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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이인철 현대자동차 부사장, 오세현 시장, 이준일 온양교통대표, 이경수 아산여객대표가 수소시내버스 전달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수소경제가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아산지역 최초 수소충전소인 초사수소충전소가 최근 준공돼 12월 1일부터 충청권 최초로 수소버스가 시내버스 정규 노선에 투입된다.
민선 7기 출범 초부터 미세먼지 및 기후변화 대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온 아산시는 친환경 대중교통망 구축 일환으로 일찌감치 친환경 대체에너지로 '수소에너지'를 주목하고 환경부 '수소버스 시범사업'에 참여해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시는 '수소버스 시범사업' 선정에 따라 국비 25억 원, 충남도비 14.5억 원을 지원받아 초사수소충전소 준공하고, 수소버스 4대를 도입하는 한편, 2022년까지 수소버스 16대를 도입하고 수소충전소 2기 추가 신설할 계획이다. 또 향후 노후 관용차량 교체 시 수소차로 교체하고 시장가격 형성 시까지 수소자동차 구매 보조금을 지원해 2022년까지 수소관용차 6대, 수소관용버스 1대, 민간수소차 300대 등을 보급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우선 올 연말까지 아산 초사수소충전소가 포함된 2곳이 운영을 개시한다. 당진에서는 패키지형 수소충전 플랫폼 실증사업용으로 설치된 충전소가 민간에 개방된다. 아산과 당진의 수소충전소가 모두 가동하면 도내 수소충전소는 총 4곳이 된다.
이번 아산시의 수소버스 정규도선 도입도 안정성 홍보의 일환으로, 시는 시민들이 대중교통 등 일상생활에서 수소에너지를 접하게 되면 불안함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오세현 시장은 "이제 수소 인프라 구축은 기초지자체의 숙명이 됐다"며 "발 빠른 수소 인프라 구축과 시민 인식 개선으로 수소시대를 맞아 아산시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차는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자동차다. 물 이외의 배출가스를 전혀 발생시키지 않는 친환경적인 자동차다.
실린더 내에서 수소를 직접 태워 에너지를 얻는 방식으로, 내연기관 차량과 운전 방식은 동일하지만 휘발유나 경유대신 수소를 사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특히 탄소원자를 포함하지 않은 수소는 재순환이 가능하고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거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수소는 무색.무취.무비.무독성의 기체로 단위 질량당 에너지가 매우 커, 연료로서 최고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또한 물의 전기분해로 만드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실용화 기대가 높다.
아산=남정민 기자 dbdb8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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