건도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택배 업계가 속속 종합대책을 내놓고 있는 만큼, 제대로 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앞서 민주노총 대전본부도 정부의 권고안이 현장에서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도 움직이고 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택배 노동자 처우 개선 등을 담은 '생활물류 서비스산업 발전법'에 대한 내용은 거의 다 조정이 됐다"며 "이번 회기 내에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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